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성희, 이재연(1992). 아동의 적응에 있어서 사회적 지지와 사회적 문제해결 기술의 스트레스 완충효과에 대한 연구. 아동학회지, 13(2), 175-188
- 김명숙(1994). 아동의 사회적 지지와 부적응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승미(1997). 초등학생과 중학생에서 사회적 지지와 스트레스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향숙(2006). 아동의 스트레스가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 및 사회적 지지의 중재효과).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류정희(2004). 초등학교 아동이 지각한 학교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지원(1985). 사회적 지지척도 개발을 위한 일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백경애(1997). 초등학교 아동의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서영미(2001). 초등학교 아동의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 및 대처행동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신은영(1998). 한국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모델에 관한 시도적 구성. 부산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심희옥(1995).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원 및 부적응. 아동학회지, 16(1), 89-98
- 이은지(2002). 아동기 스트레스와 적응과의 관계 : 개인적 요인 및 환경적 요인의 스트레스 중재효과를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장윤정(1996). 아동.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 사회적지지 및 적응행동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정성인(1998). 아동의 사회적 지지에 따른 일상적 스트레스 및 적응행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종식(1988). 학습우수아와 학습부진아의 정의적 행동특성 비교연구. 원광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조윤주(2002). 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원과 자아존중감.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한미현(1996). 아동의 스트레스 및 사회적지지 지각과 행동 문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한미현, 유안진(1995). 한국 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의 개발. 대한가정학회지, 33(4), 49-64
- 황미섭(2000). 가정환경에 따른 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의 차이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Baron, R. M., & Kenny, D. A.(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1173-1182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 Cohen, S., & Wills, T. A.(1985). Stress, socialsupport, and the buffering hypothesis. Psychological Bulletin, 98, 310-357 https://doi.org/10.1037/0033-2909.98.2.310
- Compas, B. E.(1987). Coping with stress during childhood and adolescence. Psychological Bulletin, Vol.101, 3, 393-403 https://doi.org/10.1037/0033-2909.101.3.393
- Dubow, E. F., & Tisak, j.(1989). The ralation between stressful life events and adjustment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role of social support and social problem solving skills. Child Development, 60, 1412-1423 https://doi.org/10.2307/1130931
- Dubow, E. F., & Ulman, D. G.(1989). Assessing social support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survey of children's social support.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18, 52-64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1801_7
- Elkind, D.(1984). The Hurried Child. New York : Management & Music publish, Inc
- Kanner, A. D., Coyne, J. C., Schaffear, C., & Lazarus, R. S.(1981). Comparison or two model of stress measurement: daily hassels and uplifts versus major life events, Journal of Behavior Medicine, 4, 1-39 https://doi.org/10.1007/BF00844845
- Lazarus, R. S., & Folkman, S.(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 Peterson, A. C., Sarigian, P. A., & Kennedy, R. E.(1991). Adolescent depression: Why more girl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0, 247-271 https://doi.org/10.1007/BF01537611
- Shermis, M. D., & Webb, P. M.(1999). Stress-buffering factors related to adolescent coping: A Path Analysis, Adolescence, 20, 247-271
- Thoits, P. A.(1985). Socail support and psychological well-being: theoretical possibilities. In I. G. Sarason & B. R. Sarason(Eds), Social Support: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pp. 51-72). The Hague, The Netherlans: Martinus Nijhoff
- Thoits, P. A.(1986). Social support as coping assistance.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4, 416-423 https://doi.org/10.1037/0022-006X.54.4.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