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Design of Interest Elements in Visual Storytelling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재미요소 설계

  • 안성혜 (상명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
  • 허영 (상명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 Received : 2009.08.10
  • Accepted : 2009.10.28
  • Published : 2009.12.28

Abstract

When plan culture contents, the most important thing is storytelling that process to develop resource story and this by contents of various medium. However, the study of the methodology for the interest element design of storytelling which is necessary to produce the culture contents is insufficient. Therefore, this article is going to show a design method, when I plan the culture contents of the OSMU base, which is analysis the pleasure element of storytelling to make an interesting story and visual storytelling to visualize the pleasure elements.

만화, 애니메이션 등 OSMU 기반의 문화콘텐츠를 기획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원천스토리의 개발과 이를 다양한 매체의 콘텐츠로 제작할 수 있도록 가공하는 스토리텔링이다. 현재 스토리텔링에 대한 이론적인 연구는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실제 콘텐츠를 제작할 때 필요한 재미요소 설계에 대한 방법론적인 연구는 미흡하다. 따라서 본 논문은 OSMU 기반의 문화콘텐츠를 기획할 때 그 방법론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스토리텔링의 재미요소를 추출하고, 그 재미요소들을 매체에 맞게 가공하여 시각화하는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설계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Keywords

References

  1. 최예정, 김성룡, 스토리텔링의 내러티브, 글누림, 2005.
  2. 최혜실, “스토리텔링의 이론 정립을 위한 시론”, 국어국문학, 제149호, 2008.
  3. 브라이언 아놀드, 브렌덴 에디 저, 이윤진 역, 비주얼스토리텔링, 커뮤니케이션북스, p.3, 2009.
  4. 안성혜, 송수미,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기획, 커뮤니케이션북스, p.194, 2009.
  5. 양수련, 시나리오 oh 시나리오, 북스토리, pp.38-41, 2007.
  6. 이상인, “서사로서의 영화시나리오와 등장인물에 관한 연구”, 조형논총, No.9, 2004.
  7. 린다 카우길 저, 이문원 역, 시나리오 구조의 비밀, 시공사, p.113, 2003.
  8. 하유상, 시나리오의 이론과 실제, 태학사, pp.145-152, 2004.
  9. 로널드 토비야스 저, 김석만 역,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가지 플롯, 풀빛, p.368, 2003.
  10. 송병호, “콜 오브 듀티를 통해 본 전통적 스토리 흐름의 컴퓨터 게임 적용방법”,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6, No.11, 2006.
  11. 하유상, 시나리오의 이론과 실제, 태학사, p.143, 2004.
  12. 김영주, 류철균, 다중플롯 영화의 서사구조, 문화와 영상, p.67, 2007.
  13. 오진곤 저, 비주얼 스토리텔링 ,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p.65, 2005.

Cited by

  1. Influence of Consumers' Knowledge on Their Behavioral intentions By the Storytelling about the Local Food vol.13, pp.8,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08.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