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곽주영(1996). 보육교사 행동의 질적 수준과 아동의 사회적 행동 특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구선라(1999). 연령과 성별에 따른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행동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경란(2006). 놀이에 나타난 영아의 교사 및 또래와의 관계 탐색.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난실(2004). 만2세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인아(2004). 교사-유아 애착안정성과 교사-유아 관계 및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지선(2000). 영유아의 교사 및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손혜숙(2000). 복합애착 유형에 따른 유아의 친사회성과 반사회성. 유아교육연구, 20(3), 85-97.
- 신지연(2004). 2세 영아의 어머니와 보육교사에 대한 복합애착과 사회 . 정서적 행동.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여연승(2003). 교사-유아 관계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 또래수용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육아정책개발센터(2005). 보육통계. 2008년 10월 3일 http://www.kicce.re.kr/에서 검색.
- 이선영(2006). 교사의 상호작용 행동과 영아의 사회 . 정서적 행동 간의 관계.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순형. 김정연(1997). 보육 시설 내 성별에 따른 영아와 교사 및 또래간으 사회적 상호작용. 아동학회지, 18(1), 23-38.
- 이현호(1997). 영아-교사 간 애착안정성에 따른 사회적 놀이 참여 행동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은혜(2005). 영아의 기질에 따른 기관 적응 및 또래와의 비언어적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영희(1987). 영아의 사회적 행동에 대한 연구 : 어머니 및 또래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전경아(2003). 유아의 또래관계 및 교사와의 관계가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미숙(2007). 교사-영아의 애착안정성이 영아의 사회, 정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남선(2002). 영아-교사 간 애착 안정성과 영아 상징 놀이에서의 자기-타인 관계성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상흔(2007). 교사가 지각한 교사-유아 관계가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서윤(2002). 영아와 어머니의 애착안정성에 따른 사회적 놀이행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지현. 박혜원(2000). 보육환경(보육시설 및 교사)이 영아의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생활과학논문집(울산대학교), 2(1), 73-87.
- Adler, T. F., & Furman, W. (1988). A model for children's relationships and relationship dysfunction. In S. Duck(Series Ed.) Handbook of personal relationships : Theory, research and inventions (pp.211-229). New York, NY : John Wiley & Sons.
- DeVries, R., & Zen, B. (1997). 유아를 위한 사회도덕성 교육(이은화. 이경우. 곽향림 공역). 서울 : 창지사(원서 1995 출판).
- Dunn, J. (1993). Young children's close relationships : Beyond attachment. Newbury Park, CA : Sage.
- Field, T. (1979). Differential behavior and cardiac response of three-month-old infant to a mirror and peer.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2, 179-184. https://doi.org/10.1016/S0163-6383(79)80019-3
- Frankel, K. A., & Bates, J. E. (1990). Mother-toddler problem-solving : Antecedents in attachment, home behavior, and temperament. Child Development. 67(3), 810-819.
- Fruman, W., & Buhrmester, D. (1985). Children's perceptions of the personal relationships in their social networks. Developmental Psychology, 21 (6), 1016-1024. https://doi.org/10.1037/0012-1649.21.6.1016
- Howes, C, & Hamilton, C. E. (1993). The changing experience of child care : Changes in teachers in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with pee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1), 15-32. https://doi.org/10.1016/S0885-2006(05)80096-1
- Howes, C, Hamilton, C. E., & Philipsen, L. C. (1998). Stability and continuity of child-caregiver and child-peer relationships. Child Development, 69(2), 418-426.
- Howes, C, Matheson, C. C, & Hamilton, C. E. (1994b). Maternal, teacher, and child care history correlates of children's relationships with peers. Child Development, 65(1), 264-273. https://doi.org/10.2307/1131380
- Kail, R. V. (2008). 아동과 발달(권민균. 김정민. 최형성 공역). 서우 : 시그마 프레스(원서 2007 출판).
- Miller, J. (1993). Learning from early relationship experience. In S. Duck (Series Ed.), Understanding relationship process : Vol.2. Learning about relationship(pp. 1-29). Newbury Park, DO : Sage.
- Piaget, J. (1932). The moral judgment of the child. Glencoe, IL : Free Press.
- Pipp, S., Easterbrooks, M. A., & Harmon, R. J. (1992). The relation between attachment and knowledge of self and mother in one-year-old infant to three-year-old infant. Child Development, 63(3), 738-750.
- Vandell, D, Hunderson, V., & Wilson, K. (1988). A longitudinal study of children with day care experience of varying quality. Child Development, 59 (5), 1286-1292. https://doi.org/10.2307/11304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