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구본동(1999). 변혁적 리더십과 가부장적 리더십이 임파워먼트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동춘, 송미선(2005). 유치원 원장의 지도성과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0(2), 291-310
- 김인자(2008). 어린이집 시설장 리더십이 교사의 임파워먼트 및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탐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정희(2007). 원장의 리더십과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조직효과성에 관한 연구 : 개인 및 조직특성 중재효과와 임파워먼트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정희, 문혁준(2007).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리더십이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8(6), 73-84
- 박경희(2005). 유치원 교사의 교직 헌신 척도 개발 및 관련 변인에 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원우(2003). 임파워먼트 실천매뉴얼. 서울: (주)시그마인사이트컴
- 박찬수(1984). 학교장의 지도성과 교사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백광옥(2004). 어린이집 시설장의 지도성과 교사의 직무만족도. 청주대학교 사회복지.행정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백종철, 김영국, 윤지환(2002). 호텔기업의 리더십 유형이 구성원의 임파워먼트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26(2), 73-95
- 서재하(2005). 체육행정가의 리더십 유형과 직무성과의 관계. 경북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석기현(2003). 항공사 중간관리자의 리더십이 종업원의 심리적 임파워먼트, 직무만족, 그리고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호텔관광연구, 5(3), 118-138
- 송민재(2000). 교사가 지각하는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양통민(1998). 리더십 유형이 팀 성과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여윤경(2003).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리더십 유형이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및 이직 의도에 미치는 영향. 총신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명주(1984). 유치원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조사연구 : 서울시내 유치원교사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소희, 김주아, 강경자(2004). 4RD(The 4 Roles of Leadership) 모델에 기반한 유아교육기관장 리더십의 평가척도 개발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9(2), 76-93
- 임준철, 윤정구(1998). 공정성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연구: 사기업과 공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행정학회, 32(3), 55-72
- 정혜영, 박영준(2005).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 조직건강, 직무만족의 인과모형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0(4), 45-67
- 조선배, 권형섭(2007). 변혁적 리더십이 호텔종사원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16(5), 63-76
- 최희향(2000). 리더십 유형과 임파워먼트가 간호사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정책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Avolio, B. J., & Bass, B. M.(1988) Transformational leadershipp, charisma, and beyond. In J. G. Hunt, B. R. Baliga, H. P. Dacheler, & C. A. Schriesheim (eds.), Emerging leadership vistas (pp. 29-50), Lexington, MA.: Lexington Books
- Bass, B. M.(1985). Leadership and performance beyond expectation. NY: Free Press
- Bass, B. M.(1990). From transactional to transformational leadership: Learning to share the vision. Organizational Dynamics, 18, 19-31 https://doi.org/10.1016/0090-2616(90)90061-S
- Bennis, W. G., & Nanus, B.(1985). Leaders: The strategies for taking charge. New York: Harper & Row
- Bryman, A.(1993). Charisma and leadership in organizations. London: Sage
- Conger, J, A., Kanungo, R. N.(1988). The Empowerment process: Integrating theory and practi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3(3), 471-482 https://doi.org/10.2307/258093
- Eckley, M. E.(1997).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empowerment and principal leadership styl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Pennsylvania State, Philadelphia, USA
- Evans, L.(1997). Addressing problems of conceptualization and construct validity in researching teachers job satisfaction. Educational research, 39(3), 319-331 https://doi.org/10.1080/0013188970390307
- Grahan, J. W.(1988). Tranformational leadership: Fostering follower autonomy not automatic followership. In J. T. Hunt, B. R. Baliga, H. P. Dachler & C. A. Schriesheim (eds), Emerging leadership vistas (pp. 73-79). Lexington, MA: Lexington Book
- Kouzes, J. M., & Posner, B. Z.(1987). The leadership challenge: How to get extraordinary things done in organizations. San Francisco, CA: Jossey Bass
- Oldham, G. R.(1976). The motivational strategies used by supervisors.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 15, 66-86 https://doi.org/10.1016/0030-5073(76)90029-5
- Seltzer, J., Numberof, R. E., & Bass, B. M.(1989). Transactional leadership: Is it a source of more or less burnout or stress? New Orleans, LA: Academy of Management
- Short, P. M.(1994). Defining teacher empowerment. Education, 114(4), 488-491
- Short, P. M., & Rinehart, J. S.(1992). School participant empowerment scale: Assessment of level of empowerment within school environment.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52, 951-960 https://doi.org/10.1177/0013164492052004018
- Spreitzer, G. M.(1996). Social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psychological empowerment.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9(2), 483-504 https://doi.org/10.2307/256789
- Thomas, K. W., & Tymon, W. G.(1994). Dose empower always work: Understanding the role of intrinsic motivation and personal interpretation. Journal of Management Systems, 6(3), 54-66
- Thomas, K. W., & Velthouse, B. A.(1990). Cognitive elements of empowerment: An interpretive model of intrinsic task motivation.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5(4), 666-681 https://doi.org/10.2307/258687
- Yukl, G. A.(1989). Leadership in organizations(2n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 Yukl, G. A.(1994). Leadership in organizations(3r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