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승희.김대현(2006a). 예비교사의 비판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및 효과검증, 수산해양교육연구 18(2), 108-120
- 강승희.김대현(2006b). 사고양식을 통한 대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의 구인 특성 이해, 중등교육연구 54(3), 1-25
- 김명숙(2002). 공교육에서의 비판적 사고교육의 방향과 쟁점, 철학연구 58, 107-144
- 나동진.김진철.조숙경(2003). 초, 중등 교사의 사고양식과 직무스트레스 대처 방식에 관한 연구, 교육학연구 41(3), 325-347
- 문태형(2008). 예비유아교사의 자기결정성 동기 및 사고양식이 성취목표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17(4), 5-18
- 박만엽(2004). 비판적 사고와 구성주의, 철학탐구 16, 285-325
- 박중길(2007). 사고양식으로 예측한 무용과 대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 한국체육학회지 46(6), 407-419
- 서금택(2009). Critical Thinking 프로그램이 아동의 사고 기능 및 사고성향에 미치는 효과, 초등교육연구 22(1), 141-168
- 서기희(2004).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서 성찰일지쓰기가 비판적 사고, 학습동기,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서미옥(2003). 성별과 전공계열에 따른 예비교사의 사고양식과 창의적 인성의 관계, 교육학연구 41(4), 259-283
- 양은주 외(2007). 예비교사의 심층 동기.교과교육학 지식.내적 비전의 형성 사범대학 영어교육과 사례, 교육인류학연구 19(1), 89-125
- 원미경.강승희(2007). 예비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력 향상에 대한 저널쓰기의 효과, 수산해양교육연구, 19(3), 429-440
- 윤미선(1997). 사고양식과 학업성취에 관한 연구-Sternberg의 정신자치제 이론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윤미선(1999). 사고양식 검사도구의 타당화 연구-초, 중등 교사를 중심으로, 안암교육학연구 5(12), 181-191
- 윤미선(2003). 사고양식에 따른 학습동기 및 교과흥미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윤소정.김정섭(2007). 대학생의 다중지능과 Holland 직업적 성격, 그리고 비판적 사고 성향간의 관계, 청소년학연구 14(3), 265-291
- 윤초희(2008). 대학생의 논쟁능력과 인식론적 신념 및 비판적 사고 성향간의 관계 탐색, 교육심리연구 22(3), 563-587
- 이인숙(2003). 교사의 사고양식과 수업양식의 특성 및 상관관계, 안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정원(2000). 수업효과 증진을 위한 학생의 인지양식과 교사의 수업유형의 최적 조합 모델, 전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임경희(2006). 예비교사의 성격, 학습양식, 수업선호 및 지향하는 수업양식의 구조적 관계, 초등교육연구 19(1), 81-104
- 조용환(2000). 교실붕괴의 교육인류학적 분석, 교육인류학연구 3(2), 43-66
- 최미숙(2009). 예비유아교사의 자기결정성 동기에 대한 탐색: 사고양식, 사회적 지지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4(1), 193-215
- 황규호(2001). 교실붕괴'로 불리는 교사-학생 갈등현상의 이해를 위한 질적 연구, 한국교육 28(2), 247-276
- 황윤세, 김승옥(2005). 예비유아교사의 사고양식과 다중지능과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2(1), pp. 165-197
- 황지원(1998).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 성향과 간호수행능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Ennis, R. H.(1991). 'Critical thinking: A streamed conception' Teaching Philosophy, 14(1), 5-24
- Facione, N. C., Facione, P. A., Sanchez., C. A(1994).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s a measure of competent clinical judgment: The development of the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3(8), 345-350
- Genc, S. Z.(2008). 'Critical thinking tendencies among teacher candidates' Educational Sciences: Theory & Practice. 8(1), 107-116
- Grigorenko, E. L. & Sternberg, R. J.(1995). 'Thinking Styles' In Donald H. Saklofske & Moshe Zeidner(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Personality and Intelligence. NY: Plenum Press
- McBride, R. E, Xiang, P., and Wittenburg, D.(2002). 'Dispositions toward criticalthinking: The preservice teacher's perspective' Teachers and Teaching: Theory and practice, 8(1), 29-40 https://doi.org/10.1080/13540600120110556
- Nunnally. J. C.(1978). Psychometric Theory(2nd ed.). New York: McGraw-Hill
- Seigel, H.(1988). 'Critical thinking as an educational ideal' The Educational Forum, 40(1), 7-23
- Sternberg, R. J. & Wagner, R. K.(1992). 'Thinking styles in inventory' Unpublished test, Yale University
- Sternberg, R. J., & Grigorenko, E. L.(1995). 'Styles of thinking in the school' European Journal of High Ability, 6, 1-9 https://doi.org/10.1080/0937445940060211
- Sternberg, R. J., & Grigorenko, E. L.(1997). 'Are cognitive styles still in style?' American Psychologist, 52, 700-712 https://doi.org/10.1037/0003-066X.52.7.700
- Sternberg. R. J.(1988). 'Mental self-government:A theory of intellectual styles and their development' Human Development, 31, 197-224 https://doi.org/10.1159/000275810
- Sternberg. R. J(.1997). 'Thinking styles' NY:Cambridge University Press
- Tobin, K., Tippins, D. J., & Gallard, A.(1994). 'Research on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teaching science' In D. L. Gabel(ed.).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MacMillan
- Zhang, L. F.(1999). 'Further cross-cultural validation of the theory of mental self-government' The Journal of Psychology, 133(2), 165-181, 1999 https://doi.org/10.1080/00223989909599731
- Zhang, L. F.(2001). 'Thinking styles, self-esteem, and extracurricular experiences'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y, 36(2), 100-107 https://doi.org/10.1080/00207590042000128
- Zhang, L. F.(2003). 'Contributions of thinking styles to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Journal of Psychology, 137(6), 517-545 https://doi.org/10.1080/00223980309600633
- Zhang, L. F.(2008). 'Teachers' styles of thinking: An exploratory study' The Journal of Psychology, 142(1), 37-55 https://doi.org/10.3200/JRLP.142.1.37-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