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미혜. 1999. 주제전문사서직의 일반전공 교육에 관한 비교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3(1): 129-144.
- 구본영. 1992. 도서관학.정보학 교육 및 교과과정연구 인문사회과학논총(서울여자대학교), 7: 275-297.
- 구본영. 2000. 디지털정보환경에서의 문헌정보학 교육과정. 정보관리학회지, 17(3): 93-108.
- 김갑일 외. 2005. 직무분석기법을 변용한 공학 교과과정 설계. 공학교육연구, 8(3): 36-48
- 김상현, 박종백. 2001. 직무분석을 통한 건축컴퓨터그래픽전공 교과과정 연구. 한국디지털건축인테리어학회 논문집, 1(1): 9-15.
- 김종성. 2004. 학교도서관 영역 교과목 운용실태와 개선방향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5(2): 371-392.
- 김판욱 편. 2004. 체계적 능력중심 교육과정 개발(SCID) 핸드북. 충남대학교출판사.
- 남영준, 허운순. 2005. 주제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6(3): 39-64.
- 노동조. 2004. 기술정보검색사의 직무분석 및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5(1): 177-191.
- 박일종. 2000. 국내 문헌정보학 프로그램의 현황 및 교육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1(2): 197-221.
- 박지현. 2007. 주제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교과과정에 관한 연구: 전문도서관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 박종성. 이무춘. 2003. 환경분야 이공계 대학의 교육과정 개선 방안 연구. 한국환경교육학회지, 14(1): 43-55.
- 안인자. 2003. 사서교사(사서)의 직무분석을 통한 양성기관의 교과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7(3): 79-95.
- 안인자, 노동조, 노영희, 김성진. 2008. 국내 주제전문사서의 직무분석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4): 535-549.
- 엄영애. 2003. 문헌정보학의 코어 교과목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4(3): 33-49.
- 이정철, 김한주, 이성대, 정재욱. 2006. 직무분석을 통한 전자분야 생산공정 관리자 양성을 위한 교과과정 개발. 공학교육연구, 9(2): 71-81.
- 정혜미, 차미경. 2007. 공공도서관 어린이사서를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8(2): 161-181.
- 주인중, 박종성. 2004. 환경분야 직업교육훈련과정 개발을 위한 직무분석 기초 연구. 공학교육연구, 7(3): 5-18.
- 심원식, 김남숙, 문방희, 신원식, 임경훈. 2007. 주제전담사서 양성과정 개설을 위한 교육과정 연구.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한복희. 1997. 변화하는 도서관환경에 대비한 문헌정보학과의 교과과정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0(2): 179-198.
- 한복희. 1998. 학부제하의 문헌정보학과 교육과정 개발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2(4): 5-29.
- 홍후조. 2002.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서울: 문음사.
- Mrowicki, L. 1986. Project Work English Competency-Based Curriculum. Portland, OR: Northwest Educational Cooperative.
- Richard, J and Rogers, T. 2001. Approaches and Methods in Language Teaching. New York,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Cited by
-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an SDI Profiler System for Enhancing the SDI Services in University Libraries vol.43, pp.3, 2009, https://doi.org/10.4275/KSLIS.2009.43.3.313
- Design of Object-based Information System Prototype vol.4, pp.1, 2014, https://doi.org/10.5865/IJKCT.2014.4.1.0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