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창숙. (2002). 유치원 유아의 성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차이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고승희. (2002).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학학부모와 일반인의 인식 비교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은하. (2003). 유치원 학부모의 반편견에 대한 정보 인식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형옥. (2001). 어머니의 심리적 자세와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혜연, 김정희. (2001). 반편견 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과 현황 조사. 제주관광대학, 7, 87-104.
- 민혜영. (1998).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변인과 개인 내적 변인들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영자. (2001). 유치원 교사와 학부모의 반편견 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용현. (1985). 창의성 높이는 교육환경. 시청각교육사.
- 박형원(2004). 가정폭력 노출 아동의 공격행동 감소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서영숙. (2003). 유치원 교사와 학학부모의 유치원 교육에 대한 인식 비교. 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신귀순. (2005). 유치원 교육에 관한 학부모의 인식과 기대에 관한 실태조사. 한국생활과학회지, 14(6), 899-913.
- 안선희. (2006). 어머니의 사회성 발달에 관한 신념 및 대인관계 유능성이 자녀의 또래관계 관리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4(12), 43-52.
- 오영희, 강영식, 마지순. (2007). 어머니의 심리적 자세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2(5), 125-145.
- 우매자와 노부요시. (1987). 포커스 그룹 인터뷰. 강우석 옮김. 서울: 엘.지.애드.
- 우재현. (1992). 심성계발을 위한 교류분석(상호교류분석) 프로그램. 대구: 정암서원.
- 이성숙. (2005). 포커스 그룹 인터뷰 방법을 통하여 살펴 본 학습장애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양희, 민수현. (2001). 반사회적 행동 평가 척도 개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8(1), 77-102.
- 이원영, 박찬옥, 노영희. (1992). 유아의 사회성 발달 프로그램 개발 연구. 유아교육연구, 13, 65-91.
- 이은화, 김영옥. (1995). 유아사회교육. 서울: 양서원.
- 이정진 (2005). 경제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한애, 송하나. (2008). 어머니와 교사의 정서표현성과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3(3), 205-223.
- 장영숙, 유승연. (2002).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비교 연구. 교과교육연구, 23(2), 113-142.
- 장영희, 엄정애, 박수진. (2007). 우리나라 유치원-초등학교 사회과 관련 교육과정 내용 연계성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1(1), 277-293.
- 전영숙. (1999). 장애학생 통합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비교. 특수교육연구, 6, 151-169.
- 정은선. (2004). 유치원 교육에 대한 교사와 인식.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혁재. (2001).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학부모 인식 및 요구 조사: 공립유치원 특수학급 및 특수학교 유치부 부모를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순옥, 이경화, 배인자, 이정숙, 김정원, 민혜영. (2002). 유아사회교육. 서울: 창지사.
- 조은진. (1998). 유아교육기관을 선택하는 소비자로서 학부모의 목적과 기관 선택기준. 한국영유아보육학, 15, 191-208.
- 최세민. (2008). 구조화된 사회적 놀이가 발달지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반사회적 행동 및 비사회적 행동에 미친 영향. 아동교육, 17(2), 81-90.
- 최정숙. (1992). 취학전 교육실태와 학부모의 인식 조사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혜순. (1986). 유아의 사회성 발달과 지도. 서울: 백록출판사.
- 홍순옥, 안영혜. (2002). 유아의 읽기, 쓰기 지도 현황에 대한 조사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2, 195-214.
- Broussard, E. R. (1984). Maternal Empathy: Its Relation to Emerging Self-Representation and Empathy in Infants, In J. Liebsterberg., M. Bernstein., & D. Silver (Eds.), Empathy 2, Hillsdale, NJ: Lawrence-Erlbaum Associates.
- Foster, S. L., & Ritchey, W. L. (1979). Issues in the assessment of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 Journal of Applied Behavior Analysis, 12, 625-638. https://doi.org/10.1901/jaba.1979.12-625
- Hair, E., Halle, T., Terry-Humen, E., Lavelle, B., & Calkins, J. (2006). Children's school readiness in the ECLS-K: Predictions to academic, health, and social outcomes in first grad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1(4), 431-454. https://doi.org/10.1016/j.ecresq.2006.09.005
- Hong, G., & Yu, B. (2008). Effects of kindergarten retention on children's social-emotional development: An application of propensity score method to multivariate. Multilevel Data Developmental Psychology, 44(2), 407-421. https://doi.org/10.1037/0012-1649.44.2.407
- Kennedy, J. H. (1992). Relationships of maternal beliefs and childrearing strategies to social competence in preschool children. Child Study Journal, 22(1), 39-60.
- Krueger, R. A., & Casey, M. A. (2000). Focus Groups(3rd ed). California: Sage publications.
- Melendez, W. R., Beck, V., & Fletcher, M. (2000). Teaching Social Studies in Early Education. NY : Delmar.
- Merriam, S. B. (1994). 교육학에서의 질적 사례 연구법(허미화 역). 서울: 양서원.
- Morgan, D. L. (1998). The Focus Group Guidebook (Focus group kit 1). CA: Sage.
- Mowder, B. A. (1993). Parent role research. Early Childhood Interests, 8, 6-32.
- Sarason, S. B. (1981). An asocial psychology and a misdirected clinical psychology. American Psychologist, 36, 827-836. https://doi.org/10.1037/0003-066X.36.8.827
- Seefeldt. (1997). Social Studies for the Preschool-Primary Child(7th ed). New Jersey: Merrill Prentice Hall.
- Wilson, S. R. (1981). A Behavior Evaluation of A Preschool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Program. The University of Arizona Press.
피인용 문헌
- Changes in Perception of Infancy and Early Childhood among University Students after Attending the Lecture on Human Development vol.21, pp.1, 2012, https://doi.org/10.5934/KJHE.2012.21.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