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경련(1997).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인지수준과과학교과 내용의 인 지요구도 수준과의 관계 분석 -6차 교육과정 1년 화학영역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강순희, 노정원, 박종윤(1998). 과학교육 연구에사용된 GALT 완본과 축소본에 대한 조사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3), 399~413
- 고경휘(2004). 중학생들의 인지발달 수준과 과학교과서 생물 분야의 수준과의 관계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재술, 최병순, 허명(1987).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및 그 운영진단 (II), 한국과학교육학회지, 7(2),1-14
-
김수현(2006). 한국의 중
${\cdot}$ 고등학교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 능력에 관한 조사 및 시간적 변화 분석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용미(1997). 중학교 학생들의 인지수준과 과학교과 내용의 인지요구도 수준과의 관계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정화(1997). 중학교 과학 3 '물질의 반응'단원내용의 인지 요구도 수준 분석 및 활용 방안,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문흥무, 최병순(1987). 고등학생의 지적 발달 수준과 화학 내용이 요구하는 조작 수준과의 관계 연구, 화학교육, 14(2), 116~127
- 박숙연, 강순희(1997). 고등학교 화학 II 교과서내용의 인지요구도 수준 분석 및 활용방안, 이화교육논총, 9, 21-43
- 박종윤, 강순희(1996). 고등학교 화학 II(하) 교과서 내용이 요구하는 논리적 사고력 수준과 학생들의인지수준 비교 연구, 화학교육, 21(5), 335~344
- 박종윤, 강순희, 우애자, 허은규(1997). 중학교 화학개념이 요구하는 과학적 사고력 수준과 학생들의인지수준을 고려한 교수방안에 관한 연구, 화학교육, 23(4), 267-278
- 안선민(1990), 서울지역 중학교 학생의 사고력 발달정도 -Piaget의 지적 사고유형에 의한 현 중학교과학교과서 내용과의 비교를 위하여-, 이화교육논총,Vol. 1, 207-227
- 우종옥, 김종일(1993). 고등학생의 인지수준과 과학탐구능력과의 관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2), 296~307
- 유갑열(1988). 한국과 일본 중학생의 과학적 사고력 및 탐구과정 능력에 관한 비교연구, 물리교육, 6(2), 159-169
- 이숙영(1982). 과학적 사고력의 발달 수준과 과학학업 성취도와의 관 계 -중학교 2학년 남학생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승진(2005).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인지수준과 생물 I 교과 내용이 요구하는 인지수준과의 관계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은아(1993). 고등학교 2학년 인문계 학생들의지적 발달수준과 물리 교과 내용이 요구하는 과학적사고력 수준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 논문
- 이자현(1992). 화학 교과 내용이 요구하는 과학적사고력 수준과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인지수준과의비교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정지영(1997). 고등학교 화학 I 교과서 내용의 인지요구도 수준 분석 및 활용방안,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정진경, 이종록(1994). 중학생들의 인지수준과 과학교과 중 물리 내용이 요구하는 과학적 사고력 수준과의 관계, 이화교육논총, 5, 134~145
- 최병순, 허명(1987), 중학생들의 인지수준과 과학교과 내용과의 관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7(1),19-32
-
한종하, 최돈형, 김영민(1982). 중
${\cdot}$ 고등학교 학생의 과학적 사고 발달에 관한 조사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Inhelder, B. and Piaget, J. (1958). TheGrowth of Logical Thinking from Childhood toAdolescence, London: Routledge & Kegan Paul Ltd
- Karplus, E., Karplus, R., & Wollman, W.(1974). "Intellectual Development Beyond Elementary School IV: Ratio, the Influence of Cognitive Style.",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75(6), 476-482 https://doi.org/10.1111/j.1949-8594.1974.tb08937.x
- Karplus, R., Karplus, E., Formisano, M., &Paulsen, A.-C. (1975). Proportional Reasoningand Control of Variables in Seven Countries,Advancing Education Through Science-Oriented Programs, Report ID-25, ERIC ED132-046, SE 021-723
- Lawson, A. E.(1978),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classroom test of formal reason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Teaching, 15(1), p.11-17 https://doi.org/10.1002/tea.3660150103
- Matteis, F. E., Spooner, W. E., & Coble, C.R. (1985). A study of the logical thinking skills,integrated process skills, and attitudes ofjunior high school students in North Carolina.East Carolina University, Department ofScience Education. ERIC DocumentReproduction Services No. ED 285754
- Matteis, F. E., Spooner, W. E., Coble, C. R.,Takamura, S., Matsumoto, S., Matsumoto, K.,& Yoshida, A. (1992). A Study of the Logical Thinking Skills and Integrated Process Skills of Junior High School Students in North Carolina and Japan, Science Education, 76(2),211-222 https://doi.org/10.1002/sce.3730760208
- Meehan, A. M.(1984). A Meta-Analysis ofSex Difference in Formal Operational Thought,Child Development, 55, 1110-1124 https://doi.org/10.2307/1130164
- Roadrangka. V., Yeany, R. H., & Padilla, M.J.(1983)," Th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roup Assessment Logical Thinking,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RAT 56th Conference," Dallas, Texas
- Ross, J. A.(1988). Controlling Variables: A Meta-Analysis of Training Studie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8(4), 405-437 https://doi.org/10.3102/00346543058004405
- Tobin, K. G. & Capie, W.(1980). The test of logical thinking: Development and application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Boston, Massachuset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