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곽동성, 강기두 (1998), "서비스품질의 구성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학논집", 25권, pp. 1-30
- 김미경, 윤세목, 윤세남 (2008). "한국의 의료관광상품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 일본의 잠재 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학연구, 제32권 제6호, pp. 431~447
- 김미라, 이기춘 (2004), "의료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소비자학연구", 15권, 3호, pp.111-131
- 김영재 (2002). 경상북도 한방자원 개발의 전망, 경상북도
- 김유경, 이창현, 손산산 (2008), "국내 브랜드 태도가 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의 한류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 연구", 16권, 2호, pp.35-55
- 김현지 (2008),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한 헬스투어상품 구매의도에 형향을 미치는 헬스투어속성 연구-한국인과 일본인 관광객 비교연구," "호텔경영학 연구", 17권, 6호, pp. 135-150
- 문화일보(2008), 글로벌 '원정치료' 러시. 2월 29일자
- 서용건, 서용구 (2004), "한류가 한국 관광지 이미지와 관광객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28권, 3호, pp.47-64
- 서현정 (1992), "병원의 소비자 선호 요인 분석," "대한병원협회지", 1권, 2호, pp. 14-25
- 신경수 (2007), "한국의 국가이미지가 제품에 대한신뢰, 친밀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중국소비자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 논문
- 안종석 (2005). "다차원적 속성의 국가이미지가 제품평가 및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소비자중심으로", 국제경영연구, 제 16권 제2호, pp.63-90
- 오태형 (1991), "병원 이미지 평가에 관한 연구," "대한병원협회지", 20권, 4호, pp. 43-52
- 유지윤 (2006), "관광산업 융합화 촉진방안-의료관광을 중심으로,"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 이윤태 (2006), "의료기관 해외환자 유치 현황 및 과제, 의료관광 현황과 활성화 방안 세미나," 한국보건산업진흥원
- 이학남 (2005), "여행업 서비스품질이 고객애호도에 미치는 영향-Package Tour 중심으로," "복지행정연구", 21집, pp.132-151
- 이훈영, 정기택, 신은규, 한용준 (2008), "입원기간에 따른 의료서비스 품질 요인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병원경영학회지", 13권, 3호, pp.44-68
- 임성택 (2008), "국가관광이미지와 여행상품평가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연구학회", 22권, 2호, pp. 109-123
- 장영일, 김경환 (2007). "국가 이미지가 중국 의료시장 진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병원경영학회지", 12권, 4호, pp. 45-67
- 전혜진, 이희승, 김기홍 (2008). "21세기 신성장동력 서비스 산업인 의료관광 수출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H대학 병원 사례를 중심으로", 통상정보연구, 제10권 제4호, pp. 579~595
- 정두채 (2002). 한방관광산업의 활성화 방안, 보건산업진흥원
- 정충영 (2000), "병원만족요인에 관한 분석," "경영학 연구", 15권, 2호, pp. 31-50
- 조구현 (2006), "한국의료관광 활성화 방안에 관한 탐색적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15권, 4호, pp.189-203
- 최귀선 (1999), "의료서비스 질이 환자만족도 서비스가치 재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구조분석,"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최성용, 정해경, 권미영 (2006), "의료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기업경영연구", 13권, 2호, pp. 51-65
- 최승국, 김화경 (2004). "한방관광 촉진 방안에 관한 연구", "관광정책학연구", 제 11권 제1호, pp. 231-234
- 최승일(2007), "해외여행상품 서비스가 고객만족, 재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텔리조트 카지노연구", 6권, 1호, pp. 177-193
- 하동현, 이성우(2008), "여행상품에서 라이프스타일이 호감도, 신뢰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항공경영학회지", 6권, 4호, pp.153-169
- 한충민 (1993). "한국의 대외이미지와 경제적 파급 효과", 한양대학교 경제연구소
- 홍현아 (2007), "한국의 의료관광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관광 개발에 관한 연구-제주도 휴양형 주거단지 개발을 중심으로," 경희대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Cooper, C., Flethcher, J., Gilbert, D. and Wanhill. S. (1993), Tourism Principles and Practice, UK, Pitman publishing
- Cornell. J. (2006), "Medical tourism: Sea, sun, sand and surgery," Tourism Management, Vol.27, No. 6, pp. 1093-1100 https://doi.org/10.1016/j.tourman.2005.11.005
- Dougles, A. B. (1988), "International source and United state and Japan: AQ study of Adult Jodanian Males," communication Yearbook. pp. 584
- Engel, J.F., Blackwell, R.D. and Miniard, P. W. (1995), Consumer Behavior, The Dryen Press
- Erickson, G. M., Johnansson, J. K. and Chao, P. (1984), "Image Variable in Multi Attitude Product Evaluation: Country of Origin Effect," Journal of Consumer Reasearch, Vol.11, No.2, pp. 694-699 https://doi.org/10.1086/209005
- Goodrich, J,N. and Goodrich, G. E. (1987), "Healthcare Tourism: An exploratory study", Tourism Management, Vol. 8, No. 3, pp. 217-222 https://doi.org/10.1016/0261-5177(87)90053-7
- Gupta, A. (2004), "Medical Tourism and Public Health,", People's Democracy, Vol. 27, No. 19, pp.
- Han, C. M. (1989), "Testing the Role of Country Image in Consumer Choice Behavior,"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 21, pp. 24-40
- Hunt, J.D. (1985), The Seoul Olympics: Approa ches to Tourism development and Promotion, KNTC, pp.109-129
- Jarvenpaa, S.L. and Tractinsky, N. (1999), "Consumer Trust in an Internet Store: A Cross Cultural Validation", Journal of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Vol. 5, No. 2, pp https://doi.org/10.1111/j.1083-6101.1999.tb00337.
- Jarvenpaa, S. and Todd, P (1997), "Consumer Relations to Electronic Shopping on the world Wide Web,"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2, No. 1. pp. 59-88
- Laws, E. (1996). Health Tourism: A Business opportunity approach, Health and the International Tourists, London, Routledge
- Martin, I. M and Eroglu, S (1993). "Measuring a Multi-Dimensional Construct : Country Imag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28, pp.191-210 https://doi.org/10.1016/0148-2963(93)90047-S
- Menon, N. M., Konana, P., Browne, G. J. and Balasubramanian, S. (1999), "Understanding Trus rworthiness Beliefs in Electronic Brokerage Usage", Processing of the Twentirth Infor mational Conferense on Information on Information Systems, January
- Moorman, C., Desphande, R. and Zaltman, G. (1991), "Factors Affecting Trust in Market Research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Vol. 57, No. 1, pp. 10-25
- Morgan, Robert M, and Shelby D, Hunt (1994)."The commitment 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58(July), pp. 22-38 https://doi.org/10.2307/1252248
- Nagashima, A (1970). "A comparison of Japanese and U.S. Attitudes toward Foreign Products," Journal of Marketing, 3(Jan). pp. 68-74 https://doi.org/10.1002/tie.5060120304
- Papadopoulos, N and Heslop, L. A (1986). "Travelas a correlate of product and contry images. In T. E. Muller(ed), Marketing ,7,Whistler, B.C: Adm inistrative sciences Association of Canada Marketing Division
- Parameswaran, R. and Yapak, A. (1987), "A Crossnational Comparison of consumer Research Measures,"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Vol. 18, No. 1, pp. 35-49 https://doi.org/10.1057/palgrave.jibs.8490398
- Parasuraman, A., Zeithaml, V. A. and Berry, L.L. (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r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Vol. 49, No. 4, pp. 41-50 https://doi.org/10.2307/1251430
- Parasuraman, A., Zeithaml, V. A. and Berry, L.L. (1988), "SERVQURAL: A Multiple 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ling, Vol. 64, No. 1, pp. 12-40
- Ross, K (2001). "Health Tourism: An Overivew", HSMAI Marketing Review, www. Hospitality.com
- Roth, M. S. and Romeo, J. B. (1992), "Customer Loyalty to the Salesperson and the Store: Examining Relationship of Customers in an Upscale Retail Context,” Journal of Personal Selling and Sales Management, Vol. 20, No. 2, pp. 89-98
- Wang, C (1978). The effect of foreign economic, political and cultural environment on consumers' willingness to buy foreign produc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exas A&M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