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문용린 . 유경재 . 전종희 . 엄채윤(2007). 개인의 역량 측정을 위한 다중지능 하위요소의 재분석. 한국교육심리학회, 21(2), 283-309.
- 문화관광부(2005). 유아국악교육 실태조사.
- 박성순(2005). 전래동요를 활용한 수학교육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사고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석사학위청구논문.
- 박형신(2006). 유아국악능력 검사도구 개발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박사학위청구논문.
- 박형신 . 김영옥 . 김영연(2006). 국악요소의 이해 및 표현에 대한 유아의 발달적 특성 분석. 열린유아교육, 11(3), 47-75.
- 박형신 . 김영옥(2007). 유아국악능력 검사도구 개발 및 양호도 검증. 아동학회지, 28(1), 37-54.
- 석문주(2002). 다중지능 이론을 적용한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개발과 실천. 음악교육연구, 22, 29-57.
- 성용혜 . 문미옥(2003). 유아 국악장단 수업 모형의 개발 및 효과 연구- Orff의 청음중심 단계적 지도법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4(4), 89-102.
- 손경아(2007). 전래동요를 활용한 노랫말 바꾸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 및 음악능력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석사학위청구논문.
- 안재신(2003).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유아 음악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연구. 음악교육연구, 24, 67-83.
- 양옥승 . 신화식 . 이경옥 . 황혜경 . 김승옥(2004). 교사가 평가한 유아 다중지능 평가도구의 구조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5(4), 115-128.
- 엄성은 . 홍은주(2003). 전래동요를 활용한 자연 친화교육의 방향 모색. 국악과 교육. 21, 201-228.
- 원영실(2007). 국악교육과 아동의 지적 능력간의 연관성에 관한 고찰. 국악과 교육 25, 181-210.
- 유지연(2002). 수학, 음악 통합 활동이 유아의 패턴 이해 능력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유아교육과정 석사학위청구논문.
- 임은애(2008). 통합 음악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음악적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한국아동교육학회, 17(4), 19-34.
- 조흥기(2004). 코다이 음악교육.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 최미향(2003). 취학 전 유아의 타악기를 이용한 국악수업. 한국음악사학회, 30, 725-748.
- 최은식 . 권덕원 . 석문주 . 정재은(2007). 초 . 중등 학생을 위한 음악 인지능력 검사도구의 개발. 음악교육연구. 32, 183-206.
- 星野圭朗.(2007). 일본 오르프 슬베르크(김규식 . 맹삼주 공역). 한국 오르프 음악교육 연구소.
- Cheek, J. M., & Smith, L. R. (1999). Music training and mathematics achievement. Adolescence, 759-761.
- Fujit., F. (Eds.). (1990). The intermediate performance between talking and singing from an observational study of Japanese children's music activities in nursery schools. Music education : Facing the future. Christchurch, New Zealand : ISME.
- Gardner, H. (1993). Frames of mind :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마음의 틀(이경희 역주). 서울 : 문음사(1983년 원전 발간).
- Gordon. E. E. (1991). Guiding your child's musical development. Chicago, IL; GIA publication.
- Gordon, E. E. (1997). A music learning theory for newborn and young children. Chicago, IL : GIA publication.
- Kolb, G. R. (1996). Read with a beat. The Reading Teacher. 50(1), 76-77.
- Lamb, S., & Gregory, A. (1993). The relationship between music and reading in beginning readers. Education Psychology, 13(1), 19-27. https://doi.org/10.1080/0144341930130103
- Lang, S. S. (1999). Music-good for Dot only the soul, but the brain. Human Ecology Forum, 27, 24-25.
- Lloyd, M. J. (1978). Teach music to aid beginning readers. The Reading Teacher, 32, 323-327.
- Lynn, W., & Gault (1989). Simple music tests as measures of spearman's g. Personal and Individual Differences. 10(1), 25-28. https://doi.org/10.1016/0191-8869(89)90173-6
- Orff, C. (1974). The orff music therapy. London : Schott.
- Schellenberg, E. G. (2004). Music lessons enhance IQ. Psychological Science. 15(8), 511-514. https://doi.org/10.1111/j.0956-7976.2004.00711.x
- Schellenherg, E. G. (2005). Music and cognitive abilities. Current Directions Psychological Science, 14(6), 317-320. https://doi.org/10.1111/j.0963-7214.2005.00389.x
- Shilling, W. A. (2002). Mathematics, music, and movement exploring concepts and connections.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29(3), 179-184. https://doi.org/10.1023/A:1014536625850
- Sloboda, J. A, Davidson, J. W, Howe, M. J. A., & Moore, D. G. (1996). The role of practice in the development of performing musicians.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87, 287-309. https://doi.org/10.1111/j.2044-8295.1996.tb02591.x
- Suzuki, S. (1973). The Suzuki concept. San Francisco : Diablo Press.
- Weinberger, N. M. (1998). The music in our mind. Educational Leadership November, 36-40.
- Wiggins, D. G. (2007). Pre-K music and the emergent reader promoting literacy in a music-enhanced environment.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35(1), 55-64. https://doi.org/10.1007/s10643-007-016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