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f Collaborative Online Knowledge-Information Service Management: A Plan for Improving the Service

협력형 온라인 지식정보서비스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서비스 활성화 방안을 중심으로 -

  • 정광훈 (중앙대학교 기록관리학대학원) ;
  • 김유승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Published : 2009.03.30

Abstract

To deal with a new environment of information technologies in the 21 Century, many libraries around the world have made great efforts to develop online knowledge-information services. In Korea, the National Library initiated an online knowledge-information services, in 2008. Through case studies and practical tests of online knowledge-information services, this article discusses plans for developing . The article explores definitions and types of online knowledge-information services, and analyzes online knowledge-information services in Denmark, Sweden, Finland, and Korea. Futhermore, practical reviews on the four services are conducted through 'question-answer' tests. As a result, the article discusses present and future tasks for improving .

21세기 지식정보사회로의 발전과 변화에 대처하여 세계 각국의 도서관들은 다양한 전자적 매체를 이용한 협력형 온라인 지식정보 서비스 개발에 큰 힘을 쏟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외 온라인 지식정보서비스를 대상으로 한 사례연구와 질의응답 실험을 통해 국립중앙도서관이 주도적으로 시범 운영하고 있는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서비스의 활성화 및 고도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온라인 지식정보 서비스의 정의와 유형을 살피고, 국내외 사례를 분석하는 한편, 실질적 연구로서 KDC 대분류를 기준으로 한 30개의 즉답형 질문을 생성하여, 응답시간 및 방법을 비롯한 실제 서비스에 대한 종합적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결론으로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서비스 발전을 위한 현재적 그리고 미래적 과제를 제시한다.

Keywords

References

  1. 이미화, 이나니, "협력참고서비스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7권, 제3호(2003, 9), pp.139-156.
  2. 최은주, 이선희, "협력형 디지털참고정보서비스 활용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21권, 제2호(2004, 6), pp.69-87. https://doi.org/10.3743/KOSIM.2004.21.2.069
  3. 이선희, 최희윤, "글로벌네트워크를 활용한 CDRS 협력모형 구현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6권, 제4호(2005, 12), pp.329-347.
  4. 이선희, "협력형디지털정보서비스의 글로벌협력 메커니즘에 관한 연구: KISTI 사례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2007 추계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5권, 제2호(상)(2007, 11), pp.365-368.
  5. 정재영, "실시간 참고서비스의 효과적인 활용방안 및 고려요소,"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7권, 제3호(2006, 9), pp.75-101.
  6. 김성희, "실시간 디지털 정보서비스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22권, 제1호(2005, 3), pp.249-265. https://doi.org/10.3743/KOSIM.2005.22.1.249
  7. 김성희, "실시간 디지털 정보서비스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22권, 제1호(2005, 3), p.250. https://doi.org/10.3743/KOSIM.2005.22.1.249
  8. 정재영, "실시간 참고서비스의 효과적인 활용방안 및 고려요소,"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7권, 제3호(2006, 9), p.6.
  9. 이미화, 이나니, "협력참고서비스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7권, 제3호(2003, 9), p.140.
  10. 이선희, 최희윤, "글로벌네트워크를 활용한 CDRS 협력모형 구현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6권, 제4호(2005, 12), p.2.
  11. Francoeur, Stephen. "Digital Reference," 2002. [citied 2009. 2. 10].
  12. Rupple, M and Fagan, J. C. "Instant masseging reference: users' evaluation of library chat," Reference Service Review, Vol.30, No.3(2002), pp.183-197. https://doi.org/10.1108/00907320210435464
  13. McGlamery. S and Coffman. S. "Moving reference to the Web: Digital reference services," Reference and User Service Quarterly, Vol.39, No.4(2000), pp.380-386.
  14. [citied 2009. 2. 10].
  15. [citied 2009. 2. 10].
  16. [citied 2009. 1. 29].
  17. [citied 2009. 1. 29].
  18. 국립중앙도서관, 협력형 온라인 지식정보서비스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운영매뉴얼,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2008.
  19. 김영곤, "대학도서관 웹 사이트의 평가요소가 사용자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25권, 제3호(2008, 9), pp.99-118. https://doi.org/10.3743/KOSIM.2008.25.3.099
  20. 이윤주, "기록관의 온라인 서비스 향상을 위한 웹사이트 평가기준설계에 관한 연구," 기록학연구, 제16호(2007, 10), pp.147-200.
  21. 유재옥, "국내 문화콘텐츠 제공 웹 사이트에 관한 평가,"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7권, 제2호(2006, 12), pp.43-64.
  22. 박종구, 최윤정, "웹사이트 평가 동향과 지표의 강조점: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의 차이를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10권(2002, 12), pp.191-224.
  23. Fagan, Jody & Calloway, Michele. "Creating an Instant Messaging Reference System," Information Technology and Libraries, Vol.20 No.4(2004). [citied 2009. 2.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