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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동력용 SOFC/GT 하이브리드시스템의 성능 평가 (터빈 냉각 및 공기극 입구온도 일정 조건을 중심으로)

Performance Analysis of Marine Solid Oxide Fuel Cell and Gas Turbine Hybrid Power System (under Conditions of Turbine Cooling and Constant Temperature in Cathode Inlet)

  • 임태우 (한국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
  • 길병래 (한국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
  • 김종수 (한국해양대학교 선박전자기계공학부) ;
  • 오세진 (한국해양대학교 운항훈련원) ;
  • 박상균 (한국선급 에너지환경사업단) ;
  • 김만응 (한국선급 에너지환경사업단) ;
  • 김명환 (한국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 발행 : 2009.11.30

초록

석유에너지의 고갈과 지구온난화 등의 환경적 문제는 대기오염물질 배출규제 강화와 함께 고효율 및 친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선박용 동력장치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최근 이와 같은 문제들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지속가능한 방법으로서 연료전지를 선박의 동력발생장치로 도입하고자 하는 검토가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은 대형 선박용으로 적합한 고체산화물형 연료전지/가스터빈 하이브리드시스템의 특성을 분석한 것으로 공기극 입구온도를 일정으로 제어하는 경우에 대한 시스템의 성능 및 안전성 등에 관한 문제를 다루고 있다.

The strengthened regulations for atmospheric emissions from ships like MARPOL Annex VI have caused a necessity of new, alternative power system in ships for the low pollutant emissions and the high energy efficiency. This paper attempts to investigate the configuration of SOFC/GT hybrid power system for marine applications like LNG tanker and to analyze the influence of design parameters on the system performance. The simulation results provide the basic data for the design and efficiency improvement of SOFC/GT hybrid system and indicate the guidelines for the safe system operation.

키워드

참고문헌

  1. 김명환, "선박 동력발생용 연료전지시스템 기술개발의 전망에 대한 고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31권, 제8호, pp. 924-931, 2007 https://doi.org/10.5916/jkosme.2007.31.8.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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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인용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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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LNG 추진선박에 수소 연료전지 시스템 적용을 위한 개질기의 특성 분석 vol.27, pp.1, 2021, https://doi.org/10.7837/kosomes.2021.27.1.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