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또래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 어머니의 취업유무를 중심으로

Variables Affecting Peer Competence of Young Children : Focus on Maternal Employment Status

  • Moon, Hyuk-Jun (College of Human Ecology,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 투고 : 2008.12.30
  • 심사 : 2009.03.13
  • 발행 : 2009.04.30

초록

Instruments used in this study were the Peer Competence Scale(Park & Rhee, 2001), Infant Temperament Questionnaire(Chun, 1993), Emotional Intelligence Quotient Scale(Kim & Kim, 1998), Maternal Parenting Scale(Park & Lee, 1990) Parental Involvement Checklist(Cohen, 1989), and 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Pianta, 1991). Subjects were 400 preschoolers and their mothers in Seoul.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Pearson's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Results indicated that (a) children of employed mothers had higher peer competence than children of unemployed mothers. (b) Closeness in teacher-child relationship was the strongest predictor for peer competence of children of employed mothers; maternal strategies promoting peer relationships was the strongest predictor for peer competence of children of unemployed mothers.

키워드

참고문헌

  1. 고성혜(1994). 어머니가 지각한 양육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18. 21-37.
  2. 구선라(1999). 연령과 성별에 따른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 행동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3. 김경미(2003). 과보호적 양육행동에 관련된 어머니와 아동의 특성.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4. 김경희 . 김경희(1998). 유아 정서지능 평정척도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 한국심리학회지, 11(2), 31-48.
  5. 김미경 . 김연화 . 한세영(2008). 어머니와 유아의 분리불안과 어머니의 과보호적 양육행동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6(7), 71-84.
  6. 김수옥(2002). 유아의 기질과 사회인지에 따른 교사-유아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7. 김옥희(2007). 유아의 기질 및 어머니의 정서반응성과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8. 김희진(1998). 어머니의 인지, 어머니의 지도/감독행동, 그리고 유아의 또래간 유능성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19(1), 45-53.
  9. 문혁준(2000). 또래수용도와 부모 양육태도 : 인기아와 고립아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8(7), 39-52.
  10. 박성연 . 이숙(1990). 어머니의 양육행동 척도 표준화를 위한 예비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28(1), 141-156.
  11. 박주희(2001). 아동의 또래유능성에 관련된 어머니의 양육목표, 양육행동 및 또래관계 관리 전략.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12. 박주희 . 이은해(2001). 취학 전 아동용 또래 유능성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9(1), 221-232.
  13. 방경숙(2004). 취업모와 미취업모의 양육태도, 양육부담감 및 학령전기 자녀의 기질과 건강관련 변인 비교. 아동간호학회지, 10(2), 217-224.
  14. 손승희(2002).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아동의 대인간 문제해결능력과 또래유능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5. 송 정(1999). 자녀의 또래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인지, 개입행동과 유아의 또래유능성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6. 신경숙(2002). 유아의 기질에 따른 사회적 기술과 교사-유아 관계. 호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7. 여연승(2003). 교사-유아 관계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 또래수용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8. 위영희(2004). 유아의 정서능력과 또래유능성. 교육발전, 23(1), 137-158.
  19. 이영 . 나유미(1999). 유아의 애착 및 어머니-유아 상호작용과 또래 상호작용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0(3), 19-32.
  20. 이은화 . 배소연 . 조부경(1995). 유아교사론. 양서원.
  21. 이진숙(2001). 유아의 애착표상과 교사-유아 관계 및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22. 임연진(2002).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과 또래 유능성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0(1), 113-124.
  23. 전경아(2003). 유아의 또래관계 및 교사와의 관계가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4. 조복희(1995). 아동발달의 이해. 교육과학사.
  25. 조수연(1999). 보육시설의 질적 수준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6. 조혜진(2004). 유아의 사회 . 정서발달에 미치는 가족 특성, 보육경험 및 기질 변인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27. 통계청(2008). 통계연보.
  28. 천희영(1993).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따른 아동의 사회적 능력. 아동학회지, 14(2), 17-34.
  29. 최영희(2004).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다중지능과의 관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30. 홍계옥(2001). 어머니의 자기-지각, 양육행동 및 유아의 기질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 아동학회지, 22(2), 181-194.
  31. Bagwell, C. L., Newcomb, A. F., & Bukowski, W. M. (1998). Preadolescent friendship and peer rejection as predictors of adult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9(1), 140-153.
  32. Bhavnagri, N., & Parke, R. D. (1991). Parents as direct facilitators of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 Effect of age of child and sex of parents. Journal of Personal and Social Relationships, 8, 541-549.
  33. Campos, J. J., Goldsmith, H. H., Barrel, K. C., Lamb, M. E., & Stenbery, C. (1983). Socioemotional development. NY : Wiley.
  34. Crick, N. R. (1996). The role of overt aggression, relational aggression, and prosocial behavior in the prediction of children's future soci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 2317-2327. https://doi.org/10.2307/1131625
  35. Crouter, A. C. (1984). Participative work as an influence on human development. Human Development, 5, 71-90.
  36. Dekovic, M., & Janssens, J. M. A. M. (1992), Parents' child-rearing style and child's sociometric status. Developmental Psychology, 28, 925-932. https://doi.org/10.1037/0012-1649.28.5.925
  37. Eisenberg, N., & Fabes, R. A. (1992). Emotion regulation, and the development of social competence. In M. S. Clark(ed.), Review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Vol.14). Newbury Park, CA : Sage.
  38. Gold, M. (1978). Maternal confidence during toddler-hood : Comparing pattern and fullterm group. Research in Nursing & Health, 12, 1-9. https://doi.org/10.1002/nur.4770120103
  39.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NY : Bantam Books.
  40. Greenberger, E., Goldberg, W. A., Hamill, S., O'Neil, R., & Payne, C. K. (1989). Contribution of supportive work environment to parent's wellbeing and orientation to work.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17, 755-783. https://doi.org/10.1007/BF00922737
  41. Hartup, W. W. (1983). Peer relations. In E. M. Hetherington(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Vol.4). NY : Wiley.
  42. Howes, C. (1997). Teacher sensitivity, children's attachment and play with peer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8(1), 41-50.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0801_4
  43. Howes, C., Matheson, C. C., & Hamilton, C. E. (1994). Maternal, teacher, and child care history correlates of children's relationships with peer. Child Development, 65, 264-273. https://doi.org/10.2307/1131380
  44. Howes, C., Phillips, D. A., & Whitebook, M. (1992). Thresholds of quality : Implications for the social development of children in center-based child care. Child Development, 63, 449-460. https://doi.org/10.2307/1131491
  45. Hurlock, E. B. (1978). Child development. NY : McGraw-Hall.
  46. Katz, L. G., & McClellan, D. E. (1997). Fosteri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The leacher's role. Vol. 8. NAEYC Research into Practice Series.
  47. Kupersmidt, J. B., & Dodge, K. A. (2004). Children's peer relations : From development to intervention.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Washington, DC.
  48. Ladd, G. W., & Hart, C. H. (1992). Creating informal play opportunities : Are parents' and preschoolers' initiations related to children's competence with peers? Developmental Psychology, 28, 1179-1187. https://doi.org/10.1037/0012-1649.28.6.1179
  49. Ladd, G. W., Profile., S. M., & Hart, C. H. (1992). Parents' management of children's peer relations : Facilitating and supervising children's activities in .he peer culture. In R. D. Parke & G. W. Ladd(eds.), Family-peer relationships : Modes of linkage(pp.215-253). Hillsdale, NJ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50. Laird, R. D., Pettit, G. S., Mize, J., & Lindsey, E. (1994). Mother-Child conversations about. peers : Contributions to competence. Family Relations, 43, 425-432. https://doi.org/10.2307/585374
  51. Mackinnon-Lewis, C., Rabiner, D., & Starnes, R. (1999). Predicting boys' social acceptance and aggression : The role of mother-child interactions and boys' beliefs about peers. Developmental Psychology. 35, 632-639. https://doi.org/10.1037/0012-1649.35.3.632
  52. Parker, J. G., & Asher, S. R. (1993). Friendship and friendship quality in middler childhood : Link with peer group acceptance and feelings of loneliness and social dissatisfac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9, 611-621. https://doi.org/10.1037/0012-1649.29.4.611
  53. Parker-Cohen, N. Y., & Bell, R. Q. (1988). The relationship between temperament and social adjustment to peer.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 179-192. https://doi.org/10.1016/0885-2006(88)90021-X
  54. Pianta, R. C. (1991). The 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 Unpublished paper. University of Virginia, Charlottesville, VA.
  55. Pianta (1994). Patterns of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 and kindergarten leacher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2(1), 15-31. https://doi.org/10.1016/0022-4405(94)90026-4
  56. Pianta, R. C., & Steinberg, M. (1992).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he process of adjustment to school. New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57, 61-80.
  57. Putallaz, M., & Heflin, A. H. (1990). Parent-child interaction. In S. R. Asher & J. D. Coie(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pp.189-216). NY : Cambridge University Press.
  58. Rubin, K. H. (1995). Parents' thoughts about children's socially adaptive and maladaptive behaviors : Stability, change, and individual differences, In I. E. Sigel, A. V. McGillicuddy-DeLisi, & J. J. Goodnow(eds.), Parental belief systems : The psychological consequences for children(pp.47-69). Hillsdale, NJ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59. Thomas, A., & Chess, S. (1997). Temperament and development. New York: Brunner/Mazel.
  60. Walker, M., Berthelsen, D., & Irving, K. (2001), Temperament and peer acceptance in early childhood : Sex and social status differences, Child Study Journal, 31(3), 177-1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