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fect of a Robot C Programming Curriculum on Improving Creativity and Programming Ability - Case of a Science high School-

로봇C언어 교육프로그램이 창의력과 프로그래밍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 과학 고등학교 사례-

  • Received : 2009.01.30
  • Accepted : 2009.03.20
  • Published : 2009.06.30

Abstract

The aim of this thesis is to develop a robot C programming curriculum with the subject of the students in the middle & High School and to prove the effect of the programming on creativity and programming ability. The content of the robot C programming curriculum consists of the introduction, basic knowledge and assembling of the robot (usage of kits and the theory of mechanism); the learning of the robot c programming; the assigned robot making; the original robot making, which is ultimately designed to improve the creative robot programming ability of students. The subjects are divided into two groups(38); one groups(11) taking the course of C++programming and the other(27) taking the robot C programming as well as C++programming. Then each group's improvement of creativity and programming ability is measured in both pretest and posttest. The students taking the robot C programming curriculum gain the product of the assigned robot and the original robot. Besides, it turns out that the curriculum have a meaningful effect in that students acquire the enhanced creativity according to the result of TTCT Creativity Test. Self evaluation also indicates the improvement of C++programming ability.

본 연구의 목적은 중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로봇C언어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로봇C언어 교육프로그램이 창의력과 프로그래밍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로봇C언어 교육프로그램의 내용은 로봇의 이해, 로봇의 기초와 조립(교육용 키트의 사용법 및 기구학) 및 로봇C언어 프로그래밍 학습, 과제 로봇 만들기, 창작 로봇 만들기로 구성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창의적으로 로봇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C과학 고등학교 1학년 학생(38명) 중에서 로봇C언어 교육프로그램과 C++프로그래밍 과정을 이수한 실험집단(11명)과 C++프로그래밍 과정만을 이수한 비교집단(27명)의 창의력과 프로그래밍 능력 향상 정도를 사전 사후 검사로 비교하였다. 로봇C언어 교육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은 과제 로봇과 창작 로봇의 산출물을 얻었으며, 또한, 이수한 학생들은 TTCT 창의력 검사(도형)결과 창의력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났으며, 자체 평가 결과 C++언어 프로그래밍 능력도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References

  1. 김남수(2004). 로봇시대를 대비한 사회과교육 패러다임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2. 김문한(2005). 로봇 이야기. 서울 : 동아시아
  3. 김종환외 8인(2002). 로봇 축구 공학. KASIT PRESS
  4. 김창화외 2인(2003). LEGO로 즐기는 로봇공학. 이지텍크. 연이문화사
  5. 김태완(2005). MINDSTORMS을 이용한 프로그래밍 학습이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 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6. 김호종(2006). 실용 트리즈(기초편). 두양사
  7. 남길현(2007). 초등학교 특기적성교육에서의 로봇 교육과정 개발. 경인 교육대학교 대학원
  8. 도지마 와코(2002). 로봇의 시대. 조성구 역. 서울 : 사이언스북스
  9. 레고 마인드스톰 매뉴얼
  10. 배영권(2006).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유비쿼터스 환경의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 모형. 한국교원대학교
  11. 배일한(2003). 인터넷 다음은 로봇이다. 서울 : 동아시아
  12. 서형업(2006). 코칭교수-학습이론을 기포로 한 창작 로봇 교수-학습자료 개발과 교육프로그램 적용. 한국과학재단 교사현장연구결과보고서, 11-37
  13. 서형업(2007). 문제중심학습(PBL)에 기초한 로봇 교육프로그램이 창의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공학교육연구, 10(4), 93-122
  14. 오해진(2005). PBL을 적용한 중학교 컴퓨터 교과 수업 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15. 유구종(2000). 유아연구를 중심으로 한 교육 통계. 창지사
  16. 유인환(2005).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로봇 프로그래밍의 가능성 탐색. 교육과학연구, 36(2)
  17. 이계선(2006). 프로젝트 기반의 로봇제어 프로그래밍 교육과정의 설계.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18. 이명우, 김민식(2003). 창작로봇 Create Robot. 이지텍크
  19. 이상갑(2002). 로봇을 주제로한 기술교과 교육프로그램 개발. 한국기술교육학회지, 2(1)
  20. 이좌택(2004). 문제기반학습에 터한 로봇제어 프로그래밍 수업이 중학생의 논리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1. 이창훈(2007). 창의공학설계 교육프로그램이 공학 입문자의 창의력과 공학설계 능력에 미치는 효과.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2. 장재성(2002).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기르는 중학생 로봇 체험 활동 프로그램 개발
  23. 전경원(2006). 창의성 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4. 정연성(2004). 초등학교에서의 로봇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5. 갠리흐 알트슐러(2006). 창의성은 과학이다. 도서출판 인터비젼
  26. 최유현(2002). 로봇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실과교육학회지, 16(3), 75-90
  27. 함희정(2007). 문제중심학습(PBL)을 적용한 중학교 가정과 교수-학습 모형.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8. 홍명숙(2005). 로봇특성화반 운영에 관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9. Arthur J. Cropley. (2004). 창의성계발과 교육. 학지사
  30. Dave Baum. (2002). Definitive Guide to LEGO MINDSTORMS. Second Edition
  31. EDWORD LUMSDAINE 외(2000). 창의적 문제 해결과 공학 설계. 파워북
  32. Griffth, D. S. (2005). FRIST robotics as a model for experiential problem-based learning; A comparison of student attitudes and interest in science. mathematics, engineering, and technology. Clemson University
  33. Jeff Elliott. (2004). 10 Cool LEGO MINDSTORMS Robotics Invention System 2 Projects
  34. Jin Sato. (2003). Jin Sato's LEGO MINDSTORMS. The Master's Technique
  35. Mario Ferrari. (2002). Building Robots With LEGO MINDSTORMS: The Ultimate Tool for MINDSTORMS Maniacs
  36. Verner, I. M. & Ahlgren, D. J.(2004). Conceptual educational approaches in introductory robotics,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ical engineering education 41(3), 183-201
  37. Lawrence j. G., Celeste E. O.(2005). K-12 Engineering Education Field Experience. ASEE Session XX10
  38. Andrew L. G.(2005). K-12 Summer Engineering Outreach Program-Curriculum Comparisons Between Age, Minorities, and Gender. ASEE Sension 1793
  39. Faruk Taban, Erdinc Aar, Ismail Fidan, Ayhan Zora. (2005). Teaching Basic engineering Concept in a K-12 Environment Using LEGO Bricks and Robotics. ASEE
  40. Gregory L. P. (2005). Piloting Balanced Curriculum in Electrical Engineering - Introduction Robotics. ASEE
  41. Yousef Haik(2004). 창의적 공학설계. 서울 시그마프레스(주)
  42. 鈴木隆司(2002). On "Robot Contest" classes in technology Education in junior High School. 日本産業技術 敎育學會紙 44(2). 145-151
  43. 中學校 技術·家庭科 敎師用 資料. (2001). 동경서적
  44. 카네기 멜런 대학 로봇아카데미 http://www.robotc.net/
  45. KAIST 지능로봇연구센터. 국제로봇올림피아드의 교육적 활용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