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권영옥(1998). 아동이 지각한 부부갈등과 아동행동문제.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미순(2006).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촉진적 의사소통과 아동의 정서지능 및 사회성과의 관계. 남서울대학교 디지털 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민정.도현심(2001). 부모의 양육행동, 부부갈등 및 아동의 형제자매관계와 아동의 공격성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2(2), 149-166
- 김율회(2007). 가정환경이 청소년비행에 미치는 영향. 서울 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정란(2004). 자녀가 지각한 부부갈등, 자녀학대 및 자녀의 우울. 한국생활과학회지, 13(5), 683-690
- 김지현(2003). 3세 및 5세 유아의 또래 갈등 상황에 따른 정서표현 언어와 정서표현 행동간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지현.이순형(2004). 3세 및 5세 유아의 또래 갈등 상황에 따른 정서표현 행동. 대한가정학회지, 42(4), 29-43
- 문용린(1996). 정서지능의 의미와 중요성. 서울: 사단법인 한국 어린이육영회
- 박서정(2005). 어머니의 정서사회화 행동과 학령기 아동의 정서조절 전략 및 정서조절 능력간의 관계. 성균관대 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선주(2007). 부모간의 갈등과 어머니의 훈육방식이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은숙(2007). 부모의 훈육방식과 청소년의 자아개념이 자기통제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혜영(2007).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양육방식 및 부모갈등과 아동의 심리적 적응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혜정(2000). 유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대처반응과 정서지능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안혜숙(2007). 아동이 지각한 심리적 가정환경 및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양명희(2007). 어머니의 정서조절 양식과 정서표현성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양순임(2000). 가정의 심리적 환경과 아동의 정서지능과의 관계.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염현경(1998).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윤희진.민혜영(2006).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자아분화 수준에 따른 유아의 정서지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2), 277-297
- 이경님(2001). 아동의 자기통제와 관련변인간의 인과관계. 대한 가정학회지, 38(2), 97-110
- 이경임(1996). 인지적-행동적 자기통제훈련이 아동의 자기 통제능력, 과제수행능력 및 대인간 문제해결능력의 개선에 미치는 효과. 경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동희(2004). 유아의 기질, 부모간 갈등 및 어머니의 훈육방식이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선미(2004). 부모의 갈등해결이 아동의 심리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선희(2007). 아동이 지각한 부모갈등과 사회불안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대처능력의 매개효과. 숙명여자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은영(2002). 과제상황별 아동의 사회적 문제해결능력과 정서대처전략.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주희.이춘재(2003). 아동과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 행동과 심리사회적 적응. 가톨릭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19, 83-117
- 임형아(2004). 부부갈등과 부모역할 만족도가 유아의 공격성과 친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희수(2001). 아동의 기질, 어머니의 정서조절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정서조절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전숙영(2007). 어머니의 심리통제 및 아동의 행동적 자율성과 자기 통제력이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 관리학회지, 25(4), 169-179
- 정원주.윤종희(1997). 아동기 스트레스원과 스트레스 대처행동 및 그 증상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5(6), 87-99
- 진미화(2007). 아동의 부모에 대한 애착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진순옥(2003). 유아의 기질, 어머니의 성격특성과 훈육방식.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규련(1994). 가족체계유형과 부부간 갈등 및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2(2), 140-152
- 최지현(2001). 유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자기통제와의 관계.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영민(2005). 부모의 정서표현 및 유아에 대한 정서표현 수용태도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의 관계.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유진(2005). 아동의 정서조절능력과 공격성 및 또래 관계의 질. 아동학회지, 26(4), 85-100
- 허연주(2008). 심리적 성장환경이 우울 및 불안과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경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허정경(2004). 학령기 아동의 자기조절능력 척도 개발과 관련 변인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황정희(1997). 유아의 공격행동과 관련변인들과의 관계연구: 유아의 기질, 가족 스트레스, 부모역할 만족도를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Barber, B. K.(1998). Interparental conflict styles and youth problem behaviors: A two-sample replication study.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60(1), 119-132 https://doi.org/10.2307/353446
- Brown, J. H., & Brown, C. S.(2002). 김영희.최규련.홍숙자 역(2005). 부부치료: 효과적 임상을 위한 개념과 기술. 박학사
- Campos, J. J., Campos, R. G., & Barrett, K. C.(1989). Emergent themes in the study of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 regul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5(3), 394-402 https://doi.org/10.1037/0012-1649.25.3.394
- Coie, J. D., Dodge, K. A., & Kupersmidt, J. B.(1990). Peer group behavior and social status. In S. R. Asher & J. D. Coie(Ed.). Peer rejection in childhood.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Cummings, E. M., Simpson, K. S., & Wilson, A.(1993). Children's responses to interadult anger as a function of information about resolu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9(6), 978-985 https://doi.org/10.1037/0012-1649.29.6.978
- Davies, P. T., & Cummings, E. M.(1994). Marital conflict and child adjustment: An emotional security hypothesis. Psychological Bulletin, 116, 387-411 https://doi.org/10.1037/0033-2909.116.3.387
- Denham, S. A., Zoller, D., & Couchoud, E. A.(1994). Socialization of preschoolers' emotion understanding. Developmental Psychology, 30(6), 928-936 https://doi.org/10.1037/0012-1649.30.6.928
- Dunsmore, J. C., & Karn, M. A.(2001). Mothers' beliefs about feelings and children's emotional understanding.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2(1), 117-138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1201_7
- Eisenberg, N., Cumberland, A., & Spinrad, T. L.(1998). Parental socialization of emotion. Psychological Inquiry, 9(4), 241-273 https://doi.org/10.1207/s15327965pli0904_1
- Eisenberg, N., & Fabes, R. A.(1994). Children's enacted interpersonal strategies: Their relations to social behavior and negative emotionality. Merrill-Palmer Quarterly, 40, 212-232
- Eisenberg, N., Fabes, R. A., Bernzweig, J., Karbon, M., Poulin, R., & Hanish, L.(1993). The relations of emotionality and regulation to preschoolers' social skills and sociometric status. Child Development, 64(5), 1418-1438 https://doi.org/10.2307/1131543
- Eisenberg, N., Fabes, N. A., & Murphy, B. C.(1996). Parent's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Relations to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comforting behavior. Child Development, 67(5), 2227-2247 https://doi.org/10.2307/1131620
- Fabes, R. A., & Eisenberg, N.(1992). Young children's coping with interpersonal anger. Child Development, 63(1), 116-128 https://doi.org/10.2307/1130906
- Fox, N. A., & Bavidson, R. J.(1988). Patterns of brain electrical activity during facial signs of emotion in 10-month old infants. Developmental Psychology, 24(2), 230-236 https://doi.org/10.1037/0012-1649.24.2.230
- Garner, P. W.(1995). Toddlers' emotion regulation behaviors: The role of social context and family expressiveness.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56(4), 417-430 https://doi.org/10.1080/00221325.1995.9914834
- Gonzales, N. A., Tein, J., Sandler, I. N., & Friedman, R. J.(2001). On the limits of coping: Interaction between stress and coping for inner-city adolescents.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16(4), 372-395 https://doi.org/10.1177/0743558401164005
- Grych, J. H. & Fincham, F. D.(1993). Children's appraisals of marital conflict: Initial investigations of the cognitive-contextual framework. Child Development, 64(1), 215-230 https://doi.org/10.2307/1131447
- Grych, J. H. & Fincham, F. D.(1990). Interparental conflict and child adjustment: Testing the mediational role of appraisals in the cognitive-contextual framework. Child Development, 71(6), 1648-1652
- Grych, J. H., Harold, G. T., & Miles, C. J.(2003). A prospective investigation of appraisals as mediators of the link between interparental conflict and child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74(4), 1176-1193 https://doi.org/10.1111/1467-8624.00600
- Harter, S.(1990). Identity and self development. In S. Feldman & G. Elliott(Eds.), At the threshold: The developing adolescent(pp. 352-387).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 Hawley, P. H., & Vaughn, B. E.(2003). Aggression and adaptation: The bright side to bad behavior. Merrill-Palmer Quarterly, 49, 239-244 https://doi.org/10.1353/mpq.2003.0012
- Holden, G. W., & Ritchie, K. L.(1991). Linking extreme marital discord, chid, rearing, a child behavior problem: evidence from battered women. Child Development, 62(2), 311-327 https://doi.org/10.2307/1131005
- Jenkins, J., Simpson, A., Dunn, J., & O'Connor, T. G.(2005). Mutual influence of marital conflict and children's behavior problems: Shared and nonshared family risks. Child Development, 76(1), 24-39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5.00827.x
- Jones, D. C., Abbey, B. B., & Cumberland, A.(1998). The development of display rule knowledge: Linkages with family expressiveness and social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69(4), 1209-1222
- Jouriles, E. N., Mariling, J., & O'Leary, K. D.(1989). Interspousal aggression, marital discord, and pro-blem.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7(3), 453-455 https://doi.org/10.1037/0022-006X.57.3.453
- Kendall, P. C., & Wilcox, L. E.(1979). Self-control in children; Developmental of a rating scale.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47(6), 1020-1029 https://doi.org/10.1037/0022-006X.47.6.1020
- Kopp, C. B.(1989). Regulation of distress and negative emotions: A developmental view. Developmental Psychology, 25(3), 343-354 https://doi.org/10.1037/0012-1649.25.3.343
- Lindsey, E. W., & Colwell, M. J.(2003). Preschooler's emotional competence: Links to pretend and physical play. Child Study Journal, 33(1), 39-52
- Long, N., Slater, E., Forehand, R., & Fauber, R.(1988). Continued high or reduced interparental conflict following divorce: Relation to young adolescent adjustment.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6(3), 467-469 https://doi.org/10.1037/0022-006X.56.3.467
- Maccoby, E., & Jacklin, C.(1974). The psychology of sex differences. Standford,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 Mischel, W., & Mischel, H. N.(1983).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Knowledge of self-control strategies. Child Development, 54(3), 603-619 https://doi.org/10.2307/1130047
- Offord, D. R., Boyle, M. H., Szatmari, P., Rae Grant, J. I., Links, P. S., Cadman, D. T., Byles, J. A., Crawford, J. W., Blum, H. M., Byrne, C., Thomas, H., & Woodward, C. A.(1987). Ontario child health study: Ⅱ. Six-month prevalence of disorder and rates of service utilization.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44, 832-836 https://doi.org/10.1001/archpsyc.1987.01800210084013
- Pintrich, P. R.(1989). The dynamic interplay of student motivation and cognition in the college classroom. In M. L. Maehr & P. R. Pintrich(Eds.), Advances in motivation and achievement(Vol. 6, pp. 117-160). Greenwich CT: JAI Press
- Porter, B., & O'Leary, R. E.(1980). Marital discord and childhood behavior problem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8(3), 287-295 https://doi.org/10.1007/BF00916376
- Raffaelli, M., Crockett, L. J., & Shen, Y.(2005). Developmental stability and change in self-regulation from childhood to adolescenc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66(1), 54-75 https://doi.org/10.3200/GNTP.166.1.54-76
- Saarni, C.(1979). Children's understanding of display rules for expressive behavior. Developmental Psychology, 15(4), 424-429 https://doi.org/10.1037/0012-1649.15.4.424
- Tavitian, M. L., Lubiner, J. L., Green, L., Grebstein, L. C., & Velicer, W. F.(1987). Dimensions of family functioning. Journal of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2(2), 191-204
- Zimmerman, B. J., & Martinez-Pons, M.(1990). Perceptions of efficacy and strategy use in the regulation of learning. In D. H. Schunk & J. Meece(Eds.), Student perceptions in the classroom: Causes and consequences (pp. 185-207). Hilladale. NJ: Erlba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