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f the effect of Analysis & Evaluation in acquisition phase on user satisfaction and usage

획득단계 분석평가 결과가 사용자 만족 및 활용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전남희 (방위사업청 분석시험평가국 사업분석과, 숭실대학교 경영학) ;
  • 정중구 (방위사업청 분석시험평가국 사업분석과, 숭실대학교 경영학) ;
  • 김광용 (숭실대학교 경영학과)
  • Published : 2009.12.31

Abstract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find relations between success factors of project management and user satisfaction and usage for analysis report. According to emprical study, the main factors that affect user satisfaction are requirement and proper planning. And the main factors that affect usage are expert of analysis, proper planning and user satisfaction.

본 연구는 국방 분석평가와 유사한 경영컨설팅 분야의 선행연구 사례를 분석하고, 분석평가를 하나의 프로젝트로 인식하여, 프로젝트 성공요인을 독립변수로 활용하여, 결과에 대한 사용자 만족 및 결과활용에 미치는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실증적 분석 결과 획득단계 분석 평가 시 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요인은 명확한 요구사항과 계획수립의 적정성 측면이었으며, 분석평가 결과의 활용에는 계획수립의 적정성, 분석평가 수행자의 전문성, 사용자 만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Keywords

References

  1. 고병선, '성공적 프로젝트 수행 : 체계적 요구사항 관리로', 정책연구센터@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8
  2. 곽홍주, '한국컨설팅 시장의 컨설팅 성과제고를 위한 성공모형 구축에 관한 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11집 제1호. (2008)
  3. 국방대학교, '국방전력분석평가 체제','2008 국방사업관리 기본과정 교재' (2008)
  4. 국방부, '국방전력발전업무규정'
  5. 국방부, '분석평가 자료 목록(2004-2008년)' (2009)
  6. 김광용, '비지니스 컨설팅서비스의 이해와 활용' (청람, 2006)
  7. 김광훈, 황규승, '경영 컨설팅 서비스 품질 구성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과학, 제 18권 제1호. 2001
  8. 김영선 외, '품질경영론' (전영사, 2008)
  9. 김익성, '중소기업 컨설팅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분석', 한.독 사회과학논총, 제18권 제1호. 2008
  10. 김준호, '고객지향마켓팅' (KD POWER, 2002)
  11. 박경준 외, '회계컨설팅서비스에서의 서비스품질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제 3권 제1호. 2002
  12. 박병호 외, '경영컨설팅 서비스 품질 측정에관한 연구', 품질경영학회지, 제 33권 제3호. 2005
  13. 방위사업청, '방위사업법'
  14. 방위사업청, '분석평가업무 실무지침서' (청지침제2008-19호 2008)
  15. 윤성철 외, 'IT 컨설팅 서비스의 품질 및 사용자 만족도 측정에 관한 연구 : 수정된 SERVQUAL척도',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2002
  16. 윤성환, '중소기업 대상 경영 컨설팅 서비스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석사논문. 2004
  17. 이훈영, 'SPSS를 이용한 데이터 분석' (청람, 2006)
  18. 이훈영, '연구조사방법론' (도서출판 청람, 2008)
  19. 장영, '경영 컨설팅 유형별 성광 관한 상황적분석', 한국과학기술원. 1997
  20. 장영, 'Factors influencing the success of management consulting project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ject management vol. 16 no 2, pp. 67-72. 1998 https://doi.org/10.1016/S0263-7863(97)00005-7
  21. 채서일, '사회과학조사방법론(3판)' (비앤엠북스, 2005)
  22. 편완주, '국방연구개발 사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사업관리 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중앙대학교 MIS 박사학위 논문, 2008
  23. Appelbaum, Steven H., 'Critical success factors in the client-consulting relationship', the Journal of american academy of business, cambridge, 2004.
  24. Kuber, Milan, 'Management Consulting' (International Labour Office, 1998)
  25. Mclaschlin, Ron D., 'factors for consulting engagement success', management decision, vol 37(5), 1999
  26. Project Management Institute, 'PM BOK 3RD EDITION', 2004
  27. The standish group report 'chaos',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