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2007).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153에 따른)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I : 총론.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과학기술부(2008). 유치원 평가 편람.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부(1998). (교육부 고시 제 1998-10호에 따른)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서울 : 교육부.
- 권효숙(2006). 문화적 학습양식과 뇌 발달. 국제평화대학원대학교 제1회 뇌교육학술대회 자료집 : 뇌교육의 성격과 전망, 107-127.
- 김영옥.박혜경.양옥승.이기숙.이영자.이원영(1995). 한국현대유아교육사. 서울 : 양서원.
- 대한민국정부(2008). 제 3, 4차 유엔아동권리협약 통합 국가 보고서. 서울 : 보건복지가족부.
- 신은수.김명순.신동주.이종희.최석란(2002). 놀이와 유아.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신의진(2002). 조기교육과 발달.병리적 문제.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 한국조기교육의 현황과 과제, 29-42.
- 신종호.조영환.이규민.이현주(2006). 신경과학, 교육심리, 인지심리 연구를 통해 본 뇌기반교육의 타당성. 아시아교육연구, 7(4), 87-109.
- 여성가족부(2005). 표준보육과정 연구. 서울 : 여성가족부.
- 여성가족부.육아정책개발센터(2008). 보육시설 평가인증 지침서(21인 이상 보육시설). 서울 : 여성가족부.
- 우남희(2002). 한국의 조기교육, 그 허와 실.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 한국조기교육의 현황과 과제, 3-24.
- 이광규(2003). 세계 각국의 문화와 어린이 교육. 삼성복지재단 제 11회 국제학술대회 자료집 : 어린이와 문화, 9-22.
- 이기숙(2002). 유아 조기교육의 실태-정규교육을 중심으로.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 한국조기교육의 현황과 과제, 63-80.
- 이기숙.장영희.정미라.홍용희(2002). 가정에서의 유아 조기.특기교육 현황 및 부모의 인식. 유아교육연구, 22(3), 153-171.
- 이은해.지혜련.이숙재 역(1990). 놀이이론. 서울 : 창지사.
- 최진(1980). 취학전 아동의 놀이 형태 분석. 아동학회지, 1, 15-27.
- 한국유아교육학회(2005). 유아놀이에 관한 연구 동향과 과제. 한국유아교육학회 편, 유아교육학의 이해(pp.119-147) 서울 : 양서원.
- BBC NEWS (2007. 12. 11). National Strategy on Play Pledged. (http// : news.bbc.co.uk/2/hi/uk_news/education/7139023.tm에서 2009년 7월 5일 검색함).
- Black, J. (1998). How a child builds its brain : Some lessons from animal studies of neural plasticity. Preventive Medicine, 27, 168-171. https://doi.org/10.1006/pmed.1998.0271
- Burghardt, G. M. (2005). The genesis of animal play : Testing the limits. Cambridge, MA : The MIT press.
- Caillois, R. (2003). 놀이와 인간(6쇄). 이상률 역. 서울 : 문예출판사(1958년 원저발간).
- Caine, R., & Caine, G. (1994). Making connection : Teaching and the human brain. White Plains, NY : Addison-Wesley.
- Catron, C. E., & Allen, J. (2008). Early childhood curriculum : A creative-play model(4th ed.). Upper Saddle River, NJ : Pearson Prentice Hall.
- Elbert, T., Heim, S., & Rockstroh, B. (2001). Neural plasticity and development. In C. A. Nelson & M. Luciana(Eds.), Handbook of developmental cognitive neuroscience(pp.173-202). Cambridge, MA : The MIT press.
- Fromberg, D. P. (2002). Play and mean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Boston, MA : Allyn and Bacon.
- Fromberg, D. P. (2006). Play's pathway to meaning : A dynamic theory of play. In D. P. Fromberg & D. Bergen(Eds.), Play from birth to twelve : Contexts, perspectives, and meanings(pp.159-166). New York : Routledge.
- Frost, J. L., Worthan, S. C., & Reifel, S. (2008). Play and child development(3rd ed.). Upper Saddle River, NJ : Merrill Prentice Hall.
- Huisinga, J. (1996). 호모루덴스(5판). 김윤수 역. 서울 : 도서출판 까치(1938년 원저발간).
- Jensen, E. (1998). Introduction to brain-compatible learning. Thousand Oak, CA : The Brain Store.
- Johnson, J. E., Christie, J. F., & Wardle, F. (2005). Play, development, and early education. Boston, MA : Pearson.
- Katz, L. (1985). Disposition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ERIC/EECE Bulletin, 18(2), 1-3.
- King, N. (1992). The impact of context on the play of young children. In S. Kessler & B. Swadener (Eds.), Reconceptualizing the early childhood curriculum(pp.42-61). New York : Teachers College Press.
- Millbank, A. (2007). Brain development and the links to play. Playrights, 29(4), 39-46.
- Raley, J. J. (2001). A user's guide to the brain. New York : Pantheon Books.
- Reifel, S., Hoke, P., Pape, D., & Wisneski, D. (2004). From context to text : DAP, hermeneutics, and reading classroom play. In S. Reifel & M. H. Brown(Eds.), Social context of early education, and reconceptualizing play(II), Advances in early education and day care, vol.3(pp.207-218). San Diego, CA : Elsevier.
- Shore, R. (1997). Rethinking the brain : New insights into early development. New York : Families and Work Institute.
- Simons, J. (2003). Games people should play. Rocky Mountain News, May 12, 3D, 16D.
- Siviy, S. (1998). Neurobiological substrates of play behavior. In M. Bekoff & J. Byers(Eds.), Animal play : Evolutionary, comparative and ecological perspectives(pp.221-242). Cambridge, MA : Cambridge University Press.
- Sutton-Smith, B. (1997). The ambiguity of play. Cambridge, MA : Harvard University Press.
- Sylwester, R. (1995). A celebration of neuron : An educator's guide to the human brain. Alexandria, VA : ASCD.
- Vender Ven, K. (2004). Beyond fun and games towards a meaningful theory of play : Can a hermeneutic perspective contribute? In S. Reifel & M. H. Brown(Eds.), Social context of early education, and reconceptualizing play(II), Advances in early education and day care, vol. 3(pp.165-205). San Diego, CA : Elsevier.
- Vender Ven, K. (2006). Attaining the Protean self in rapidly changing world : Understanding chaos through play, In D. P. Fromberg & D. Bergen (Eds.), Play from birth to twelve : Contexts, perspectives, and meanings(pp.405-415). New York : Routled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