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fects of Social Capital and Ego-Resilience of Children Perceived Parent-Child Relationships, and Sociodemographic Variables on Their School Adjustment

아동의 학교적응에 대한 사회 인구학적 변인, 아동이 지각한 부모-자녀관계의 사회적 자본과 자아탄력성의 영향

  • Yang, Suk-Kyung (Department of Child & Family Studies,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
  • Moon, Hyuk-Jun (Department of Child,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 양숙경 (가톨릭대학교 아동가족학) ;
  • 문혁준 (가톨릭대학교 아동학)
  • Published : 2009.08.01

Abstract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social capital and ego-resilience of children perceived parent-child relationship and sociodemographic variables on their school adjustment. The subjects were 384 4th, 5th and 6th grade students living in Gyeong-gi and Incheon. Collected data was subjected to descriptive statistical analysis, Pearson’s correlation, t-test, one-way ANOVA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Results were : (a) Children’s school adjustment varied with their grade in school, birth order and mother’s employment. (b) Social capital of parent-child relationship, ego-resilience, and school adjustment were correlated with one another. (c) Control was the strongest predictor for children’s school adjustment.

Keywords

References

  1. 고근종(2006). 저소득가정아동의 사회적 지지, 자아탄력성 및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 구자은(2000). 자아탄력성, 긍정적 정서 및 사회적 지지와 청소년의 가정생활적응 및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3. 김경근(2000). 가족 내 사회적 자본과 아동의 학업성취. 교육사회학연구, 10(1), 21-40
  4. 김수정(2008). 빈곤가정 아동·청소년의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지지가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결식아동·청소년을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 25, 9-38
  5. 김승미(1998). 초등학생과 중학생에서 사회적 지지가 일상생활 스트레스 대처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6. 김용래(2000). 학습동기척도(A)와 학교적응척도(B)의 타당화 및 두 척도 변인간의 관계분석. 교육연구논총(홍익대학교 교육연구소), 17, 3-37
  7. 김용래, 김태은(2001). 학업/비학업적자아개념, 학교태도 및 학교적응간의 관계 색. 교육연구논총(홍익대학교 교육연구소), 18, 3-46
  8. 김지영, 류현숙(2003). 학령기 아동의 인터넷 중동과 가정환경 및 학교생활 적응과 의 관계: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을 중심으로. 아동간호학회지, 9(2), 198-205
  9. 김희수(2003). 부모의 맞벌이 여부가 초등학생 자녀의 자아 개념과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0. 박미선(2007). 초등학교 학생의 학교 적응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1. 방수산(2008). 초등학생의 자아탄력성, 사회적 지지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2. 서미화(2008). 아동의 자아탄력성과 정서지능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3. 설재연(2006). 학생의 교사신뢰, 학습동기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4. 송미령(2005) 부모의 정서적 방임과 아동의 자아탄력성 및 학교적응과의 관계. 숙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5. 신윤자(2005).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자아탄력성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연구.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6. 신정희(2007). 아동이 지각한 부모 양육태도와 자아탄력성 및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7. 심미옥(2003). 초등학교 학부모의 자녀 교육지원활동에 관한 연구. 초등교육연구, 16(2),333-358
  18. 안우환(2004). 가족 내 사회적 자본과 학업성취와의 관계. 경북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19. 안우환(2006). 부모-자녀 관계 사회적 자본의 측정도구 개발. 초등교육연구, 19(1), 217-235
  20. 양정호(2007). 한국 초등학생의 사회적 자본: KYPS 초등자료 분석. 초등교육연구, 20(1), 335-353
  21. 염미애(2008). 유아기에서 초등학교로의 전이에 따른 학교적응 및 학업성취에 관한 종단연구. 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22. 윤성혜(2005).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행동과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23. 이경님(2008).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변인. 한국가정관리 학회지, 26(5), 211-224
  24. 이다은(2007).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가정의 사회적 자본 영향 분석.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25. 이용준(2004). 탄력적인 아동의 보호요인 연구: 아동의 성과지능, 어머니의 양육행 동 및 사회경제적 지위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26. 이은영, 김경혜(2005).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한국가족복지학, 10(1), 105-119
  27. 이정원(2007). 가정의 사회적 자본이 자아존중감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8. 이정윤, 이경아(2004). 초등학생의 학교 적응과 관련된 개인 및 가족요인.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6(2), 261-276
  29. 이현림, 천미숙(2003).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 분석. 청소년학연구, 19(4), 511-541
  30. 이희숙(2008).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 적응의 차이. 전남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31. 장영애, 박정희(2008). 부모의 양육행동 및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이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복지학, 13(2), 69-85
  32. 정미영, 문혁준(2007)아동의 학교생활적응 관련 변인 연구. 아동학회지, 28(5), 37-54
  33. 주소영, 이양희(2007). 아동용 탄력성 척도 개발 및 타당화:초등학교 4~6학년용. 아동학회지, 28(2), 91-113
  34. 차유림(2001). 아동 학교적응에 관한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35. 채경림(2004). 거주지역에 따른 초등학생의 성격특성 및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6. 최옥희, 김용미(2008). 아동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학교적 응과 학업성취 차이에 대한 연구. 아동연구, 17(2), 275-285
  37. 추미애, 박아청(2006).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과 학습동기 및 학교적응간의 관계. 아동교육, 15(2), 271-288
  38. 하명선(2006).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아탄력성 및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9. 허태연(2008). 부모의 언어통제 유형에 따른 자아존중감 및 자아 탄력성의 차이.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40. Block, J., & Gjerde, P. F.(1990). Depressive symptoms in late adolescence: A longitudinal perspective on personality antecedent. In J. Roff, A. S., Mastern, D. Dicchetti, K. H. Neuchterlein, & S. Weintraub(Eds), Risk and protective factors in the development of psychology(pp. 334-360). New York:Cambridge University Press
  41. Block, J., & Kremen, A. M.(1996). IQ and egoresiliency: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2), 349-361 https://doi.org/10.1037/0022-3514.70.2.349
  42. Block, J. H., & Block, J.(1980).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 A. Collins(Ed),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Vol.13(pp.39-101). Hillsdale, NJ: Erlbaum
  43. Coleman, J. S.(1988). Social capital in the creation of human capital.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94, S95-S120 https://doi.org/10.1086/228943
  44. Ethugh, C.(1993). Maternal Employment: Effect on Children. In J. Frankel(Ed.), The employment mother and family context(pp. 68-88). New York:Springer
  45. Garmezy, N.(1983). Stress of childhood. In N. Garmezy and M. Rutter(Eds), Stress coping and development in children(pp.43-84). New York: Mc Graw-Hill
  46. Klohnen, E. C.(1996).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5), 1067-1079 https://doi.org/10.1037/0022-3514.70.5.1067
  47. Ladd, G. W., Kochenderfer, B. J., Coleman, C. C. (1996). Friend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 1103-1118 https://doi.org/10.2307/1131882
  48. Lazarus, R. S.(1961). Adjustment and Personality. New York: McGrow-Hill
  49. Lazarus, R. S.(1976). Patterns of adjustment(3rd ed). New York: Springer
  50. Lin, N.(2001). Social Capital: A theory of Social Structure and Action. New York: Cambridge
  51. Masten, A. S., Best, K. M., Garmezy, N.(1990). Resilience and development: Contributions from the study of children who overcome adversity.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2, 425-444 https://doi.org/10.1017/S0954579400005812
  52. O'Dougherty, M., Wright, F. S., & Masten, A. S.(1997). Vulnerability and resilience in young children. In J. D, Noshpitz, S. Greenspan. S. Wieder, & J. Osofsky(Eds.), Handbook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pp. 202-224). New York: John Wiley & Sons
  53. Rutter, M.(1985). Resilience in the face of adversity: Protective Factors and resilience to psychiatric disorder.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147, 598-611 https://doi.org/10.1192/bjp.147.6.598
  54. Rutter, M.(1990). Psychological resilience and protective mechanisms. In J. Rolf, A. S. Masten, D. Cicchetti, K. H. Nuechterlein, & S. Weintraub,(Eds.), Risk and protective factors in development of psychopathology. Cambridge:Cambridge University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