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의 교육적 활용 방안 - 기하 문제를 중심으로 -

On the educational using of geometric problems of east-asian mathematics

  • Her, Min (Department of Mathematics, Kwangwoon University)
  • 발행 : 2009.11.30

초록

수학 교육에서 산학의 교육적 가치는 높게 평가 받고 있다. 이 글에서는 산학의 기하 문제가 중등학교 교과서와 각종 시험에 인용된 예를 통해, 산학을 중등학교 수학 교육에 활용하는 방안을 알아본다. 이와 함께 산학의 기하 문제가 새로운 주제의 도입을 위한 실생활 소재, 교과서에서 다룬 내용에 대한 실생활에의 응용문제, 수리 논술 문제 등으로 널리 활용할 수 있음을 구체적으로 확인하다.

The east-asian mathematics is highly evaluated in mathematics education. In this paper, we search the geometric problems of east-asian mathematics in high school textbooks and various examinations and investigate how to use such problems. We also confirm that the geometric problems of east-asian mathematics can be widely used as real life materials for introducing new mathematical topics, real life applications for mathematical topics, and valuable source for mathematical discourse.

키워드

참고문헌

  1. 경선징 저/ 유인영․허민 역, 묵사집산법 천, 교우사, 2006, pp. 38-39.
  2. 김헌남, "수리논술 지도의 실제," 중등 수학 1급정교사 자격연수(전공), 경상북도교육연수원, 2007, pp. 224-233.
  3. 남병길 도해/ 유인영․허민 역, 유씨구고술요도해, 교우사, 2006.
  4. 남원상 도해/ 유인영․허민 역, 측량도해, 교우사, 2006.
  5. 안소정, 우리 겨레 수학 이야기, 산하, 1996. 머리말
  6. 윤정호, "수리논술의 이해와 지도," 중등 심화수학 담당교사 직무연수, 경상북도교육연수원, 2008, pp. 36-44.
  7. 이종희, "구장산술에 포함된 증명의 유형과 역할," 한국수학사학회지 제16권 제2호, 2003년 6월, pp. 11-22.
  8. 장혜원, "구장산술을 활용한 수학 교육 -분수의 사칙 계산과 관련하여-," 한국수학사학회지 제15권 제2호, 2002년 9월, pp. 101-112.
  9. 장혜원, 청소년을 위한 동양수학사, 두리미디어, 2006..
  10. 장혜원, "구의 부피에 대한 수학사적 고찰 및 교수학적 함의" 한국수학사학회지 제21권 제2호, 2008년 5월, pp. 19-38.
  11. 한길준.서주연, "구장산술의 수학교육학적 가치에 대한 연구," 한국수학사학회지 제17권 제3호, 2004년 8월, pp. 61-72.
  12. 홍진곤.권석일, "역사-발생적 접근을 통한 논증 기하 학습의 직관적 수준에 대한 고찰," 한국수학사학회지 제16권 제2호, 2003년 6월, pp. 55-70
  13. 李儼.杜石然저/ J.N. Crossley・A.W.-C. Lun 역, 中國數學/ Chinese Mathematics - A concise history, Clarendon Press. 1987, p.194
  14. 인터넷 검색 자료: 경찰대학 광운대학교 한국예술종합대학교 홈페이지,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