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오한.류수영(2002). 웹기반 온라인 토론에서 외향성과 내향성. 한국정보과학회 봄 학술발표논문집, 697-699
- 박인우.고은현(2001). 동시적 온라인 토론에서 익명성과 도덕성이 발언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연구, 17(4) : 3-22
- 박인우.박은실(2000). 영어회화수업에서 의사소통방식과 학습자 특성간의 상호작용 효과. 교육공학연구, 16(1) : 114-136
- 서혜전(2001). 웹기반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학습성과 관련 요인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윤순경.임철일.연은경(2008). 온라인 토론의 유형에 따른 토론 참여 양상 및 메시지 상호작용 유형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춘계발표논문집, 198-212
- 이성환(2009). 웹기반 토론 학습에서 집단구성방식과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따른 토론 참여도 및 자기 효능감의 차이,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항녕(2002). 웹 기반 교육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요인 탐색. 인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철일.윤순경.연은경(2007). 온라인 토론 활성화를 위한 집단구성방식에 관한 연구. 교육공학연구, 23(3) : 89-118
- 정란(2003). 웹 기반 토론에서 학습자 성격유형과 토론의 익명성 여부가 참여도와 토론 메시지 내용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정은숙(2009). 웹기반 과학 수업과 자기조절학습 수준이 학업성취도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재삼.임규연(2000). 웹 기반 토론에서 학습자의 참여도, 성취도 및 만족도 관련 요인의 효과분석. 교육공학연구, 16(2) : 107-135
- Pintrich, P. R. & De Groot, E. V.(1990).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1) : 33-40 https://doi.org/10.1037/0022-0663.82.1.33
- Stein, J. J.(1997). Asynchronous computer conferencings a supplement to classroom instruction in higher education: The impact of selected learner characteristics on user satisfaction and the amount of interac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Wayne State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