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Development of North Korea Tour Product

북한관광상품 개발에 관한 연구

  • Received : 2009.08.14
  • Accepted : 2009.10.14
  • Published : 2009.12.28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ment of North Korea tour product. From 10 years ago, Kumgangsan tour started with peace unikorea. But only south korea and north korea is uncertain on political issue also always tour is influenced. Kumgangsan, Gaesung and baekdusan tour is going to renew. So North Korea tour product is continuos of space connection of adjoining land under Kumgangsan, Gaesung and baekdusan tour product.

북한관광이 이루어진지 10년의 세월이 지났지만 정치적인 문제에 부딪히면서 가장 민감하게 고통을 당하는 분야가 관광이다. 북한관광을 민간차원의 교류로 하고자 했던 기본을 염두해 두었다면, 더욱 발전할 수도 있었을 것이다. 개성관광을 경험한 관광객의 30%가 금강산관광 경험자인 자료를 근거로, 계획되어있는 백두산관광 이후 이어지는 북한의 관광 상품을 개발해 나가는데 있어, 남한의 경제력, 기술력을 활용하여 개발되지 않은 북한의 다양한 관광자원을 개발해 나간다면 남북한 양쪽 모두에 이득이 될 거라 생각하여 새로운 북한 관광 상품에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었음 한다.

Keywords

References

  1. 미국국가정보위원회, "글로벌트랜드 2025", 한울, p.155, 2009.
  2. 신학성, 통일후 북한관광자원의 개발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해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3. 한국관광공사, 북한관광동향, 2009.
  4. 한국관광공사, "2007년 남북관광교류협력에 대한 총평과 백두산 관광사업 추진현황과 과제", 북한관광동향, 2007.
  5. 이지혜 "신년기획 활짝열린 북한관광 다채롭게 유람한다", 여행신문 2008년 1월9일.
  6. http://www.unikorea.go.kr
  7. 남성욱, "개성관광, 평양관광 전초기지 의미있다", 데일리NK2005년9월12일.
  8. 통일부, 2008 남북관계 어떻게 추진되었나? 2008.12.18.
  9. 양문수,"남북교류협력의 관점에서 본 대북관광사업," 정세와정책 (세종연구소), 2005년11월호 pp. 9-10 =nk01200&num=11527 http://sejong.org/Pub-ci/PUB-CI-DATA/k-2005-1-03.
  10. 이봉희, 강원도 DMZ 관광활성화 방안 연구. 강원발전연구원, 2006.
  11. 현대아산, 개성관광 : 고려 오백년 도읍지 서울:현대아산, p.4, 2007.
  12. http://www.korea-DMZ.COM/
  13. 한국관광공사, 2008년 금강산 관광실태조사 및 만족도 조사보고서, 2009.
  14. 한국교통연구원, "백두산 관광실현의 의미와 정치 경제적 효과", 200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