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성철(2004).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수준과 대처방법, 공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순교(2006). 초등학교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측정 도구의 타당화, 이화여자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경아(2000).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남희(1992). 유치원의 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 김미란(2005). 중등학교의 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만족의 관계, 전남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옥분(1998). 초등학교 교사의 학교 스트레스 분석연구, 아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재선(1998). 교사들이 지각하는 학교장의 의사결정 유형과 교사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전북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정휘(1991).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정신 신체적 증상 또는 탈진과의 관계, 중앙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종섭(2002).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성향과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분석연구, 전북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혜란(2006).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관련변인 분석, 부경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노종희(1990). 학교조직풍토의 개념화 및 측정에 관한 연구, 교육학연구 28(2), 67-80
- 류순이(2001). 초등학교 교사의 성취동기와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공주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맹미경(2003).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수행과 스트레스와의 관계, 인천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영희(1998). 소규모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주영(2001). 초등학교의 조직풍토가 교사의 역할갈등에 미치는 영향, 대구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배인선(1999). 초등학교조직풍토와 교사의 소진관계, 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완진(2003). 학교 조직의 개방성과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한양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인식(2001). 학교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만족과의 관계 연구, 공주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재경(2001). 초등학교장의 지도성 유형이 학교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동욱(1996). 학교조직풍토와 학교조직 효과성과의 관계, 전북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설희(2004).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사의 직무만족과의 관계 연구, 목포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성준(2005). 학교조직풍토와 초등교사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경인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종목(1989). 직무스트레스의 원인, 결과 및 대책, 서울: 성원사
- 이혜영(2004). 학교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공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성찬(1996). 학교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공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래완(1996).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의 관계, 공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동기(2004). 학교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목포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훈균(1998). 학교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전북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철희(1992). 학교장의 의사 결정 유형과 교사의 스트레스 관계, 고려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동식(2004).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과 학교조직풍토와의 관계 연구, 인하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병천(1988). 학교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전북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Beehr, T. A. & Newman, J. E.(1978). Job stress, employee health, and organization effectiveness: A facet analysis, model and literature review, Personnel Psychology 32, 669-670 https://doi.org/10.1111/j.1744-6570.1978.tb02118
- Blau, G.(1981).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job stress, social, support, service length, and job strain,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27(2), 279-302 https://doi.org/10.1016/0030-5073(81)90050-7
- Bryk, A. S., & Driscoll, M. E.(1988). The high school as community contextual influences and consequences for students and teachers. Madison, WI : University of Wisconsin
- Dunham, J.(1989). Personal, interpersonal and organizational resources for coping with stress in teaching. In M. Cole and S. Walker (Eds), Teaching and stress, Milton Keynes: Open University Press
- Graham, S., Halpin, J., Harris, K., & Benson, J. (1985). A factor analysis of the pupil control ideology scale,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53, 202-206
- Halpin, A. W., & Croft, D. B.(1963). The organizational climate of school.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Hoy, W. K., & Clover, S. I. R.(1986). Elementary school climate-A revision of OCDQ, Educational Administration Quarterly 22, 93-110 https://doi.org/10.1177/0013161X86022001007
- Hoy, W. K., & Miskel, C. J.(2005). Educational administration: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7th ed), New York: McGraw-Hill
- Kyriacou, C.(1996). Teacher stress: a review of some international comparisons, Review of the British Psychological Society 20(1), 17-20
- Kyriacou, C., & Sutcliffe J.(1978). Teacher stress: prevalence, sources and symptom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48, 159-167 https://doi.org/10.1111/j.2044-8279.1978.tb02381.x
- Newmann, F., & Wehlage, G. G.(1995). Successful school restructuring: A report to public and educators by the center on organization and restructuring of schools, Madison, WI : University of Wisconsin
- Parker, D. F., & Thomas, A. D.(1983). Organizational determinants of job stress,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32(2), 160-177 https://doi.org/10.1016/0030-5073(83)90145-9
- Raywid, M. A.(1993). Community: An alternative school accomplishment (G. A. Smith, Public schools that work, 23-44). New York: Longman
- Rost, J. C.(1993). Leadership for the twenty-first century, Westport, CT: Praeger
- Royal, M. A., & Rossi, R. J.(1997), Schools as communities, ERIC Digest No. 111, ED 405641
- Schein, J.(1985). Teacher retention and attrition on public schools: Evidence from SASS91. Journal of Educational Management,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1(2), 81-88 https://doi.org/10.1080/00220679709597525
- Sciarra, D. and Dorsey, A.(2002). Leaders and Supervisors in Child Care Programs, Albany, NY: Delmar Thompson Learning
- Scholz, C.(1987). Corporate culture and strategy: The problem of strategic fit, Long Range Planning 20, 78-87 https://doi.org/10.1016/0024-6301(87)9015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