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경상북도교육청. 2007. 교원능력개발평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구미]: 교원연수자료.
- 교육인적자원부. 2007. 학교도서관운영편람.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 교육인적자원부. 2008.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2)국어.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 교육인적자원부. 2007. 교원능력개발평가, 더 나은 교육을 위한 출발입니다.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 김소현. 2007. 독서지도 과정에서의 스키마 활성화를 위한 ICT 활용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 김현정. 1994. 읽기교육에서 스키마 활성화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육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과 국어교육전공.
- 노명완. 1987. 이해, 학습, 기억: 독서과정에 관한 인지심리학적 연구분석. 한국교육, 14(2): 29-55.
- 문희영. 2000. 스키마 활성화를 통한 한국어 읽기 교육 방안.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한국학.
- 변우열, 이병기. 2006. 학교도서관 중심의 독서교육 내용체계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4): 111-141.
- 손영은. 2006. 스키마 활성화를 통한 독서지도 방안 연구: 황순원의 소나기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 손정표. 2001. 신독서지도방법론. 서울: 태일사.
- 송기호. 2006. 학교도서관 교육의 실제.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 송기호. 2008. DLS기반 통합 정보활용교육프로그램 개발. [서울]: 영신고등학교
- 송기호, 이승길, 이상훈, 이수정. 2005. 독서를 통한 정보활용능력 가이드 개발: 초등학생용. 서울: (사)국민독서문화진흥회.
- 여금령. 2002. 스키마 활성화를 통한 읽기 지도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 이금희. 1989. 질문 자료의 삽입 위치와 질문 유형에 따른 학습 자료의 활용 효과.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심리전공.
- 이병기. 2008. 학교도서관 중심의 독서교육을 위한 독서전략 범주화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39(3): 139-159.
- 장난희. 2004. 독서 교과서에 나타난 배경지식 활성화 연구: 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독서교 과서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 조미아. 2005. 창의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독서교육의 영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 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한국도서관협회 도서관기준작성특별위원회. 2003. 한국도서관기준.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 한윤옥. 1997. 어린이 정보자료와 활용. 서울: 아세아문화사.
- 한철우, 박진용, 김명순, 박영민, 공편. 2001. 과정 중심 독서 지도. 서울: 교학사.
- Anderson, Richard C. & Pearson, P. David. 1984. A schematic-theoretic view of basic processes in reading comprehension. In Handbook of reading research, P. D. Pearson (Ed.), 255-291. New York: Longman.
- Anderson, Richard C. 1984. Role of the Reader's Schema in Comprehension, Learning, and Memory. In Learning to Read in American Schools: Basal Readers and Content Texts, ed. Richard C. Anderson, Jean Osborn, and Robert J. Tierney. Hillsdale, NJ: Erlbaum.
- Barringer, Crystal. 2006. "Teaching Beginning Reading Strategies in the School Library Media Center." LibraryMedia Connection, 25(1): 34-35.
- Bartlett, F.C. 1932. Remembering. Camridge: Cambredge University Press.
- Burke, Jim . 2002. Tools for Thought: Graphic Organizers for Your Classroom. Portsmouth, NH: Heinemann.
- Carrell, Patricia L. and Eisterhold, Joan C. 1983. "Schema theory and ESL reading Pedagogy." TESOL Quarterly, 17(4): 553-573. https://doi.org/10.2307/3586613
- Clark, Susan R. 1990. "Schema theory and reading comprehension."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325802.
- Coleman, Pauline Anita Bigby. 1983. Effects of graphic organizers, text organization, and reading ability on the recall of text information. Ph.D. diss., The University of Michigan.
- Scraper, Katherine, and Vickie L. Scraper. 2006. Show Me: Graphic Organizers for Reading Comprehension across the Curriculum. Tucson: Good Year Books.
- Thorndyke, P.W., & Yekovich, F.R. 1980. "A critique of schema-based theories of human memory." Poetics, 9: 23-49. https://doi.org/10.1016/0304-422X(80)90011-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