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 차량의 전기 안전성 규제안 작성 방법론

Rulemaking Process of Electrical Safety Regulation for Fuel Cell Vehicles

  • 발행 : 2009.04.30

초록

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의 고전압 시스템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법규 규제안 생성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법규가 기술적으로 모든 영역을 빠뜨리지 않고 정의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으로 법규분포분석법(Regulation Distribution Analysis Method)과 법규 완전도 분석법(Regulation Completeness Analysis Method)을 제시하였다. 자동차 설계와 생산에 있어서 법규/규제는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원칙적으로 법규는 자동차 승객과 환경을 보호하는 목적으로 생성되고, 이윤 추구 중심의 시장에서 놓칠 수 있는 기술적 항목들을 규제할 수 있도록 한다. 매연 배출 정도, 매연 모니터링 시스템, 전기 안전성과 같은 항목이 그 예이며, 향후 연료전기자동차 양산을 앞두고는 고전압 안전성과 관련된 규제 또한 필요하게 될 것으로 파악된다. 그러나 규제 항목에서 미정의된 부분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체계적인 방법이 없어 본 논문에서는 기술적인 파라미터를 중심으로 규제항목을 검토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키워드

참고문헌

  1.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U.S.A. (2004), FMVSS(Federal Motor Vehicle Safety Standards) Standard No. 305; Electricpowered vehicles: electrolyte spillage and electrical shock protection
  2. United Nations Economic Commission for Europe. (1996), Regulation No. 100; Uniform provisions concerning the approval of battery electric vehicles with regard to specific requirements for the construction and functional safety
  3.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Transport and Tourism, Japan (2004), Attachment 101; Technical standard for protection of occupants against high voltage in fuel cell vehicles
  4. Moosung Jae, et. al. 'A Study on Methodology of Assessment for Hydrogen Explosion in Hydrogen Production Facility', Int. J of Hydrogen Energy, Vol. 19, No. 3, pp. 239-247
  5. Kwang Won Rhie, et. al. 'Quantitative Safety Assessment for Hydrogen Station Dispenser', Int. J of Hydrogen Energy, Vol. 17, No. 3, pp. 272-2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