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Grant : 유치원, 특수학교 교원의 핵심역량 분석 연구
Supported by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References
- 권혁진(1995). 보육시설 보육교사의 전문성에 관한 연구 -경인지역에 위치한 국·공립 민간보육시설 보육교사를 중심으로-, 한국영유아보육학 2. 245-269
- 김선희(2004). 보육교사의 전문적 자질에 관한 인식 비교 연구,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숙령(1995). 보육교사와 보육교사 지망생의 교사자질에 대한 자기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4. 1-21
- 김순혜(1999). 유치원 교사의 성격특성과 역할수행 능력 인식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승옥.황윤세(2006). 유아교사(예비·현직)의 자기평가와 교사 전문성 인식간의 관계, 아동교육 15(4). 117-126
- 김애련(1985). 유아교육기관 원장을 통해서 본 유아교사 자질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인자(2002). 유치원 교사의 역할지각과 역할수행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현자(2004). 공립유치원교사의 직무에 관한 질적 연구, 강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덕숭(2005). 질 높은 서비스를 위한 보육교사의 전문성 강화 방안, 교수논문집 9. 298-323
- 박상연(2007). 유치원 교사와 학부모 인식 비교를 통한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신장 방안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은혜(2008). 유아교사론, 서울, 창지사
- 박진희(1990).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위한 기초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향숙(1994). 유치원교사의 역할지각과 역할수행에 관한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백혜리(1990). 유아교육 교사의 전문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양옥승.이은화.조복희.최양미(2000). 유아기의 효율적인 국가 인적자원 개발·관리체제 확립방안연구, 교육인적자원부
- 오성숙(2007). 유치원 교사의 직무와 역할. 2007학년도 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연수자료집(219-225), 부산광역시교육연수원
- 윤기영.송석희.박복희(2000). 유치원 교사 역할에 대한 공·사립 유치원 교사의 인식 비교,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논총 2(3). 225-243
- 이경(2002). 유치원교사와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역할수행 인식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병래.김진호.강정원(2005). 영유아교사 양성을 위한 기준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방향 모색 -영유아교사의 덕목에 관한 현직교사의 인식과 평가를 중심으로-, 유아교육논집 9(1). 53-79
- 이순례(1996). 유아교육 교사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 인식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 1-22
- 이은화.배소연.조부경(1995). 유아교사론, 서울:양서원
- 이희선(2003). 보육교사의 역할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3(2). 193-208
- 임미정・이완정(2001). 유아의 연령별로 요구되는 교사의 특성에 대한 종사자와 어머니의 기대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27. 56-73
- 임승렬(2001). 유아교사 평가의 새로운 접근, 유아교육연구, 21(1). 87-116
- 장혜순.문수경.장현주(2000). 보육교사의 자질 향상 방안에 관한 연구, 강남대학교 논문집 36.1-46
- 조부경(1997). 유치원 교사의 역할 지각과 역할수행에 관한 한·미 비교연구, 비교교육연구 7(1). 235-258
- 조희숙.김정신.박성미.박선해(2005). 예비 보육교사와 현직 보육교사의 교사역할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41. 243-269
- 지성애(2005). 영유아 보육시설장과 교사의 전문적 자질에 관한 조사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27. 138-168
- 차정윤(2007). 유아교육현장에서 요구하는 유아교사상에 대한 질적 연구.원장.시설장.유아교사의 면담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황경애.김현주(2005). 영아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역할수행에 관한 연구, 진주산업대 논문집 44. 109-128
- 황윤세(2007). 보육교사의 자기평가에 의한 전문성 인식, 성취동기 및 사고양식과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4). 175-194
- Broudy, H. S. (1984). Broudy, H. S.(1984). The university and the preparation of teachers, In L. Katz and J. D. Raths (Eds.), Advances in teacher education (Vol. 1, 1-8). Norwood, NJ:Ablex, Young Children 47(5)
- Cho, B. K. & Saracho, O. N.(1997). The Development of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Role Rating Scale(ECTRS) in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Education 2. 19-36
- Emerson, R. M., Feltz, R. I., & Shaw, L. L. (1995). Writing ethnographic field notes,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Feeny, S., Chrisensen, D., & Moravcik, E.(2000). Who am I in the lives of children? An Introduction to Teaching Young Children(6th ed.),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 Jalongo, M. P., & Isenberg, J. P.(2000). Exploring your role: A practitioner's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Hall
- Katz, L. G.(1970). Teaching in preschools, Roles and goles, Young Children 17. 42-48
- Ling, Y. L.(2003). What makes a good kindergarten teacher? Apilot interview study in Hong Kong,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73(1). 19-31 https://doi.org/10.1080/0300443022000022396
- Witcher, A. E., Onwuegbuzie, A. J., & Minor, L. C.(2001). Characteristics of effective teachers: Perceptions of preservice teachers, Research in the Schools 8. 45-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