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복정, 이정덕(2000). 시설청소년을 위한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연구-건강가족적 관점. 한국가족관계학회지, 5, 153-182
- 공경희(2002). 시설아동의 사회부적응 행동특성에 관한 비교 연구 - 수도권 학교와 시설청소년을 중심으로 -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권세은, 이순형(2002). 시설보호 아동과 일반아동의 사회적 기술, 정서조망 능력의 비교. 아동학회지, 23(2), 107-120
- 김선해(2002). 시설아동과 일반아동의 학교적응에 관한 비교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수민(2004). 시설아동이 지각하는 보육사의 양육태도와 정서, 사회적 발달. 인천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행자(1985). 아동발달론. 서울: 수학사
- 노동익(1997). 아동복지수용시설의 운영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노봉련(1998). 시설아동의 학업부진의 원인과 그 대안에 관한 연구: 경인지역을 중심으로. 서울신학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노혜련, 장정순(1998). 육아시설아동의 생활실태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복지학, 6, 65-92
- 문용린(1997a). 정서지능의 의미와 중요성. 제11회 한국어린이육영회 유아교육학술대회
- 문용린(1997b). 종합진로.진로적성검사. 서울: 대교출판부
- 박경미(1997). 유아기 아동의 문제해결능력과 정서적 안정과의 관계. 동덕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경옥, 이경님(1997). 시설아동과 일반아동의 정서적, 인지적 조망수용능력에 관한 비교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6(1), 1-14
- 박금옥(1998). 청소년들의 자기조정학습방략정도와 학업성취 및 사회적 능력연구. 동아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영애, 최영희, 박인전(2000). 아동의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의 특성 및 상호관계. 아동학회지, 21(3), 5-23
- 박은선(2000). 육아시설 아동의 학교부적응 문제해결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서비스 개발에 관한 연구 : 초등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손순자(1993). 국민학생의 자아개념과 적응행동과의 관계분석.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신소희(1984). 시설아동의 사회적 부적응 문제에 관한 연구 : 고아원의 남녀 중학생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연진영(1987). 아동의 공감발달 및 관련 변인.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오세순(1999). 시설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정서지능 비교. 충남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강이, 성미영(2002). 유아의 정서 지식과 대인간 문제 해결 전략 : 시설보호 유아와 일반 유아의 비교. 아동학회지, 24(1), 33-45
- 이민숙(2003). 초등학생의 정서지능이 사회성 발달 및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서정(2001). 생활시설 아동의 심리적 환경과 부적응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순형, 이강이, 성미영(2001). 시설아동의 가족관계망에 따른 행동문제. 대한가정학회지, 39(4), 79-89
- 이종원(1988). 육아시설아동의 성격특성분석을 통한 생활지도 개선방안. 대구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혜원(1972). 사회적 장애아의 특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전규용(2002). 시설아동의 심리사회적 환경과 사회부적응 행동에 관한 연구. 경운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정선욱(2002). 시설보호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최은영(1999). 초등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간의 상관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은주(2003). 감성지능과 학교생활만족도와 사회성의 관계 연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일경(1995). 시설아동의 문제 행동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Bowlby, J.(1965). Child care and the growth of love(2nd ed). Middlex, England: Penguin Books
- Bowlby, J.(1980). Attachment and loss III. N. Y. : Basic Books
- Cassidy, J., Parke, R., Butkovsky, L., & Braungart, J.(1992). Family-peer connection : The role of emotional expressiveness with the family and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s. Child Development, 63, 603-618 https://doi.org/10.2307/1131349
- Denham, S. A.(2001). Dealing With feelings: Foundations and consequences of young children's emotional competence. Early Education & Development, 12(1), 5-10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1201_1
- Dunn, J., & Brown, J.(1994). Affective expression in the family,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s and their interaction with others. Merrill Palmer Quarterly, 40, 120 - 137
- Frank, D. A., Klass, P. E., Earls, F., & Eisenberg, L.(1996). Infants and young children in orphanages: One view from pediatrics and child psychiatry. Pediatrics, 47(4), 569 - 578
- Huston, A. C., McLoyd, V. C., & Coll, C. G.(1994). Children and poverty: Issues in contemporary research. Child Development, 65, 275-282 https://doi.org/10.1111/j.1467-8624.1994.tb00750.x
- Kernberg, O.(1976). Object relations theory and clinical psychoanalysis. NY: Jason Aronson
- O'Malley, J. M.(1977). Research perspective on social competency. Merrill-Palmer Quarterly, 23, 29-44
- Salovey, P., & Mayer, J. D.(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 185-221 https://doi.org/10.2190/DUGG-P24E-52WK-6CDG
- Sroufe, L. A., Schork, E., Motti, E., Lawroski, N., & LaFreniere, P.(1984). The role of affect in social competence. In C. Izard, J. Kagan, & R. Zajonc(Eds.), Emotions, cognition, and behavior.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