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구양숙, 권현주, 이승민. (2000). 남자 대학생의 의복관여에 따른 화장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8(2). 183-196
- 권태신, 김용숙. (2000). 대학생의 모발화장품 추구혜택과 정보원 활용. 복식, 50(7), 97-111
- 김경화. (2006).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노년여성의 메이크업 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 문화학회지, 12(4), 25-36
- 김남일. (1986). 한국메이컵 화장품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상용, 유창조, 정혜은, 이기순. (2003). 할인점을 통한 화장품 판매 현황에 관한 사례분석. 유통연구, 7(2), 21-38
- 김용숙. (2004). 화장품 추구혜택과 화장품 사용에 관한 연구. 복식 54(2), 95-104
- 김현정, 이명희. (2007).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화장품 구매동기와 구매후 만족에 관한 연구. 복식, 57(3), 78-89
- 데이코D&S. (2007). 화장품 시장 동향 및 전망 2007, JINHAN M&B
- 박문준. (2002). 소비자의 상표충성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백화점 화장품 판매 고객을 대상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은주. (1991). 의복구매상황과 의복평가기준과의 관계연구. 한국의류학회지, 15(2). 163-171
- 박효원, 김용숙. (2005). 20대-30대 여성의 웰빙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자연주의 화장품 구매행동, 복식, 55(6), 93-106
- 배석덕. (1988). 남성 화장품 구매행동에 관한 실증적 고찰.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백경진, 김미영. (2004). 화장품 구매행동과 영향변인 연구-의복관여도, 연령, 얼굴만족도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8(11),1372-1383
- 송혜인, 이옥희, 강영의. (2002). 20대 여성의 의복쇼핑성향에 따른 화장품 구매행동. 한국의류학회지, 26(11), 1593-1604
- 신정희, 유태순. (2004). 화장품 유통경로에 따른 소비자 쇼핑성향, 정보원. 점포이미지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8(5). 559-569
- 엄정녀. (2003). 한방화장품 구매행동에 관한 실증적 연구:수도권 거주 여성 소비자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원격 향장산업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세조, 권순기, 김상덕, 박정아, 조현진. (2004). 화장품 전문전 유통경로의 경쟁력 강화방안, 경영교육연구, 7(1), 26-44
- 유창조, 홍성태, 정혜은. (2006). 여성의 화장에 대한 욕구와 그에 따른 화장품 소비행위에 대한 심층연구, 경영학연구, 35(1), 21-49
- 이명희. (2000). 자기모니터링, 인구통계학적 변인과 화장품 구매행동 및 사용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8(5), 771-784
- 이명희, 이은실. (2003). 화장품 구매성향과 구매후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7(2), 250-260
- 이연희, 양취경. (2002).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른 부분 색채 화장 이미지 지각과 선호도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6(3/4), 515-526
- 이정실. (2000). 호텔식음료 서비스 품질이 서비스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현옥, 박경애. (2000). 기능성화장품 시장의 세분화:사용도에 따른 소비자 유형별 특성, 한국의류학회지, 24(4), 560-570
- 이형경.(1993).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마케팅 전략에 관한 실증적 연구-여대생의 화장품 구매행동 분석을 중심으로-.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성요, 오세조, 성민. (2006).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외국계 공급업체와 중국 현지 소매업체간 관계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유통연구. 11(4). 1-29
- 장진영, 황성진, 정호경. (2007). 외모관심도, 화장품 브랜드 원산지 및 판촉유형에 따른 남성화장품 구매행동, 복식, 57(6), 160-171
- 조영우. (1997). 화장품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수경. (2007). 성인여성의 인구통계적 변인과 심리적 특성이 화장 행동에 미치는 영향, 복식, 57(8), 60-74
- 채정숙. (2001). 여대생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화장품 구매 및 사용행동 분석, 대한가정학회지, 39(11), 107-127
- 최정환, 이유재. (2001). 죽은 CRM 살아있는 CRM. 서울:한언
- 현정희, 추태귀. (2005).쇼핑성향과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른 초저가 화장품 구매행동, 한국의류산업학회지, 7(6), 624-632
- 홍금희, 강혜리. (2003). 소비자의 의복쇼핑동기와 관여도에 따른 점포 선택기준과 점포에 대한 태도, 한국의류산업학회지, 5(4), 363-371
- 홍성순. (2007). 남성패션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세분집단별 화장품 구매행동 비교, 복식, 57(2), 29-44
- 홍성순, 박보영. (1998). 여성의 색조화장 동기에 따른 화장행동 연구,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지, 2(4), 56-68
- 홍성순, 오은정. (2001).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여성 소비자의 구매행태 비교:화장품 구매를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20(1), 55-89
- 홍성태, 박은아. (2005).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여성 소비자의 구매행태 비교:화장품 구매를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30(5), 742-752
- 황지선, 권수애. (2006).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방문판매 화장품의 구매행동과 만족도, 한국의류학회지, 30(5), 742-752
- 황춘섭. (2004). 구매성향에 따른 화장품 시장 세분화, 한국의류학회지, 28(12), 1632-1643
- Aaker, D.A. (1991). Managilng brand equity:capitalizing on the value of a brand name. The Free Press:NY
- Bellenger, D., & Korgaonkar, P. (1980). Profiling the recreational shopper, Journal of Retailing. 56(3). 77-92
- Bloemer, J., de Ruyter, K., & Wetzel, M. (1999). Linking perceived service quality and service loyalty: A multi-dlmensional Perspective,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33(11/12). 1082-1106 https://doi.org/10.1108/03090569910292285
- Dawson, S.P., Bloch, H., & Ridgway, N.M. (1990). Shopping motives, emotional states, and retail outcome, Journal of Retailing. 66(winter): 408-427
- Dick.. A.S., & Basu, K. (1994). Consumer loyalty: Toward on integerated conceptual framework, Journal of the Academy Marketing Science, 22(2), 99-113 https://doi.org/10.1177/0092070394222001
- Erdem, O., Ben, O.A., & Tuncalp, S. (1999). Consumer values and the importance of store attributes,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and Distribution Management, 27(4), 137-144 https://doi.org/10.1108/09590559910268435
- Fornell, C., & Lacker, D.F. (1981). Evaluating structural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 39-50 https://doi.org/10.2307/3151312
- Grunert. K.G., & Grunert, S.C.(1995). Measuring subjective meaning structure by laddering method:Theoretical considerations and methodological problems.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12, 209-225 https://doi.org/10.1016/0167-8116(95)00022-T
- Gutman, J. (1982). A means-end chain model based on consumer categorization processes, Journal of Marketing, 46(2), 60-72 https://doi.org/10.2307/3203341
- Hair, Jr. J.F. Anderson, R.E., Tatham, R.L., & W.C., Black. (1995). Multivariate data analysis with readings(4th Ed.). New Jersey:Prentice-Hall
- Julian, G.W., (1999). The impact of employee performance cues on guest loyalty perceived value and service quality, The Service Industries Journal, 19(3), 97-118 https://doi.org/10.1080/02642069900000032
- London, D.L., & Della Bitta, A.J. (1984). Consumer behavior(2nd ed.). MgGraw-Hill Book Co
- Macintosh, G., & Lockshin, L.S. (1997). Retail relationships and store loyalty: A multi-level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14(5), 487-497 https://doi.org/10.1016/S0167-8116(97)00030-X
- Oliver, R.L.(1999). Whence consumer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63(Special Issue), 33-44 https://doi.org/10.2307/1252099
- Stoel, L., Wickliffe, V., & Lee, K.H. (2004). Attribute beliefs and spending as antecedents to shopping valu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7, 1067-1073 https://doi.org/10.1016/S0148-2963(03)00016-X
- Thang, D.C.L., & Tan, B.L.B. (2003). Linking consumer perception to preference of retail stores: an empirical assessment of the multi-attribute of store image,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10(4), 193-200 https://doi.org/10.1016/S0969-6989(02)00006-1
- Westbook, R.A., & Black, W.C.(1985). A motivation-based shopper typology, Journal of Retailing, 16(1), 6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