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재윤, 정미란, 유은이, "패밀리레스토랑의 고객 접점서비스에 대한 중요도와 성취도 평가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호텔관광연구, 제8권, 제4호, pp.47-60, 2006.
- 김수성, 이충기, 한지훈, 이승곤, "사회교환이론을 적용한 카지노 영향.혜택.지지도간 분석", 관광연구저널, 제 21권, 제3호, pp.317-329, 2007.
- 김주연,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과 인적 서비스가 고객의 감정적 반응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 김태희, 손은영, 장여진, "고급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감정반응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 17권, 제3호, pp.71-85, 2008.
- 노영만, "레스토랑 환경지각이 소비자의 태도형성에 미치는 영향. 심리반응의 중개역할",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 박종진, 김창수, "사회교환이론관점에서 전시박람회 참관자의 중요도-성과분석 (IPA)", 관광연구저널, 제 22권, 제1호, pp.101-119, 2008.
- 양형은, "일본의 카지노 합법화와 지역주민의 태도에 대한 연구: 관광산업 종사자와 사회교환이론의 검증",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5권, 제1호, pp.249-258, 2007.
- 유광민, 김기완, 김남조, "관광개발에서 주민태도 연구의 비판적 고찰: 사회교환이론과 사회표상이론을 중심으로", 관광연구논총, 제19권, 제2호, pp.111-132, 2007.
- 이순정, "패밀리 레스토랑의 물리적 서비스 요소가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이유재, 김우철, "물리적 환경이 서비스품질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업종간 비교, 마케팅연구", 제13권, 제1호, pp.61-86, 1998.
- 이정실, 박명주, "호텔 레스토랑의 서비스 스케이프, 감정적 반응 그리고 행동의도와의 관계: 부산지역 관광호텔 중심으로", 서비스경영학회지, 제6권, 제2호, pp.105-128, 2005.
- 이충기, 정병웅, 김정만, "사회교환이론을 적용한 남녀간 카지노인식 연구", 호텔관광연구, 제9권, 제4호, pp.174-186, 2007.
- 이형룡, 왕상, 김태구, "호텔 양식당 서비스의 물리적 환경에 의해 지각된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17권, 제2호, pp.177-197, 2002.
- 이후석, "문화관광상품으로서 박물관 서비스품질에 대한 중요도 만족도 분석: 국립중앙박물관 방문객을 대상으로", 관광연구저널, 제 22권, 제1호, pp.55-66, 2008.
- 전병길, 노영만,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지각이 고객 태도형성에 미치는 영향: 감정반응의 중개역할을 중심으로", 한국조리학회지, 제20권, 제4호, pp.438-455, 2005.
- 정광현, "레스토랑 속성평가, 지각된 가격, 가치와 만족 및 재이용 의도간의 관계", 외식경영연구, 제8권, 제1호, pp.27-48, 2005.
- 조민아, "레스토랑 고객의 서비스인카운터에 대한 인지적 감정적 반응이 서비스 충성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 한진수, 현경석, "패밀리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9권, 제3호, pp.89-108, 2008.
- 홍성화, 허향진, 송재호, "IPA를 이용한 관광목적지로서 평양의 경쟁력 평가", 관광연구저널, 제19권, 제2호, pp.315-327, 2005.
- Emerson, "Social Exchange Theory," Annual Review of Sociology, Vol.2, pp.535-562, 1976.
- G. C. Homans, "Social Behavior as Exchanges,"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Vol.63, No.6, pp.597-606, 1958. https://doi.org/10.1086/222355
- G. C. Homans, Social Behavior : Its Elementary Forms. New York: Harcourt, Brace & World, 1961.
- J. A. Matilla and J. C. James,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Vol.41, No.1 pp.13-17, 1977. https://doi.org/10.2307/1250226
- J. Barsky and L. Nash, "Evoking Emotion: Affective Keys to Hotel Loyalty," Cornell Hotel and Restaurant Administration Quarterly, pp.39-46. 2002.
- J. Baker, "The Effects of Retail Store Environmnet on Consumer Perceptions of Quality, Price and Value," Ph. D. Dissertation. Texas, A&M University, 1987.
- J. W. Thibaut and H. H. Kelly, The Social Psychology of Groups, New York: WIley, 1959.
- K. L. Wakefield and J. G. Blodgett, "The Effect of Servicescape on Consumers Behavioral Intentions In Leisure Service Settings," The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10, No.6, pp.45-61, 1996. https://doi.org/10.1108/08876049610148594
- K. S. Ryu, "Dinescape, emotions and behaviornal intention," Diss, Kansas State University, 2005.
- L. L. Berry, "Service marketing is different," Business, pp.26-27, 1980.
- M. J. Bitner, "Servicescapes: The Impact of Physical Surroundings on Customers and Employees," Journal of Marketing, pp.69-82. 1992.
- M. Roloff, The Social Exchange Approach. Interpersonal Communication. 1981.
- P. Kotler, "Op Cit", Journal of Retailing, Vol.49, No.1, pp.48-64. 1973.
- P. M. Blau, Exchange and Power in Social Life, New York: WIley, 1964.
- R. W. Belk, "Situational Variables in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 No.3, pp.157-164. 1975. https://doi.org/10.1086/208627
- S. K. A. Robson, "Turning the Tables: Cornell Hotel and Restaurant Administration Quarterly," Vol.40, No.3, pp.56-63. 1999.
- T. R. V. David, "The Influence of the Physical Environment on Office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9, No.2, pp.271-283. 1984. https://doi.org/10.2307/258440
- UNWTO, Tourism Highlights, edition,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