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영택.이나미(1995). 조기특수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서울 ; 교육개발원
- 강희경.김기현(1999). 3세 이하의 자녀를 둔 전문 사무직 취업모의 양육스트레스-어머니의 역할관과 자원체계를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12(2), 41-55.
- 김승국.김옥기(1995). 사회성숙도검사 부산 : 중앙 적성출판사.
- 김정우.이미옥(2000). 여성장애인의 자녀양육과 장애의 심리적 극복과의 관계. 한국가족복지학. 6, 101-127.
- 김정진(2004). 재가정신장애 여성의 자녀양육능력 향상을 위한 양육지원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18, 133-164.
- 김혜경(2005). 여성지체장애인의 결혼만족도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혜원.곽금주.박광배(1996).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 지침서. 서울 도서출판특수교육
- 보건복지부(2006). 여성장애인의 임신, 출산, 육아전담 종합정보시스템 모델개발.
- 안지영(2001). 2, 3세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신념, 효능감 및 스트레스가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오혜경(2004) 기혼여성장애인의 일반적 특성 및 생활 실태. 가톨릭대학교 여성평등연구, 8.
- 오혜경.김정애(2000). 여성장애인과 이중차벌. 서울 : 학지사.
- 유명화.엄미선(2007). 여성장애인의 임신, 출산, 육아와 사회적 지원. 재활복지, 11(2), 131-157.
- 이미옥(2000). 여성장애인의 자녀육아가 장애의 심리적 극복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이민주(2006). 저소득 가정 유아를 위한 그림책읽기 중재활동이 언어발달에 미치는 효과.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성덕(1999). 지체장애여성의 결흔과정과 생활에 나타난 문제점과 해결방안 모색. 계명대학교 여성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정선(2007). 여성장애인의 가사 및 육아지원 도우미 서비스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지연.이근영.장유경(2004). 어머니의 책읽기 상호작용 유형이 영아의 초기 어휘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17(1), 131-146
- 이혜경(2007). 여성정신장애인의 모성경험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미리(1997). 취업모의 직업관련특성, 탁아기관의 질 및 심리적 안녕감이 어머니의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장유경.이근영.곽금주.성현란(2003). 어머니의 언어적 입력이 영아의 초기어휘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16(4), 227-241.
- 정정자(2005). 부모의 역할에 따른 유아의 사회성숙도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조희숙(2005). 저소득가정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학업성취 및 자존감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통계청(2005). 인구동태통계연보.
- 한국보건사회연구원편집부(2005). 2000년도 장애인 실태조사. 서울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한국여성연구소(2002). 여성장애인의 임신. 출산, 육아에 관한 조사 서울 : 한국여성연구소
- 허선자(1992). 아버지의 역할지각 및 양육참여행동에 영향을 주는 변인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Baumwell, L., Tamis-LeMonda, C. S., & Bornstein, M. H. (1997). Maternal verbal sensitivity and child language comprehension.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20, 247-258. https://doi.org/10.1016/S0163-6383(97)90026-6
- Bornstein. M. H., Hahn. C. S., Suwalsky, J. T. D., & Haynes, O. M. (2003). Socioeconomic status, parenting, and child development : The Hollingshead four-factor index of social status and the socioeconomic index of occupations. In M. H. Bornstein. & R. H. Bradley(Eds.), Socioeconomic status, parenting, and child development(pp.29-82). Mahwah, NJ : Erlbaum.
- Brooks-Gunn, J., & Duncan, G. J. (1997). The effects of poverty on children. The Future of Children and Poverty, 7, 55-71. https://doi.org/10.2307/1602387
- Brooks-Gunn, J. (2000). "Do You Believe in Magic? What We Can Expect From Early Childhood Intervention Programs." SRCD Social Policy Report, 17, 3-14.
- Butterworth, G., & Cochran, E. (1980). Towards a Mechanism of Joint Visual Attention in Human Infancy.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3, 253-272. https://doi.org/10.1016/S0163-6383(80)80031-2
- Culp, A., Hubbs-Tait. L., Culp, R. E., & Starost, R. (2000). Maternal parenting characteristics and school involvement: Predictors of kindergarten cognitive competence among Head Start children.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15, 5-17. https://doi.org/10.1080/02568540009594772
- Cumming, E. M., & Davies P. T. (1994). Maternal depression and child development. Journal of Child Psychology, 35, 73-112. https://doi.org/10.1111/j.1469-7610.1994.tb01133.x
- Gershoff, E. T., Aber, J. L., Raver, C. C., & Lennon, M. C. (2007). Income is not enough : incorporating material hardship into model of income association with parenting and child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789, 70-95.
- Fagot, B. I., & Gauvain, M. (1997). Mother-child problem solving: Continuity through the early childhood years. Developmental Psychology, 33, 480-488. https://doi.org/10.1037/0012-1649.33.3.480
- Habib, L. A. (1995). Women and disability don't mix : Double discrimination and disabled women's right. Gender and Development, 3(2), 49-53.
- Hart, B., & Risley, T. (1995). Meaningful Differences in the everyday experience of young American children. Baltimore : Brookes.
- Olson, S. L., Bales, J., & Kaskie, B. (1992). Caregiverinfant interaction antecedents of children's schoolage cognitive ability. Merrill-Palmer Quarterly, 38, 309-330.
-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 image. Princeton, NJ : Princeton University Press.
- Smith, J. R., Brooks-Gunn, J., & Klebanov, P. (1997). The consequence of living in poverty for young children's cognitive and verbal ability and early school achievement. In G. J. Duncan, & J. Brooks-Gunn (Eds.), Consequences of growing up poor. NY : Russell S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