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본 논문에서는 국내 20개 항만의 2개의 산출물(수출입물량, 선박입출항척수)과 2개의 투입물(접안능력, 하역능력)을 이용하여 전통적인 CCR분석을 통해서 상대적인 효율성을 측정하였으며, 기존 연구의 한계를 확장시키기 위해서 국내 항만분야에서는 처음으로 Tier분석을 통해서 비효율적인 항만들이 단기, 중기, 장기적으로 벤치마킹할 수 있는 항만들을 적출하는 방법을 보여 주었다. 주요한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적인 CCR분석에서는 완도, 여수, 울산, 삼척항 들이 효율적인 벤치마킹항만들로 나타났다. 둘째, Post-DEA를 활용한 비효율적 항만들의 Tier 1단계의 분석을 실시한 결과, 3개의 항만(평택, 서귀포, 부산)이 효율적인 벤치마킹항만으로 전환하였으며, Tier 2단계에서는 5개의 항만(인천, 목포, 제주, 삼천포, 묵호), Tier 3단계에서는 3개의 항만(잠항, 군산, 광양)이 효율적인 벤치마킹항만으로 전환되었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20개 중에서 5개항만(25%)이 비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셋째, 비효율적인 항만들(마산, 진해, 포항, 동해, 속초)은 해당항만들의 벤치마킹 대상을 찾아냄으로써 경로군집을 발견하였다. 넷째, 최종적으로 비효율적인 항만들의 Tier별 벤치마킹항만을 살펴보면, 마산항(장항$\rightarrow$제주$\rightarrow$서귀포$\rightarrow$여수), 진해항(장항$\rightarrow$목포$\rightarrow$서귀포$\rightarrow$완도), 포항항 & 동해항(장항$\rightarrow$삼천포$\rightarrow$평택$\rightarrow$삼척), 속초항(장항$\rightarrow$목포$\rightarrow$서귀포$\rightarrow$완도)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정책적인 함의는 다음과 같다. 즉, 항만정책을 입안하거나, 해당 항만의 경영관리자는 만일에 본 연구의 방법을 이용한 Tier분석에서 비효율적인 항만들에 대해서는, 단계적으로 벤치마킹 항만이 결정되면, 그러한 항만들의 상봉을 단계별로 면밀하게 검토하여 해당항만의 항만환경, 관리체계, 재무수입, 공공성 둥을 개선시키기 위한 제도적인 정책을 입안하고 시행토록 해야만 한다는 점이다. 본 논문의 한계점은 SOM (Self-Organizing Map)기법을 이용한 클러스터링분석(투입물의 특성을 반영)을 통해서 항만들끼리의 분류를 통한 벤치마킹분석을 하지 못했다고 하는 점이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how the empirical extraction way of benchmarking ports for overcoming the shortcoming which the traditional DEA method has by using 20 Korean ports in 2003 for 2 inputs (birthing capacity, cargo handling capacity) and 2 outputs(Export and Import Quantity, Number of Ship Calls). Because DEA method has produced the limited set of efficient units which are reference to inefficient units respective of their differences in efficiency scores, it is necessary to adopt the more feasible benchmarking information according to the path analysis(tier or stratification). The core empirical results of this paper are as follows. Benchmarking ports against inefficient ports according to the tier analysis are that Masan Port(Janghang$\rightarrow$Jeju$\rightarrow$Seogoipo$\rightarrow$Yeosu), Jinhae Port(Janghang$\rightarrow$Mogpo$\rightarrow$Seogoipo$\rightarrow$Wando), Pohang&DonghaePort(Janghang$\rightarrow$Samcheonpo$\rightarrow$Pyungtag$\rightarrow$Samcheog), and Sogcho Port(Janghang$\rightarrow$Mogpo$\rightarrow$Seogoipo$\rightarrow$Wando). The policy implication to the Korean seaports and planners is that Korean seaports should introduce the new methods like Tier analysis of this paper for evaluating the port performance and enhancing the efficiency in short term, mid term, and long term according to the tier 3 stage, the tier 2 stage, and the tier 1 stage with original DEA st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