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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Roles of Ingredients in Fade Resistance of Brake Friction Materials

자동차용 마찰재 원료가 열화 저항성에 미치는 영향

  • Jang, Ho (Dept. of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
  • Cho, Keun-Hyung (Dept. of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
  • Han, Jae-Min (Materials Research Team, Advanced Technology Center, R&D Division for Hyundai Motor Company and Kia Motors Corporation) ;
  • Park, Sung-Bin (Dept. of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
  • Shin, Min-Wook (Dept. of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 장호 (고려대학교 신소재공학부) ;
  • 조근형 (고려대학교 신소재공학부) ;
  • 한재민 (현대자동차 연구개발본부 금속재료연구팀) ;
  • 박성빈 (고려대학교 신소재공학부) ;
  • 신민욱 (고려대학교 신소재공학부)
  • Published : 2009.02.28

Abstract

상용화 마찰재를 사용하여 고온 열화에 대한 원료들의 영향을 연구하였다. 제한된 영역에서의 실험계획법에 의해 25개의 마찰재가 제작되었으며, 축소 마찰 시험기로 마찰, 마모특성을 조사하였다. 아라미드 섬유, 흑연, 구리섬유는 열화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켰으며, 반면 삼황화 안티몬, 지르콘은 열화현상을 가속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각 원료들이 계면에 미치는 영향이 각기 다르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아라미드 섬유, 흑연, 구리섬유등은 계면을 안정화 시켰으며, 삼황화 안티몬, 지르콘등은 고온에서 불안정한 계면을 형성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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