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묘숙, 조순묵(2007). 초등교사의 표현활동에 관한 실천적 지식 형성과정의 생애사적 접근.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14(2), 63-80
- 고성자, 최선영, 여상인 (2007). 과학 수업에서 초등교사가 사용하는 비유 유형에 대한 사례 연구. 초등과학교육, 26(3), 276-285
- 곽영순(2006). 교사교육에서 접근한 중등 과학 수업 실태 분석 연구. 열린교육연구, 14(1), 215-232
- 김만경(2003). 쌍방향적 역사수업을 위한 파워포인트 활용방안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김병찬 (2007). 교사의 생애발달 과정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4(1), 77-102
- 김자영 (2002). 초등 교사의 수업 속에 나타난 실천적 지식에 대한 이해: 초등 수학수업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초등교육과 박사학위 논문
- 김혜숙 (2006). 고등학교 초임과 경력지리교사의 실천적 지식 비교연구. 사회과교육, 45(3), 91-113
- 민현식, 백순근, 김태웅, 김찬종, 이의갑, 김희규 (2008).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기초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PRO 2008-2
- 박은경 (2007). 창의적 교수법으로 학생들이 살아있는 수업을. 서울교육, 봄호, 105-111
- 박종윤, 정인화, 남정희, 최경희, 최병순 (2006),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질문과 피드백을 활용한 교사-학생 상호작용 강화 수업 전략의 개발 및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2), 239-245
- 성숙경, 최병순 (2007). 과학 실험에서 교사-모둠학생의 언어적 상호작용 사례연구. 대한화학회지, 51(4), 375-386 https://doi.org/10.5012/jkcs.2007.51.4.375
- 오필석 (2007). 중등학교 지구과학 교사들의 과학적 설명: 논리적 형식화 담화적 특징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1), 37-49
- 정금현과 장홍재 (2005). 성장단계에 있는 교사의 지식학습과정에 대한 생애사적 접근. 한국교육학연구, 22(1), 177-197
- 정득실, 김찬종, 이선경, 오필석, 맹승호, 정애란(2007). 구성주의적 수업을 위한 워크숍에 참여한 중등 과학 교사의 교수 지향과 수업 실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5), 432-446
- 최경희, 박종윤, 최병순, 남정희, 최경순, 이기순(2004). 중학교 과학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의 언어적 상호작용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6), 1039-1048
- 최인자 (2006). 국어과 교사의 실천적 지식 성찰을 위한 방법론적 탐색. 문학교육학, 21, 1-35
- 팽애진, 백성혜 (2005). 과학 실험 수업에 대한 중등과학 교사의 신념 사례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2), 146-161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4). 수업평가 기준개발 연구 (I)-일반 기준 및 교과(사회, 과학, 영어) 기준 개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I 2004-5
- 홍미화 (2005). 교사의 실천적 지식에 대한 이론적 논의 : 사회과 수업을 중심으로. 사회과 교육, 44(1), 101-124
- Au, K. (1990). Changes in teacher's view of interactive comprehension instruction. In L. C. Moll(Ed.), Vygostsky and education (pp. 271-286). New York: Longman
- Barnett, J., & Hudson, D. (2001). Pedagogical Context Knowledge: Toward a fuller understanding of what good science teachers Know. Science Education, 85, 426-453 https://doi.org/10.1002/sce.1017
- Ben-Peretz, M. (1995). Learning from experience: Memory and the teacher' s account of teaching. In the series: Teacher Development. New York: The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 Bogdan, R. C & Biklen, S. K. (1998). Qualitative research for education: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methods. Boston: Allyn and Bacon
- Butt, R., Raymond, D., McCue, G., & Yamagishi, L. (1992). Collaborative autobiography and the teacher's voice. In: Goodson, I.F., (Ed.), Studying teachers' lives, Teachers College Press, New York
- Cater, K. (1993). The place of story in the study of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Educational Researcher, 22(1), 5-12 https://doi.org/10.3102/0013189X022001005
- Carter, K., & Doyle, W. (1996). Personal narrative and life history in learning to teach. In J. Sikula, T.J. Buttery, & E. Guyton (Ed.),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er education. New York: Simon & Schuster Macmillan
- Clarke, D., & Hollingsworth H., (2002). Elaborating a model of teacher professional growth.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8(2002), 947-967 https://doi.org/10.1016/S0742-051X(02)00053-7
- Craig, C. (1995). Knowledge communities: a way of making sense of how beginning teachers come to Know in their Professional Knowledge contexts. Curriculum Inquiry, 25(2), 151-175 https://doi.org/10.2307/1180185
- Eick, C. J., & Reed, C. J. (2002). What makes an inquiry-oriented science teacher? The influence of learning histories on student teacher role identity and practice. Science Education, 86(3), 401-416 https://doi.org/10.1002/sce.10020
- Elbaz, F. (1981). The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Report of a case study. Curriculum Inquiry. 11(1), 43-71 https://doi.org/10.2307/1179510
- Goetz, J., & LeCompte, M. (1984). Ethnography and qualitaitve design in education research. New York: Academic Press
- Johnston, S. (1992). Images: a way of understanding the practical Knowledge of student teacher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8, 123-136 https://doi.org/10.1016/0742-051X(92)90003-L
- Kelchtermans, G. (1993). Getting the story, understanding the lives: from career stories to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Teaching & Teacher Education, 9, 443-456 https://doi.org/10.1016/0742-051X(93)90029-G
- Kelchtermans, G. (1999). Narrative-biographical research on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Exemplifying a methodological research procedure. Paper Presented at the AERA-meeting in Montreal (Canada) (ERIC-document ED 432-582)
- Kelchtermans, G., & Vandenberghe, R. (1994). Teachers; Profeesional development: a biographical perspective. J. Curriculum Studies, 26(1), 45-62 https://doi.org/10.1080/0022027940260103
- Pike, R. W. (2003). Creative Training Techniques Handbook. HRD PRess. 김경섭, 유제필 역(2004). 밥 파이크의 창의적 교수법. 서울: 김영사
- Prain, V., & Waldrip, B. (2006). An Exploratory Study of Teacher' and Students' Use of Multi-modal Re-presentaion of Concepts in Primary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8(15), 1843-1866 https://doi.org/10.1080/095006906007182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