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조윤진 (2007). 한국 방문 외국인의 패션문화상품에 대한 태도와 관련 변인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1-2
- 김민자 (2009). 한국적 디자인의 제다움 찾기: 전통미와 현대적 활용을 중심으로.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p. 210
- 조윤진 (2007). 한국 방문 외국인의 패션문화상품에 대한 태도와 관련 변인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2-3
- 김민자 (2009). 한국적 디자인의 제다움 찾기: 전통미와 현대적 활용을 중심으로.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p. 21-24
- 고은주 (2005). 전통 패션상품의 시장기회분석을 통한 브랜드 마케팅 전략 제안. 한국의류학회지, 29(5), pp. 692-702
- 이진화, 김민자, 이진민 (2005). 한국 패션문화상품의 고부가가가치를 위한 대응전략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9(7), pp. 15-27
- 조윤진, 이유리 (2007). 패션문화상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 방한 미국인, 일본인, 중국인의 비교 연구. 복식, 57(10), pp. 74-86
- 김하연, 이유리 (2008). 한국적 이미지의 패션문화상품에 대한 여성 소비자의 태도 및 구매 의도. 한국의류학회지, 32(11), pp. 1715-1725 https://doi.org/10.5850/JKSCT.2008.32.11.1715
- 양희순, 이유리 (2009). 청소년들의 패션 혁신성에 따른 한국적 이미지 패션상품에 대한 평가. 한국의류학회지, 33(4), pp. 666-677 https://doi.org/10.5850/JKSCT.2009.33.4.666
- 조윤경, 이유리 (2009). 한국적 이미지의 패션문화상품에 대한 태도 및 구매의도 영향요인: 한국과 미국 소비자의 비교 연구. 복식, 59(4), pp. 54-66
- Lee Y., Kim S. Seock Y., & Cho Y. (2009) Tourists' attitudes towards textiles and apparelrelated cultural products: A cross-cultural marketing study. Tourism Management, 30(5), pp. 724-732 https://doi.org/10.1016/j.tourman.2008.10.007
- 강형구, 문효진, 윤정원 (2007). 한국의 국가이미지 및 문화상품 이미지에 대한 상호인식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76(가을), pp. 9-28
- 안종석 (2005). 다차원적 속성의 국가이미지가 제품평가 및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제경영연구, 16(2), pp. 63-90
- 장세정, 이유리. (2008). 방한 외국인의 한국에 대한 국가이미지가 패션 문화상품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2(4), pp. 669-680 https://doi.org/10.5850/JKSCT.2008.32.4.669
- 김하연, 이유리 (2008). 한국적 이미지의 패션문화상품에 대한 여성 소비자의 태도 및 구매 의도. 한국의류학회지, 32(11), pp. 1715-1725 https://doi.org/10.5850/JKSCT.2008.32.11.1715
- 이연정, 이수범 (2008). 한식의 세계화전략이 국가이미지, 한국태도, 한국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17(3), pp. 117-135
- 오미영, 박종민, 장지호 (2003). 상품평가 및 구매의도에 대한 원산지효과 연구: 한국의 국가이미지를 중심으로. 정책분석평가학회보, 13(2), pp. 23-49
- 박은주, 소귀숙 (2000). 의류제품 구매시 감정적 요인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4(3), pp. 361-372
- 최선형, 이은영 (1990). 의복 구매태도 형성과정시 감정의 역할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14(3), pp. 222-228
- Nagashima, A. (1970). A Comparison of Japanese and U.S. Attitude Toward Foreign Product. Journal of Marketing, 34(1), p. 68 https://doi.org/10.2307/1250298
- Martin, I. M., & Eroglu, S. (1993). Measuring a Multi-Dimensional Construct: Country Imag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8(3), pp. 191-210 https://doi.org/10.1016/0148-2963(93)90047-S
- 안종석 (2005). 다차원적 속성의 국가이미지가 제품평가 및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제경영연구, 16(2), pp. 63-90
- Bilkey, W. J., & Nes, E. (1982). Country of Origin Effects on Product Evaluations.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13(1), pp. 89-99 https://doi.org/10.1057/palgrave.jibs.8490539
- Bannister, J. P., & Saunders, J. A. (1978). UK Consumers' Attitudes towards Imports: The Measurement of National Stereotype Image.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12(8), pp. 562-570 https://doi.org/10.1108/EUM0000000004982
- Martin, I. M., & Eroglu, S. (1993). Measuring a Multi-Dimensional Construct: Country Imag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8(3), pp. 191-210 https://doi.org/10.1016/0148-2963(93)90047-S
- Bannister, J. P., & Saunders, J. A. (1978). UK Consumers' Attitudes towards Imports: The Measurement of National Stereotype Image.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12(8), pp. 562-570 https://doi.org/10.1108/EUM0000000004982
- Parameswaran, R., & Yaprak, A. (1987). A crossnational comparison of consumer research measures.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18(1), pp. 35-49 https://doi.org/10.1057/palgrave.jibs.8490398
- Martin, I. M., & Eroglu, S. (1993). Measuring a Multi-Dimensional Construct: Country Imag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8(3), pp. 191-210 https://doi.org/10.1016/0148-2963(93)90047-S
- 김용상 (1999). 국가이미지 국제비교에 관한 연구. 관광정책연구, 5(2), pp. 87-113
- 한충민 (1993). 한국의 대외이미지와 경제적 파급효과. 경제연구, 15(1), pp. 241-264
- 오미영, 박종민, 장지호 (2003). 상품평가 및 구매의도에 대한 원산지효과 연구: 한국의 국가이미지를 중심으로. 정책분석평가학회보, 13(2), pp. 23-49
- 안종석 (2005). 다차원적 속성의 국가이미지가 제품평가 및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제경영연구, 16(2), pp. 63-90
- 신경수, 김진학 (2007). 한국의 국가이미지가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제지역연구, 11(2), pp. 259-285
- 윤성환 (2007). 한중소비자들의 외국 자동차 선택에 관한 비교 연구. 아태연구, 14(2), pp. 127-144
- 강형구, 문효진, 윤정원 (2007). 한국의 국가이미지 및 문화상품 이미지에 대한 상호인식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76(가을), pp. 9-28
- Dickerson, K. G. (1987). Relative importance of country of origin as an attribute in apparel choices. Journal of Consumer Studies and Home Economics, 11(4), pp. 333-343 https://doi.org/10.1111/j.1470-6431.1987.tb00144.x
- 장세정, 이유리. (2008). 방한 외국인의 한국에 대한 국가이미지가 패션 문화상품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2(4), pp. 669-680 https://doi.org/10.5850/JKSCT.2008.32.4.669
- 강형구, 문효진, 윤정원 (2007). 한국의 국가이미지 및 문화상품 이미지에 대한 상호인식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76(가을), pp. 9-28
- 이학식, 안광호, 하영원 (2006). 소비자행동-마켕팅전략적 접근 (제4판). 서울: 법문사, p. 320
- 오미영, 박종민, 장지호 (2003). 상품평가 및 구매의도에 대한 원산지효과 연구: 한국의 국가이미지를 중심으로. 정책분석평가학회보, 13(2), pp. 23-49
- 이연정, 이수범 (2008). 한식의 세계화전략이 국가이미지, 한국태도, 한국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17(3), pp. 117-135
- Mehrabian, A., & Russell, J. (1974). An Approach to Environment Psychology. Cambridge, MA: MIT Press
- Havlena, W. J., & Holbrook, M. B. (1986). The Varieties of Consumption Experience: Comparing Two Typologies of Emotion in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3, pp. 394-404 https://doi.org/10.1086/209078
- 최선형, 이은영 (1990). 의복 구매태도 형성과정시 감정의 역할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14(3), pp. 222-228
- 박은주, 소귀숙 (2000). 의류제품 구매시 감정적 요인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4(3), pp. 361-372
- Gardner, M. P. (1985). Mood States and Consumer Behavior: A Critical Review. Journal of Consumer Reserach, 12(3), pp. 281-300 https://doi.org/10.1086/208516
- 유창조 (1996). 쇼핑행위의 경험적 측면: 쇼핑시 느끼는 기분이나 감정이 매장태도와 구매 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7(1), pp. 51-73
- 서문식, 김상희 (2002). 성별에 따른 인터넷 쇼핑상황에서의 감정적 반응이 쇼핑행동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과학연구, 9, pp. 101-128 https://doi.org/10.1080/12297119.2002.9707311
- Assael, H. (2004). Consumer Behavior: Strategic Approach. Boston: Houghton Mifflin Company, pp. 43-46
- 임종원, 이재일, 홍성태, 이유재 (2006). 소비자행동 론: 이해와 마케팅에의 전략적 활용(제3판). 서울:경문사, pp. 116-118
- 장세정, 이유리. (2008). 방한 외국인의 한국에 대한 국가이미지가 패션 문화상품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2(4), pp. 669-680 https://doi.org/10.5850/JKSCT.2008.32.4.669
- 오미영, 박종민, 장지호 (2003). 상품평가 및 구매의도에 대한 원산지효과 연구: 한국의 국가이미지를 중심으로. 정책분석평가학회보, 13(2), pp. 23-49
- 최선형, 이은영 (1990). 의복 구매태도 형성과정시 감정의 역할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14(3), pp. 222-228
- Nunnally, J. C. (1976).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McGraw-Hill
- Kline, R. B. (1998).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NY: The Guilford Press
- 장세정, 이유리. (2008). 방한 외국인의 한국에 대한 국가이미지가 패션 문화상품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2(4), pp. 669-680 https://doi.org/10.5850/JKSCT.2008.32.4.669
- 오미영, 박종민, 장지호 (2003). 상품평가 및 구매의도에 대한 원산지효과 연구: 한국의 국가이미지를 중심으로. 정책분석평가학회보, 13(2), pp. 23-49
- 신경수, 김진학 (2007). 한국의 국가이미지가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제지역연구, 11(2), pp. 259-2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