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qualitative study of process of the child counselor's change

아동상담자의 변화에 관한 질적 연구

  • Published : 2009.02.28

Abstract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search for counselor's change process and factors in Theraplay, and to explore how they are changed into experts. This study used a method of qualitative study to reveal a concrete context of child counseling. The results are as follows. Therapist or counselor subjects realized that therapy(counseling) was not focusing on activities, but on meanings. In the beginning, therapist subjects acted according to the situation rather than according to the child's reactions and their own strategy. It was expressed into long and boring explanations, trials to flatter a child. Therapist subjects were often depressed because of their incompetence, they even did overpraise for the undistinguished behavior of children, but gradually they have changed into expert therapists through ceaseless interaction with Theraplay community, reflection, trial and practice.

Keywords

References

  1. 강영안 역(1996). 주체는 죽었는가: 현대철학의 포스트모던 경향. 서울: 문예출판사.
  2. 김계현(2004). 상담심리학연구: 주제론과 방법론. 서울: 학지사.
  3. 김광웅.김화란(2006). 놀이로 이해하는 우리 아이: 처음 만나는 놀이치료. 서울: 숙명여자대학교출판국.
  4. 김수현.이장호(1988) 상담자의 언어반응과 내담자의 친애욕구가 상담의 과정변인에 미치는 영향. 한국상담심리학회지, 1권, 5-24.
  5. 김영란.연문희(2002). 상담단계별 상담자 공감과 내담자 체험 및 상담성과와의 관계. 한국상담심리학회지, 14권 1호, 19-38.
  6. 박성희(2000). 상담효과를 가져오는 상담관계의 특성. 초등교육연구, 14(1), 167-180.
  7. 박성희(2004). 상담학 연구방법론. 서울: 학지사.
  8. 박희현(2005). 아동상담가의 의욕상실(burn out)요인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눈문.
  9. 박희현(2008). 내용분석을 통한 아동상담자의 의욕상실 경험과 대처방식. 아동학회지, 29(1), 207-225.
  10. 송인아, 고재홍(2001). 상담내용과 상담자 유형에 따른 상담 효과의 차이. 한국상담심리학회지, 13권 2호, 19-32.
  11. 신경림(2003). 현상학적 연구의 이론과 실제. 간호학 탐구, 12(1), 49-68.
  12. 이근호(2006). 현상학과 교육과정 재개념화 운동. 교육과정연구, 24(2), 1-25.
  13. 이근호(2007).질적 연구 방법론으로서의 현상학: 독특성과 보편성 사이의 변증법적 탐구 양식. 교육인류학연구, 10(2), 41-64.
  14. 이서규 역(2003). 현대철학의 이해. 서울: 건국대학교 출판부.
  15. 이재봉.방영준.윤건영 역(1994). 가치와 존재. 서울: 교육과학사.
  16. 이현아, 이수원(1997). 내담자의 저항에 대한 숙련상담자와 초보상담자의 언어반응의 차이. 한국상담심리학회지, 9권 1호, 157-180.
  17. 장재홍, 권희경(2002). 상담자 개입의 적절성과 상담자 태도가 상담과정 및 상담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상담심리학회지, 14권 3호, 487-509.
  18. 조용환(1999). 질적 연구: 방법과 사례. 서울: 교육과학사.
  19. 조용환(2001). 문화와 교육의 갈등-상생 관계. 교육인류학연구, 4(2), 1-27.
  20. 최명선.김광웅(2005). 아동과 치료자간 치료관계에 대한 연구. 한국상담심리학회지, 17권 2호, 111-125.
  21. 최명선.김광웅.한현주(2005). 치료자의 전문적 경험과 공감능력이 내담아동이 지각한 치료 관계에 미치는 영향. 한국상담심리학회지, 17권 3호, 503-521.
  22. 홍수현.최해림(2001). 상담초기단계에서 상담자의 자기효능감 및 상태불안이 상담협력관계에 미치는 영향. 한국상담심리학회지, 13권 1호, 31-49.
  23. Bollnow, O. F.(1981). Philosophie der Erkenntnis. Stuttgart: Kohlhammer. 백승균 역(1993). 인식의 해석학. 서울: 서광사.
  24. Giorgi, A.(1985). Sketch of a psychological phenomenological method. In A Giorgi(Ed.), Phenomenology and psychological research. Pittsburgh: Duquesne University Press.
  25. Shertzer, B., & Stone, S. C.(1980). Fundamentals of counseling. Boston: Houghton Mifflin Company.
  26. Trigg, R.(1988). Ideas of human nature. Blackwell Publishers Limited. 최용철 역.(1996). 인간 본성에 관한 10가지 철학적 성찰. 서울: 도서출판 자작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