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영미.이기섭(2007). 쟁점연구 : 우리나라 사립유치원 및 인간보육시설의 단계별 법인화 방안 연구. 유아교육연구, 27(5), 87-109.
- 고은미.황해익(2008). 유아측정능력에 대한 역동적 평가도구 개발 연구. 유아교육연구, 28(4), 265-288.
- 곽노의.이용자(2006). 북한 의무교육제도와 보육제도. 유아교육연구, 26(5), 53-77.
- 교육통계(2008). 웹사이트 http://std.kedi.re.kr/index.jsp에서 2009년 8월 20일 인출.
- 권미경.신은수(2007). 3, 4, 5세 유아의 과학적 문제 해결과정을 통한 자성체와 비자성체에 대한 과학적 지식의 변화. 아동학회지, 28(1), 55-69.
- 권영례(1990).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 형태와 유아의 과학적 태도 및 성취와의 관계. 아동학회지, 11(2), 24-43.
- 권은주.황갑성(1997). 표준교육비 산출에 의한 사립 유치원 교육재정 분석. 유아교육연구, 17(1), 46-65.
- 김경희(1981). 한국 아동의 왼쪽-오른쪽 개념 발달. 유아교육연구, 3, 5-13.
- 김경희.황혜정(1999). 교사의 평정에 의한 유아의 정서지능과 그 관련 변인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19(2), 141-156.
- 김규수(2001). 포스트모더니즘적 유아교육관 고찰. 유아교육연구, 21(1), 161-176.
- 김미숙(2006). 영아 학급에서의 사회적 네트워크(social network) 구성과 그 기능의 발달 : 활동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7(4), 165-184.
- 김영신(1981). 텔레비젼 광고가 어린이 언어 정서 교육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 15-28.
- 김영연(1996). TV 유아교육프로그램과 유아음악교육. 유아교육연구, 16(2), 109-123.
- 김영옥(1998). 유아교육기관의 교육환경에 관한 연구 -광주광역시를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18(1), 105-129.
- 김영옥(2003).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평가 척도 개발 연구. 아동학회지, 24(5), 105-118.
- 김정민(2006). 사회적 상황의 제시 유무에 따른 아동의 성역할 개념의 유연성. 아동학회지, 27(3), 189-205.
- 김정원.최정옥(2006). 가정과 연계된 요리활동이 유아의 기초과학개념 및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7(2), 39-53.
- 김정희.문혁준(2007). 유아교육기관 운영자의 리더십과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교사 개인특성과 조직특성의 중재효과. 유아교육연구, 27(6), 143-163.
- 문미옥(2004). 한국 유아교육의 주체적 정체성 확립을 위한 논의. 유아교육연구, 24(6), 135-154.
- 문미옥.김영옥.나정.양옥승.이기숙.임재택(2007). 쟁점연구 : 교육부 고시 제7차 유치원 교육과정 총론 시안 개발 연구. 유아교육연구, 27(1), 37-72.
- 박경자(1981). 유아의 물체영속성개념 발달에 관한 실험연구. 아동학회지, 2, 1-16.
- 박유미.심숙영.강성희(2006). 온라인 수학 콘텐츠가 유아의 수 연산 발달과 수학적 접근 태도에 미치는 효과. 아동학회지, 27(1), 139-151.
- 박향아(1987). 한.일 유치원 교육과정의 비교학적 일 고찰. 유아교육연구, 7, 79-97.
- 백경임(1981). 불타의 재가아동관. 아동학회지, 2, 55-66.
- 백은주.조부경(2004).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발달 수준 자기 평가 도구 개발. 유아교육연구, 24(4), 95-117.
- 서지영.서영숙(2002). 유치원교사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2(4), 229-250.
- 서현.김영옥(2006). 유치원 생활에서 나타나는 유아 혼잣말의 의미. 유아교육연구, 26(3), 83-107.
- 신동주.Ingrid Engdahl (2006). 쟁점연구 : 스웨덴의 유아교육제도. 유아교육연구, 26(5), 79-92.
- 양연임.김영실(2001), 유아의 문식성과 컴퓨터로 쓰기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 아동학회지, 22(2), 301-313.
- 양옥승(1987). 유아교육과정연구의 재개념화. 유아교육연구, 7, 5-23.
- 양옥승(2002). 유아교육과정 모형의 변화 방향 탐색 : 역사적 접근. 아동학회지, 23(5), 77-88.
- 양옥승(2004). 보살핌의 텍스트로서 유아교육과정 이해. 유아교육연구, 24(4), 247-262.
- 엄정애.송정.박미경(2009). 교사를 통해 본 유치원 현장의 음악교육과 실행의 어려움. 유아교육연구, 29(1), 133-158.
- 우남희(1999). 조선시대 아동용 교재들 속에 나타난 정서지능. 아동학회지, 20(1), 3-14.
- 유구종(2006). 유아교육용 인터넷 콘텐츠 평가척도 개발 연구. 유아교육연구, 26(5), 287-306.
- 이경희(1980). 지역별로 본 우리나라 유아환경의 실태 조사와 바람직한 유아환경의 조성방안에 관한 연구. 이동학회지, 1, 40-64.
- 이경희.최정윤(2003). 어린이박물관에서의 미술감상을 위한 체험식,비체험식 전시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3(3), 91-109.
- 이기숙.조경자.채종옥.김소양(1992). 유아교육의 통합적 접근방법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12, 91-112.
- 이문옥(1994). 유아의 읽기 쓰기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환경의 특성. 유아교육연구, 14(2), 39-56.
- 이민정.성소영.나귀옥.김정화(2007). 쟁점연구 : 지역사회 중심 교,보육기관 설립을 통한 가정보육 시설 통합관리방안. 유아교육연구, 27(6), 31-48.
- 이병래.김선영(2007). 쟁점연구 : 대학교육과정에서의 유치원교사와 보육교사 양성을 위한 통합교육과정 구성. 유아교육연구, 27(5), 111-133.
- 이상금(1983). Montessori 프로그램과 Kamii 프로그램의 교사역할에 관한 일고찰. 유아교육연구, 4, 53-64.
- 이상금(1986). 한국 초기 유치원 교육의 성립과정. 유아교육연구, 6, 5-22.
- 이상화.최석란(1998). 인지-사회적 학습활동이 유아의 사회적지식과 사회적기술 증진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19(1), 85-99.
- 이연승(2000). 포스트 모더니즘적 관점에서 본 아동발달지식과 유아기 교사교육. 아동학회지, 21(3), 41-51.
- 이영.이혜경(1989). 발달적 종일제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 평가연구. 유아교육연구, 9, 81-96.
- 이은해.이기숙(1995).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척도의 타당화를 위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15(1), 157-178.
- 이정환.이영자.배소연(1992). 유아교육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교육 체계화 연구. 유아교육연구, 12, 113-140.
- 이춘자.박은혜(2003). 웹 토론방을 통한 수업사례토론에서 유아교사의 사고과정 및 자기 조절 학습 능력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3(3), 21-42.
- 이혜은.황해익(2006). 유치원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1학년 교육과정의 연계성에 기초한 수학영역평가도구 개발. 유아교육연구, 26(6), 117-134.
- 이화도(2007). 쟁점연구 : 프랑스 유아교육 및 보육 행정체계 연구. 유아교육연구, 27(5), 5-31.
- 이화도.Vergnaud Gerard(2006). 쟁점연구 : 유아교육 학제개편 방향성 정립을 위한 프랑스 유아교육제도 이해. 유아교육연구, 26(4), 5-29.
- 이효숙.심성경(2001). 유아음악극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지도실태. 유아교육연구, 21(3), 267-291.
- 임수진.이정욱(1999). 미술비평 활동이 유아의 미적 반응 및 표현 능력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0(2), 187-204.
- 임은애(2008). 동작, 그림, 언어를 통합한 음악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음악적 이해력과 흥미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8(5), 197-222.
- 장영숙.최미숙.황윤세(2004).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교육신념 및 교수 효능감과 총체적 언어교수법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4(2), 23-43.
- 정미라.홍용희.엄정애.이순영(2000). 유치원 종일제 프로그램의 운영실태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0(1), 59-79.
- 정재후.김명순(2003). 전자동화 및 인쇄동화 유형과 읽기 이해 수준에 따른 아동의 이야기 이해 차이. 아동학회지, 24(5), 15-26.
- 정정희.최효정.권미정(2009). 어림하기 활동이 유아의 수 연산과 측정 능력에 미치는 효과. 아동학회지, 30(1), 109-125.
- 조복희(1981). 우리나라 농촌아동의 발달단계별 보존 개념. 아동학회지, 2, 41-54.
- 조부경.김영실.신은수(2006). 쟁점연구; 어린이 삶의 관점에서 본 바람직한 유아교육학제 개편. 유아교육연구, 26(3), 5-32.
- 조부경.백은주(2003). 유치원 교사의 발달 수준을 고려한 장학 모형 개발. 유아교육연구, 23(1), 105-131.
- 조성연.김선영(2006). 쟁점연구 : 영국의 초등학교 조기 취학을 통해 본 우리나라의 유아교육학제 개편 방향. 유아교육연구, 26(4), 51-73.
- 조은진.안남이(2002). 지리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지리 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 : 지도 이해능력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3(6), 81-101.
- 주영희(1983). 유아의 언어 및 사고능력의 연구. 유아교육연구, 4, 79-96.
- 지성애.백선희.채영란(2007). 쟁점연구 : 영국의 영유아 교육, 보육지원 제도. 유아교육연구, 27(5), 135-155.
- 지옥정.전경숙(1982). 텔레비젼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탐색적 연구. 아동학회지, 3, 83-96.
- 천희영(2005). 웹기반 유아교사연수 프로그램의 학습 결과에 대한 영향 변인의 부석 : 부산지역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유아교육연구, 25(2), 47-78.
- 최석란.김영숙(2000). 유아 쓰기 포트폴리오 평가준거를 위한 기초연구. 아동학회지, 21(3), 107-117.
- 최석란.김영숙(2003). 문해포트폴리오를 통한 유아교육기관과 가정간의 유아 읽기 및 쓰기 연계 모델 개발 및 적용. 유아교육연구, 23(1), 169-188.
- 최양미(2000). 율곡의 인성론과 아동교육관 연구. 유아교육연구, 20(2), 243-257.
- 탁옥경.배지희(2007). 보육시설 평가인증 과정에 참여한 원장과 교사의 인식. 유아교육연구, 27(4), 327-353.
- 하정연(2004).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일과 운영과 환경구성에 관한 실천 사례연구. 유아교육연구, 24(3), 95-118.
- 한국아동학회(2004). 한국아동학의 연구 : 동향과 전망. 학지사.
- 한국유아교육학회(2005). 유아교육학의 이해. 양서원.
- 홍혜경(1989). 아동의 수 (數) 세기를 활용한 학습방법의 수적능력에 대한효과. 유아교육연구, 9, 117-134.
- 홍혜경.김영옥(2001). 유아사회교육과 수학교육의 통합적 접근을 위한 기초 연구. 유아교육연구, 21(1), 27-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