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별 캐릭터 육성을 결합한 모바일 스도쿠 게임 개발

An Implementation of a Mobile Sudoku Game with a Step-by-Step Character Raising

  • 유리아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 ;
  • 유수완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 ;
  • 조인경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 ;
  • 송혜주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 ;
  • 박영호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
  • 투고 : 2008.10.28
  • 심사 : 2009.03.12
  • 발행 : 2009.03.31

초록

최근 모바일 디바이스의 발전과 초고속 무선 인터넷 기술의 확장에 따라 모바일 게임시장은 점차 사용자들의 많은 관심 대상이 되어 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두뇌를 단련시켜 주는 모바일 기반의 스도쿠 게임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게임은 사용자가 캐릭터를 육성하여 레벨을 높여 가는 사용자 중심의 게임 형식으로 사용자의 성취감을 고양시키고, 수에 대한 친밀도를 높여 지능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기존의 스도쿠 게임보다 난이도를 낮추고 다양한 이벤트 요소를 추가하여 게임에 대한 몰입성을 높이고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하는 스도쿠 게임을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개발하고, 구현한 결과를 보인다.

Recently, an interest in mobile games is increasing according to the extension of the high speed network infra and the development of mobile devices. In the paper, we propose a mobile Stouku game which trains a brain. The proposed game is user-oriented play style that the game users can raise their characters theirselves. It gives users a sense of achievement and can also help improve intelligence by becoming familiar with a numeral. The game raises an awareness and immersion by adding various events and lowering the degree of difficulty more than previews games. In the paper, we demonstrate the proposed Sudoku game in the mobile device and present the result.

키워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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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모바일 인터넷 시장 동향", 정보통신정책 연구원 발행, 제19권 7호 통권414호, 인용, pp. 22
  4. 안후영, 김목련, 박영호, "Rope Survival: 온라인배틀과 캐릭터육성기능을 결합한 줄다리기게임,"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집, Vol.7, No.4, pp.271-277, 2006
  5. 강상원, 모바일 플랫폼 천하통일 위피 프로그래밍, 제우미디어, 2004
  6.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p1ngp1ng?Redirect=Log&logNo=120042912899
  7. 네이버 블로그, http://lakhos.egloos.com/427710
  8. 닌텐도 홈페이지, http://nintendo.co.kr/www/main.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