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곽성은 (1997). 컴퓨터 그래픽을 통한 수학교육의 향상.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36(2), pp.107-117.
- 김대건.홍형득 (2007). 이공계교육과정개발연구지원사업 실효성 분석,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학술발표. 9월.
- 김도현.김석만 (2001). Maple6을 활용한 고등학교 수학 교육.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12(8), pp.233-248.
- 김동화 (1998). 대학수학교수.학습의 문제점 개선 방안, 교육이론과 실전, 8(1), pp.185-193. 경남: 경남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
김병무 (2001). 대학수학에서 Mathematica를 이용한
${\pi}$ 의 계산,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11, pp.307-319. - 김병무.윤주한 (2000). 대학교양수학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과학교육논총, 16(1), pp.101-115. 충북: 충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김연미 (2004). 1990년대 미국의 수학전쟁과 몇 가지 시사점,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3(1), pp.1-12.
- 김향숙 (2003). Teaching and learning Models for Mathematics using Mathematica.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 D <수학교육연구> 7(2), pp.101-123.
- 노선숙 (2007). NCTM의 스탠다드 중심 수학교육과정 개혁동향: 2006 'Curriculum Focal Points'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25(2), pp.147-169, 서울: 한국교육과정학회.
- 박용범 외 4명 (2001). 수학교육에서 Maple의 활용방안.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12(8), pp.211-232.
- 서종진 외 3명 (2006). 대학수학교육에서 Maple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9(4), pp.557-573. 공주: 한국학교수학회.
- 손충기 (2006). 대학의 연계전공 운영 현황과 그 교육과정 개발모형 탐구, 미래교육연구 13(2), pp.1-26, 서울: 연세대학교교육연구소.
- 신현용 (2005).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과 절차에 관한 제언,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4(2), pp.169-178.
- 최경미 외 6인 (2007). 중위권 대학 신입생의 수학적 배경과 대학수학 성취도 사이의 관계,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6(1), pp.53-67.
- 홍후조 (2005). 대학전공학습을 위한 고교의 선수학습과목에 관한 대학생의 인식 조사 연구, 교육과정연구 23(3), pp.257-288, 서울: 한국교육과정학회.
- Barrett, L. (1986). Making it happen: Report of the implementation workshop, In R. Douglas (Ed.) Toward a lean and lively calculus, Washington DC, MAA.
- Baxter, J., Majumdar, D., & Smith, S, (1998). Subsequent grades assessment of traditional and reform calculus. PRIMUS, 8(4), pp.317-330. https://doi.org/10.1080/10511979808965907
- Bruner, J. (1986). Actual Minds, possible world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p.127.
- Douglas, R. (Ed.) (1986). Toward a lean and lively Calculus, Report of the Conference, MAA Notes 6. Washington DC.
- Ferrini-Mundy, J., & Graham, K. (1991). An overview of the calculus curriculum reform effort: Issues for learning, teaching, and curriculum development. The Amer. Math Monthly, 98(7), pp.627-635. https://doi.org/10.2307/2324931
- Friedler, L. (2004). Calculus in the US: 1940-2004, Arcadia University.
- Gleason, A., & Hughes-Hallett, D. (1992). Calculus Consortium based at Harvard University, Newsletter Focus on Calculus, John Wiley & Sons.
- Hughes-Hallett, D., & Gleason, A. (1994). Calculus, NY. John Wiley & Sons.
- Hughes-Hallett, D. (2006). What have we learned from calculus reform- The road to conceptual understanding. http://math.arizona.edu/-dhh/NOVA/calculus- conceptual -understanding.pdf.
- Hurley, J., Koehn, U., & Ganter, S. (1999). Effects of calculus reform: Local and national, The Amer. Math Monthly, 106(9), pp.800-811. https://doi.org/10.2307/2589613
- Johnson, C. (1997). Calculus Reform,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 Johnson, K. (1995). Harvard calculus at Oklahoma State University, The Amer. Math Monthly, 102(9), pp.794-797. https://doi.org/10.2307/2974505
- Murphy, L. (2006). Reviewing reformed calculus, ramanujan.math.trinity.edu/tumath/studpapers/s45.pdf
- Ostebee, A., & Zorn, P. (1997), Calculus from graphical, numerical and symbolic points of view. I, II, Harcourt Brace College Pub.
- Park, K. M. (2004). Issues concerning the curriculum revision process and mathematics curriculum in Korea, J. Korea Soc. Math. Ed. Ser. D: Research in Math Education 8(2), pp.95-106.
- Rosen, J., & Klein, D. (1996). What is wrong with Harvard Calculus-, Mathematically Correct.
- Schoenfeld, A. (1986). Notes on teaching calculus: Report of the methods workshop. In R. Douglas (Ed.) Toward a lean and lively calculus, Washington DC, MAA.
- Silverberg, J. (1999). Does calculus reform work, MAA Notes 49, pp.245-248.
- Steen, L. (Ed.) (1987). Calculus for a new Century: A pump, not a filter, MAA Notes 8, Washington DC.
- Stewart, J. (1995). Calculus: Early Transcendentals, Brooks/Cole ITP.
- Thomas, G. (1984). Calculus and Analytic Geometry: With Supplementary Problems the Classic Ed. Addison Wesley Longman, Inc. 1041pp.
- Tucker, T. (1986). Calculus syllabi: Report of the content workshop. In R. Douglas (Ed.), Toward a lean and lively calculus. Washington DC, MAA.
- Wilson, R. (1997). Reform Calculus. Has been a disaster, critics charge, The Chronicle of Higher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