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디지털 스토리텔링 기반 프로그래밍 교육이 학습자의 동기 및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Digital Storytelling based Programming Education on Motivation and Achievement of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 김광열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송정범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이태욱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발행 : 2009.01.31

초록

본 논문의 목적은 초등학교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초등 프로그래밍 교육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효과적으로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교수 학습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서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학습에 활용하였다. 에듀테인먼트의 중요한 요소로서 디지털 스토리텔링은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재미를 제공한다. 또한 이야기는 학습 내용의 기억 및 언어 학습에 효과적이며 동기유발의 요소가 강해 프로그래밍 학습 소재로 적극 활용하였다. 그 결과 프로그래밍 코딩이나 문법적 지식 습득에 치우지는 일반적 프로그래밍 학습은 초등 학습자의 흥미를 떨어뜨리고, 인지 부하를 가중시키는 경향이 있었으나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엔터테인먼트적 요소를 통해 장면별, 상황별 스토리 보드 작성 및 구체적 행동 요소를 구성 해 봄으로써 학습자 동기와 학습 내용 이해에 긍정적 효과가 있었다.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효과적 활용은 현 초등 프로그래밍 교육이 가진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이 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rmine the effect of digital storytelling as a strategy of programming education to improve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and achievement. To overcome the difficulty of programming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and find teaching method which derives the students' motivation, we used a digital storytelling in programming class. Digital storytelling that is considered as an important factor of edutainment gives interest to learners with interaction and stories for programming materials. The result is that elementary school students are more interested in programming and attend actively and their motivation and achievement is improved. Therefore it can gives elementary school students a positive experience with programming that will hopefully contribute to a more positive attitude towards computer science.

키워드

참고문헌

  1. 박정호, 이재운, 이태욱, "컴퓨터과학교육을 위한 중학교 컴퓨터교육과정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9(2), 37-45쪽, 2006년 3월.
  2. 이원규, 정효숙, "초.중등과정에서의 컴퓨터과학교육의 역할과 필요성," 정보과학회지, 22(5), 31-34쪽, 2004년 5월.
  3. 전우천,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특징과 의미-소양과 활용의 조화를 통한 정보교육의 실현," 교원교육 Vol. 23, No. 1, 461-474쪽,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2007년.
  4. 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ACM K-12 CS Model Curriculum, http://csta.acm.org. 2003.
  5. 문외식, "초등학생들이 프로그래밍 학습시 발생하는 오류 유형 분석,"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 제11권, 제2호, 319-327쪽, 2006년 5월.
  6. 한혜원,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현황과 적용 방향," 한국어어문화, 제32집, 2007년.
  7. 박원길, 이재무, "아동과 초보자를 위한 프로그래밍 학습 시스템 설계," 한국정보교육학회 하계 학술발표논문집, 제5권, 제2호, 2000년
  8. 채수풍, "초등학교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한 LED 제어 시스템 절계 및 구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년.
  9. 정은영, "Squeak Etoys 기반 정보교육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년 2월.
  10. 정미연, "Squeak 기반 알고리즘 학습이 학습자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년 2월.
  11. Squeak, http://www.squeak.org
  12. 배학진, 이은경, 이영준, "창의성 신장을 위한 Scratch 기반 초등 프로그래밍 교육 프로그램 설계,"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동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년 1월.
  13. 이채영, 조성환, 이재운, 김성식, "성격유형에 따른 Scratch EPL 수업이 학습자의 자아 효능감과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동계학술논문집, 2008년 1월.
  14. 한선관, 김경신, "초등학생을 위한 컴퓨터 언플러그드 학습 방법 연구," 한국정보교육학회, 제11권, 제4호, 2007년 12월.
  15. Bell, T., Wittten L. H. & Fellow, "Computer Science Unplugged," 2002년.
  16. 고욱, "디지털 스토리텔링," 황금가지, 2003년.
  17. Nonmn D. A., "Things tbat Make US Smart: Defending Human Attributes in the Age of the Machine," New York: Addison-Wesley, 1993.
  18. 고유진,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교육 콘텐츠가 초등학생의 창의적 글쓰기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예비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하계 학술발표논문집, 제10권, 제2호, 2006년 7월.
  19. 서은희,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쓰기 활동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8년 2월.
  20. Smith, D.C., Cypher, A. & Spohere, J., "Kidsim: Programming Agents Without A Programming Language," Communications of the ACM 37(7), pp. 54-67, 1994. https://doi.org/10.1145/176789.176795
  21. Alice, http://www.alice.org
  22. Caitlin Kelleher, Randy Pausch., "Using Storytelling to Motivate Programming," Communication of the ACM, Vol. 50, No.7, 2007.
  23. Caitlin Kelleher, Randy Pausch, Sara Kiesler, "Storytelling Alice Motivates Middle School Girls to Learn Computer Programming," proceeding of the SIG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2007.
  24. Cooper, S., Dann, W., and Pausch, R., "Developing Algorithmic Thinking with Alice," in Proceedings of SECON 2000.
  25. 김영민, "이야기를 통한 영어교육," 초등영어교육 제2권 2호, 1996년
  26. 교육인적자원부,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교육운영지침," 2005년 12월.
  27. 김광열, 박정호, 이태욱,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초등학교 프로그래밍 교육의 방법 탐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동계학술대회 제12권 제1호, 2008년 1월.
  28. Tuan, H.L. Ohin, C.C., & Shieh, S.H., "The Development of a Questionnaire for Assessing Students, "Motivation toward Science Learning, Paper presented at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St Louis, LA.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