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K: 모바일 어린이 영어동화학습 콘텐츠

ShK: A Mobile Contents for Studying English Stories of Children

  • 황윤정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 ;
  • 양유란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 ;
  • 김지애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 ;
  • 박영호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 ;
  • 김목련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 ;
  • 윤용익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 ;
  • 임순범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 ;
  • 이종우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
  • 투고 : 2008.10.21
  • 심사 : 2009.03.10
  • 발행 : 2009.03.31

초록

최근의 어린이들의 모바일 보유율 및 사용률 증가 현상과 조기 영어 교육 열풍을 고려, 본 논문에서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모바일을 통해서 영어 학습을 할 수 있는 ShK를 제안한다. ShK란, "Say, hi kids"의 약자로서 모바일 어린이 영어 동화 콘텐츠를 의미한다. "Say, hi Kids!"는 스토리텔링 학습법을 도입하여 기존 콘텐츠와 차별화하였으며, 질문-학습결과를 통한 피드백과정과 아바타 도입으로 어린이들의 학습에 대한 동기와 흥미를 유발하도록 하였다. 어린이들은 모바일을 통해서 영어 학습이 가능하며 학부모는 학부모 전용 웹 사이트를 통해서 자녀의 학습내용을 관리할 수 있다. "Say, hi Kids!"는 어린이들의 획기적인 유비쿼터스 영어교육 콘텐츠가 될 전망이다.

Recently, the mobile retention and use rates for the children are increasing. And early-childhood english education is all the rage. Thus, we propose a mobile contents for studying english stories of children. The proposed content provides children with studying english via a mobile phone in anywhere, anytime. We call the proposed contents "ShK". ShK is an abbreviation for "Say, hi Kids!". ShK induces a motive and interest about studying through a storytelling and avatars. And parents of students can manage studying contents of children through a private web site. Thus, "Say, hi Kids!" will became the epochal ubiquitous english educational contents for children.

키워드

참고문헌

  1. 이영주, "모바일 교육 서비스 현황과 개선방안에 대한연구," 경기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pp.11-31, 2006.
  2. 유주영,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필요성 인식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 9-21, 2007.
  3. 이혜정, "학습자의 상호작용을 강화한 모바일 학습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pp.6-10, 2006.
  4. 권성희,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초등영어 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 충주대 경영행정외국어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pp10-62, 2007.
  5. 박형민, “어린이 영어교육을 위한 스토리텔링(storytelling) 웹(Web) 사이트 실태 분석,” 중앙대 교육대학원석사 학위 논문, pp.14-15, 2002.
  6. 유수정, "웹기반 학습 환경에서의 피드백 유형 및 보상유무에 따른 효과 분석," 서강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17-22, 2006.
  7. 윤은진, "온라인 학습 공동체에서 아바타가 학습 동기와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한양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pp.28-68, 2003.
  8. 북토피아, http://www.booktopia.com
  9. 공병훈, "퍼스널미디어 환경에서 출판산업의 진화 모델에 대한 연구 :종이책.CD-ROM.전자책.웹출판물.모바일출판물의 미디어 대체/보완 관계를 중심으로," 서강대 언론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pp.34-36, 2006.
  10. 주니어 네이버, http://jr.naver.com/english
  11. 두산 동아, “kinder DONG-A,” Seoul,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