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은주.이미자(2005). ICT활용교육을 위한 에듀넷수업자료 평가 및 개선방안. 교육공학연구 21(1), 63-91
- 김경옥(1997).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교사의 인지과정 연구. 교육가정연구 15(2), 1-18
- 김경옥(1998). 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초보및 숙련 교사의 인지과정 비교연구. 교육문제연구 19(1), 55-75
- 곽지은・곽호완(2002). 검색사이트 인터페이스의 사용성 평가: 전문가 평가와 사용자 평가를 병행한 설계 요구사항 도출. 한국심리학회지: 실험 및 인지 14(4), 463-483
- 나일주・허 균・유병민(2003). WBI 완성도 향상을위한 Usability Test 방안.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6(3), 109-117
- 박근수.유재택(2003). 에듀넷 및 학술정보서비스활용 실태 및 효과 분석.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박미례(2003). 티나라 교육용 웹사이트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만족도 분석. 순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백순근(2004). 교육연구 및 통계분석. 서울: 교육과학사
- 서봉수(2007). 초등학교 교사의 교육용 웹 사이트활용 실태 분석과 개선방안,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미자(2003). ICT 활용교육을 위한 웹코스웨어평가 및 개선방안 연구. 교육공학연구 19(2),117-150
- 이성흠・이영민・권숙진(2000). 효과적인 컴퓨터 기반 학습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편의성 검사의 이론적 기초. 교육공학연구 16(1), 163-178
- 정성무・김세훈・박근수・최규갑(2004). 2004년도 에듀넷 및 학술정보서비스 활용 실태, 효과 분석.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최진원(2002). 초등학교 교사의 ICT 교수ㆍ학습자료 활용의 실태분석과 개선방안.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허 균・이규민(2007). 교육용 웹사이트 활용에서 나타난 교사의 인지과정 탐색 사례 연구. 한국정보교육학회 2007 하계학술발표논문집 12(2),227-232
- Chan, C. S. (1990). Cognitive process in architectural design problem solving. Design Studies 11(1), 60-80 https://doi.org/10.1016/0142-694X(90)90021-4
- Cherry, E, C., & Taylor, W. K. (1954). Some further experiments on the recognition of speech with one and with two ears.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26, 554-559 https://doi.org/10.1121/1.1907373
- Cohen, J. (1960). A coefficient of agreement for nominal scale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20(1), 37-46 https://doi.org/10.1177/001316446002000104
- Denzin, N. K. (1978). Sociological methods: A source book. New York: McGraw-Hill Book Company
- Eastman, C. M. (1970). On the analysis of intuitive design process. In G. T. Moore(Ed.), Emerging methods in environmental design and planning. Cambridge: MIT Press
- Ericsson, K. A., & Simon, H. A. (1993). Protocol analysis: Verbal report as data. Massachusetts:The MIT Press
- Fisher, C. A. (1987). Advancing the study of programming with computer-aided protocol analysis, In Olson, G., Soloway, E. & Sheppard, S.(Eds.), Empirical Studies of Programmers: Second Workshop. NOIWOO, NJ: Ablex
- Garmston, R. J. (1998). Becoming expert teachers(Part 1). Journal of Staff Development 19(1), 1-16
- Head, A. J. (1999). Web redemption and the promise of usability. Online 23(6), 21-32
- Jackson, P. W. (1968). Life in classrooms. New York: Norton
- Landis, J. R., & Koch, G. G. (1977). The measurement of observer agreement for categorical data. Biometrics 33, 159-174 https://doi.org/10.2307/2529310
-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listic inquiry. Newbury Park, California: SAGE Publications, Inc
- Miles, M. B., & Hurberman, A. M. (1994). Qualitative data analysis. SAGE publications, Inc
- Miller, G. A. (1956). The magical number seven, plus one minus two: Some limits on our capacity to process information. Psychological Review, 63, 81-97 https://doi.org/10.1037/h0043158
- Newell, A., & Simon, H. A. (1972). Human problem solving.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 Nielson, J. (1993). Usability engineering. New York: Academic Press
- Nielson, J. (2000). Alertbox, why you only need to test with 5 users. [Online available: http://www.useit.com/alertbox/20000319.html
- Van Someren, M. W., Barnard, Y. F., & Sandberg J. A. C. (1994). The think aloud method: A practical guide to modeling cognitive processes. London: Academic Press
- Yin, R. K. (2003).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 methods(3rd edition). Sage Publications, Inc
- Zimmerman, D. E., & Muraski, M. L. (1995). The elements of information gathering. Phoenix, AZ: Oryx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