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고윤주.김영신.노주선(2000). 학령기 아동의 행동문제, 또래의 수용, 친구의 지원과 사회적 자신감 간의 구조 모델.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13(2), 65-78.
- 김귀연.김경연(2005). 아동의 위축 및 공격성에 대한 관련변인들의 관계 : 거부적 양육행동, 또래 괴롭힘, 부정적 부모표상 및 부정적 또래표상의 인과효과. 아동학회지, 26(6), 247-266.
- 김미경.강문희(2006). 사회적 지지와 귀인성향이 또래 괴롭힘 가해, 피해에 미치는 영향. 심리치료, 6(2) 1-17.
- 김소연.이정숙(2001). 사회극이 아동의 외로움과 또래 관계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2(3), 75-90.
- 김송이(2006). 학령기 아동의 친구관계의 질과 갈등해결방식 및 종결방식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7(4), 265-278.
- 김승경(2006). 집단따돌림 가해 및 피해를 경험한 초등학교 5학년 아동들의 심리사회적 환경에서의 차이. 심리치료, 6(1), 117-134.
- 김예성.이봉주.정익중.나은숙.김광혁(2006). 초등학교 또래 괴롭힘 피해 아동의 학교적응유연성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복지학회, 23, 65-97.
- 김정민.이정희(2008). 청소년의 또래관계의 질과 학업성취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여성가족생활연구, 12, 115-128.
- 김회화(2002). 청소년의 또래 괴롭힘 가해 및 피해와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 : 친구지지의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0(9), 47-61.
- 도현심(2002). 또래 괴롭힘 피해아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및 부모의 양육행동. 인간생활환경연구소, 1, 57-71.
- 문은정.심의옥(2001). 아동의 친한 친구와의 관계와 자아지각 및 학교적응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2(4), 99-113.
- 박경리.김경연(2001). 아동의 영역별 자아존중감에 대한 어머니의 지지 및 또래수용도의 영향 : 단짝친구 지지의 중재효과. 아동학회지, 22(4), 85-97.
- 박주희.이은해(2001). 아동의 또래 유능성에 관련된 어머니의 양육목표, 양육행동 및 또래관계 관리 전략. 아동학회지, 22(4), 1-15.
- 박원모.천성문(2008).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부모애착과 자아개념, 자기효능감 및 친구관계 간의 모형검증. 한국심리학회지 : 학교, 5(1), 41-59.
- 서미정.김경연(2004). 아동의 개인적.환경적 특성과 또래 괴롭힘. 아동학회지, 25(2), 93-108.
- 서미정.김경연(2005). 아동의 개인적 변인이 또래 괴롭힘에 미치는 영향 : 모의 애정 및 교사지지의 상호작용 효과. 대한가정학회지, 43(4), 187-201.
- 서미정.김경연(2006). 또래 괴롭힘 상황에서 주변또래 유형의 판별변인 분석. 아동학회지, 27(6), 35-51.
- 손지영.김현철(2004). 지각된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또래관계가 아동의 공격행동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3), 331-358.
- 신유림(2000). 초등학교 아동의 또래 괴롭힘 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8(1), 51-58.
- 신유림(2007a). 또래 괴롭힘의 피해 및 가해와 친구 관계의 관련성 : 친구관계망, 친구관계 질 및 친구의 특성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5(5), 75-83.
- 신유림(2007b). 학령기 아동의 사회적 위축성과 친구 관계. 아동학회지, 28(5), 193-207.
- 신유림(2008). 유아기의 신체적 및 관계적 공격성 : 성차 및 언어, 사회적 능력과의 관련성. 유아교육연구, 28(2), 95-111.
- 신희경(2006). 가해 청소년, 피해 청소년, 가해/피해 청소년 집단유형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한국청소년연구, 17(1), 297-323.
- 심희옥(2005a). 또래 괴롭힘과 대인간 행동특성에 관한 횡단 및 단기종단연구 : 참여자 역할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6(5), 263-279.
- 심희옥(2005b). 아동의 외현적, 관계적 공격성 및 친사회성과 또래관계와의 횡.종단적 관계. 아동학회지, 26(2), 121-134.
- 심희옥(2007). 또래 괴롭힘과 외현과 관계적 공격성에 관한 횡단 및 종단연구 : 성별을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16(6), 1107-1118.
- 심희옥(2008). 또래 괴롭힘 참여자의 사회적 지위 및 사회적 정서에 관한 연구 : 성별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9(3), 191-205.
- 오원정.이은해(2000). 아동의 친구관계 특정과 자아 지각의 관계. 연세대학교 생활과학연구, 14, 36-48.
- 유안진.한유진.김진경(2002). 초기 청소년의 공격성과 또래관계의 질. 아동학회지, 23(3), 79-90.
- 이경님(2001). 아동의 또래 괴롭힘과 관련변인간의 인과관계 : 아동의 행동문제, 내외통제소재와 어머니의 양육행동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9(8), 37-52.
- 이경아(2008). 사회기술 및 또래관계가 또래 괴롭힘에 미치는 영향 : 자아존중감과 문제행동에 대한 자기평가를 매개변인으로. 한국심리학회지 : 학교, 5(1), 61-80.
- 이사라.박성연(2001). 부모의 양육행동 및 또래관계가 아동의 자아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종단적 연구. 아동학회지, 22(4), 17-32.
- 이은주(2001). 공격적 행동의 유형 및 성별에 따른 집단 괴롭힘 가해아동과 피해아동의 또래관계 비교. 아동학회지, 22(2), 167-180.
- 이은주(2002). 내.외향적 행동문제와 집단괴롭힘의 관계에 대한 자아개념과 또래관계의 조절효과. 초등교육연구, 15(2), 345-363.
- 이은주(2003). 아동의 공격성, 또래관계 및 집단 괴롭힘의 안정성. 초등과육연구, 16(2), 283-300.
- 이은주(2004). 집단괴롭힘과 자아존중감의 관계에 대한 단기종단적 연구. 청소년학연구, 11(1), 141-165.
- 이은해.고윤주(2004). 또래 괴롭힘에 관련된 아동의 친구관계와 자아지각. 아동학회지, 25(4), 1-16.
- 이춘재.곽금주(2000). 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 : 실태와 특성. 서울 : 집문당.
- 장재숙.백경임(2002). 어머니 양육태도, 아동의 자아 개념이 아동의 친구 및 교사와의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0(8), 1-11.
- 장휘숙(2008). 기질과 애착이 형제자매관계와 친구관계 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21(1), 69-87.
- 정윤주(2004a). 또래관계 경험 및 가족지지에 따른 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 대한가정학회지, 42(11), 1-15.
- 정윤주(2004b). 학령기 아동의 또래수용 및 가장 친한 학급 친구의 상호성에 따른 심리사회적 적응. 대한가정학회지, 42(7), 19-32.
- 조유진(2008). 집단괴롭힘 피해경험과 가해행동의 관계에 대한 개인내적 중재변인 탐색. 아동학회지, 29(5), 215-226.
- 천희영.옥경희.김미해(2001). 학령기 아동의 자기 보고와 부모감독에 따른 또래관계 및 인지적 자기능력 지각. 대한가정학회지, 30(10), 153-168.
- 최윤정.진혜경.김종원(2001). 학령기 집단따돌림 피해 및 가해아동의 인격성향에 관한 연구 : 한국아동인성검사를 이용하여. 소아.청소년정신의학, 12(1), 94-102.
- 한현아.도현심(2008). 가정의 위험요인, 자아탄력성 및 또래관계의 질이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9(1), 87-101.
- 황혜정(2002). 아동과 청소년의 친구관계 발달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3(3), 35-49.
- Barry, C. M., & Wentzel, K. R. (2006). Friend influence on prosocial behavior: The role of motivational factors and friendship characteristics. Developmental Psychology, 42(1), 153-163. https://doi.org/10.1037/0012-1649.42.1.153
- Card, N. A., & Hodges, E. V. E. (2007). Victimization within mutually antipathetic relationships. Social Development, 3(3), 479-496.
- Casiglia, A. C., Lo Coco, A., & Zappulla, C. (1998). Aspects of social reputation and peer relationships in Italian children : A cross-cultural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34(4), 723-730. https://doi.org/10.1037/0012-1649.34.4.723
- Chang, L. (2004). The role of classroom norms in contextualizing the relations of children's social behaviors to peer acceptance. Developmental Psychology, 40(5), 691-702. https://doi.org/10.1037/0012-1649.40.5.691
- Chen, X., Cen, G., Li, D., & He, Y. (2005). Social functioning and adjustment in chinese children : the imprint of historical time. Child Development, 76(1), 182-195.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5.00838.x
- Cillessen, A. H. N., & Mayeux, L. (2004). From censure to reinforcement : Developmental changes in the association between aggression and social status. Child Development, 75(1), 147-163.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4.00660.x
- Crick, N., & Grotpepter, J. (1995).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and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6(3), 710-722. https://doi.org/10.2307/1131945
- Hartup, W. W. (1996). The company they keep: Friendship and the developmental significance. Child Development, 67(1), 1-13. https://doi.org/10.2307/1131681
- Hawley, P. H. (2003). Prosocial and coercive configurations of resource control in early adolescence : A case for the well-adapted machiavellian. Merrill-Palmer Quarterly, 49(2), 279-309. https://doi.org/10.1353/mpq.2003.0013
- Haynie, D. Nansel, T., Eitel, P., Crump, A., Saylor, K., & Yu, K. (2001). Bullies, victims, and bully-victims : Distinct groups of at-risk youth.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21(1), 29-49. https://doi.org/10.1177/0272431601021001002
- Hodges, E., Boivin, M., Virato, E., & Bukowski, W. M. (1999). The power of friendship: Protecting against an escalating cycle of peer victimiz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5(1), 94-101. https://doi.org/10.1037/0012-1649.35.1.94
- Ladd, G. W., Kochendefer, B. J., & Coleman, C. C. (1996). Friend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5), 1103-1118. https://doi.org/10.2307/1131882
- Ladd, G. W., & Troop-Gordon. W. (2003). The roles of chronic peer difficulties in the development children's psychological adjustment problems. Child Development, 74(5), 1344-1367. https://doi.org/10.1111/1467-8624.00611
- Laursen, B, Bukowski, W. M., Aunola, K., & Nurmi, J. E. (2007). Friendship moderate prospective associations between social isolation and adjustment problems in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78(4), 1395-1404.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7.01072.x
- Murg, S., Hoza, B., & Bukowski, W. M. (2004). Choosing or being chosen by aggressive-disruptive peers : Do they contribute to children's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problem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2(1), 53-65. https://doi.org/10.1023/B:JACP.0000007580.77154.69
- Parker, J. G., & Asher, S. R. (1993). Friendship and friendship quality in middle childhood : Links with peer group acceptance and feelings of loneliness and social dissatisfac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9(4), 611-621. https://doi.org/10.1037/0012-1649.29.4.611
- Rose, A. J., & Asher, R. S. (2004). Children's strategies and goals in response to help-seeking and help-giving tasks within a friendship. Child Development, 75(3), 749-765.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4.00704.x
- Rose, A. J., Senson, L. P., & Waller, E. M. (2004).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and perceived popularity : Developmental differences in concurrent and prospective relations. Developmental Psychology, 40(3), 378-387. https://doi.org/10.1037/0012-1649.40.3.378
- Rubin, K. H., Bukowski, W. M., & Parker, J. G. (2006).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 In W. Damon(Series Ed.), & N. Eisenberg(Vol. Ed.) The handbook of child psychology(6th ed, pp.571-645). New York : Wiley.
- Salmivalli, C., & Peets, K. (2008). Bullies, victims, and bully-victim relationships in middle childhood and early adolescence. In K. H. Rubin., W. M. Bukowski, B. Laursen(Eds.), Handbook of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pp.322-340). New York. : The Guilford Press.
- Scaramella, L. V., Conger, R. D., Spoth, R., & Simons, R. L. (2002). Evaluation of a social contextural model of delinquency : A cross-study replication. Child Development, 73(1), 175-195. https://doi.org/10.1111/1467-8624.00399
- Schwartz, D. (2000). Subtypes of victims and aggressors in children's peer group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8(2), 181-192. https://doi.org/10.1023/A:1005174831561
- Sentse, M., Scholte, R., Salmivalli, C., & Voeter, M. (2007). Person-group dissimilarity in involvement in bullying and its relation with social statu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5(6), 1009-1019. https://doi.org/10.1007/s10802-007-9150-3
- Slonje, R., & Smith, P. K. (2008). Cyber bullying : another main type of bullying? Scandinavian Journal of Psychology, 49(2), 147-154. https://doi.org/10.1111/j.1467-9450.2007.00611.x
- Solberg, M., & Olweus, D. (2003). Prevalence estimation of school bullying with the Olweus Bully/Victim questionnaire. Aggressive Behavior, 29(4), 239-268. https://doi.org/10.1002/ab.10047
- Troop-Gordon, W. P., & Asher, S. R. (2005). Modifications in children's goals when encountering obstacles to conflict resolution. Child Development, 76(3), 568-582.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5.00864.x
- Vaillancourt, T., & Hymel, S. (2006). Aggression and social status : The moderating roles of sex and peer-valued characteristics. Aggressive Behavior, 32(4), 396-408. https://doi.org/10.1002/ab.20138
- Valdivia, I. A., Schneider, B. H., Chavez, K. L., & Chen, X. (2005). Social withdrawal and maladjustment in a very group-oriented society.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9(3), 219-228. https://doi.org/10.1177/01650250544000008
- Vitaro, F., Boivin, M., & Bukowski, W. M. (2008). The role of friendship in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ical development. In K. H. Rubin., W. M. Bukowski, & B. Laursen(Eds.), Handbook of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pp. 568-585). New York : The Guilford Press.
- Vitaro, F., Brendgen, M., & Wanner, B. (2005). Patterns of affiliation with delinquent friends during late childhood and early adolescence : Correlates and consequences. Social Development, 14(1), 82-108. https://doi.org/10.1111/j.1467-9507.2005.00292.x
- Wentzel. K. R., Barry, C. M., & Caldwell, K. A. (2004). Friendships in middle school : Influences on motivation and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6(1), 195-203. https://doi.org/10.1037/0022-0663.96.2.1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