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동국대학교
참고문헌
- 고윤정, 고일상, 강주선, "Web-PBL환경에서 커뮤니케이션 강화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영정보학연구, 제16권, 제4호 (2006), pp. 179-202.
- 고일상, 최수정, 정경호, "웹 기반 원격교육에서 학습자 몰입의 영향요인과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6권, 제1호 (2006), pp. 83-108.
- 구교정, "교원 정보화 원격교육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연구",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Vol. 12, No. 1 (2006), pp. 1-22.
- 김광용, "인터넷을 이용한 효과적인 원격수업의 운영", 경영정보학연구, 제8권, 제1호 (1998), pp. 125-144.
- 김민정, 김혜원, "웹기반 비동기적 게시판 이용 학습에서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탐색",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2권, 제4호 (2006), pp. 235-261.
- 김민조, 김성식, "학습자의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웹기반 협동학습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권 제1호 (1999), pp. 179-188.
- 김병곤, 김종욱, "멀티미디어 정보시스템을 이용한 기업체 사원 교육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제29권, 제3호 (2000), pp. 499-540.
- 김상현, "이러닝 특성과 사용자의 전반적 만족 및 재이용 의향과의 관계",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 김종숙, "이러닝 학습성과의 영향변인 탐색과 인과분석의 교육정책적 함의", 열린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2007), pp. 101-125.
- 김태희, "사이버대학 학습자의 성격유형, 자기주도성, 정보기술에 대한 태도 및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박사논문, 2007.
- 김현수, 최형림, 김성희, "가상교육의 핵심성공 요인", 교육공학연구, 제15권, 제1호 (1999), pp. 241-264.
- 남기찬, 임효창, 황국재, "온라인(on-Line) 교육 훈련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지, 제27호, 제1호 (2002), pp. 75-94.
- 박찬정, "e-러닝에서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협동적 학습콘텐츠 구축 도구의 적용 및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11호 (2007), pp. 248-257.
- 박치관, 박준병, 이준우, "사이버강의 참여자들의 상호작용이 교육효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 & management, Vol. 14, No. 3 (2007), pp. 179-197.
- 배병렬, 구조방정식모델 이해와 활용, 도서출판 대경, 2002.
- 서혜전, "웹기반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학습 성과 관련 요인 연구", 박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2001.
- 신창운, "웹기반 원격교육시스템 구축시 주요 성공요인 분석", 박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2003.
- 왕경수, "웹기반 협동학습에서의 상호작용 증진 방안 탐색",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9권, 제4호 (2003), pp. 269-294.
- 유일, "웹기반 원격교육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연구, 제6권, 제2호 (2003), pp. 7-27.
- 유일, 황준하, "학습자의 원격교육시스템 이용의도와 성과에 대한 원격교육 자기효능감의 역할", 경영정보학연구, 제12권, 제3호 (2003), pp. 45-70.
- 이상희, 정경수, 노미진, "u-Learning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영교육논총, 제46권 (2003), pp. 143-163.
- 임정훈, "웹 기반 가상수업에서의 대인간 상호작용에 관한 고찰", 원격교육논총, 제 13호 (2003), pp. 47-48.
- 임정훈, "인터넷을 활용한 가상수업에서의 교수-학습 활동 및 교육 효과 연구", 교육공학연구, 제14권, 제2호 (2003), pp. 103-106.
- 전달영, 권주형, 안광진, "사이버대학의 e-Learning 서비스 품질과 참여요인이 학생만족과 학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소비문화연구, 제8권, 제4호 (2003), pp. 185-208.
- 정경수, 박용재, "웹기반 가상학습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영교육논총, 제35집 (2003), pp. 35-59.
- 정기호, 손종호, "가상대학시스템의 성능평가 요인 및 구현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지, 제30호, 제1호 (2003), pp. 109-134.
- 정상목, 송기상, "이러닝 환경에서 몰입학습 증진을 위한 대화 기반 피드백 시스템의 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7호 (2003), pp. 150-160.
- 정인성, 최성희, "온라인 열린 원격 교육의 효과 요인 분석", 교육학연구, 제37권, 제1호 (2003), pp. 369-388.
- 정해용, 김상훈, "사이버교육 효과의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공공조직을 중심으로", 정보시스템연구, 제11권, 제1호 (2003), pp. 51-74.
- 한진환, "e-Learning 에 대한 태도가 e-Learning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6권, 제6호 (2003), pp. 100-108.
- Dellanas, S. A., W. H. Collins, and D. West, "On-line Education in a management science course-effectiveness and performance factors," Journal of Education for Business, Vol. 76, No. 1 (2003), pp. 43-47.
- Fornel, C.,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 February (1981), pp. 19-50.
- Johnson, R. D., S. Hornik, and E. Salas, "An empirical examination of factors contributing to the creation of successful e-learning environ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Computer Studies 66 (2008), pp. 356-369. https://doi.org/10.1016/j.ijhcs.2007.11.003
- Jonassen, D., "Instructional design models for well-structured and ill-structured problem solving learning outcomes," ETR&D, Vol. 45, No. 1 (2003), pp. 65-94.
- Koufteros, X., and G. Marcoulides, "Product development Practices and performance :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based multi-group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February (2006), pp. 286-307.
- Lee, J., and W. K. Lee, "The relationship of e-learner's self-regulatory efficacy and perception of e-learning environment quality," Computer in human behavior 24 (2008), pp. 32-47. https://doi.org/10.1016/j.chb.2006.12.001
- Mihem, W. D., "Interactivity and Computer- Based Instruc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24, No. 3 (2003) pp. 225-233.
- Noe, R. A., "Trainees' Attributes and Attitudes: Neglected Influences on Training effectivenes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11, No. 4 (2003), pp. 736-749.
- Papa, F., and S. Spedaletti, "Broadband Cellular Radio Telecommunication Technologies in Distance Learning : A Human Factors Field Study," Personal and Ubiquitous Computing, Vol. 5, No. 4 (2003), pp. 231-242.
- Piccoli, G., R. Ahmad, and B. Ives, "Web-Based Virtual Learning Environments : A Research Framework and Preliminary Assessment of Effectiveness in Basic IT Skills Training," MIS Quartely, Vol. 25, No. 4 (2003), pp. 401-426.
- Pokay, P., and P. C. Blumenfeld, "Predicting Achievement Early and Late in the Semester: The Role of Motivation and Use of Learning Strategi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82, No. 1 (2003), pp. 41-50.
- Shee, D. Y., and Y. Wang, "Multi-Criteria evaluation of the web-based e-learning system: a methodology based on learner satisfaction and its implication," Computer and Education 50 (2008), pp. 894-905. https://doi.org/10.1016/j.compedu.2006.09.005
- Skinner, E. A., J. G. Wellborn, and J. P. Connell, "What it Takes to Do Well in School and Whether I've Got it: A Process Model of Perceived Control and Children's Engagement and Achievement in 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82, No. 1 (2003), pp. 22-32.
- Smith, D. K., and B. J. Minnick, "Electronic Teacher-Student Communication," Business Communication Quarterly, Vol. 59, No. 1 (2003), pp. 74-81.
- Wang, Y. S., "Assessment of learner satisfaction with asynchronous electronic learning systems,"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 41 (2003), pp.75-86. https://doi.org/10.1016/S0378-7206(03)00028-4
- Yang, C., I. Tsai, B. Kim, M. Cho, and J. M. Laffey,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academic motivation and social ability in online learning environments,"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9 (2006), pp. 277-286. https://doi.org/10.1016/j.iheduc.2006.08.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