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경규혜(1995) 보육교사의 근무실태와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구은미, 김광웅(2005) 보육프로그램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관련변인의 인과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0(3), 139-157.
- 김수원(1998)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연진(1995) 탁아프로그램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원장 및 교사변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용미(2003) 유아교사들의 소진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사회적 지지에 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34, 111-127.
- 김인숙(2009) 교사의 팔로우십 유형에 따라 원장-교사 교환관계, 자아탄력성, 조직문화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주연(2007) 대학생의 정서지능과 자아탄력성이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춘예(1998) 보육시설 보육교사의 근무조건과 직무 만족간의 상관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혜성(2001)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소진 경험과 직무만족간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민선우(2004) 유아교사의 자아개념과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근희(2003) 유치원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자아 개념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현진(1997) 자아탄력성에 따른 지각된 스트레스, 대처 및 우울.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변미희(2004)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관련 변인에 관한 메타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36, 95-117.
- 송미연(2001) 24시간 어린이집 야간보육교사의 근무 만족도 및 요구도에 관한 연구: 서울과 인천지역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송유진(1993) 유아교육기관의 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심순애(2007)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지지과 심리적 소진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여선영(2005) 아동상담자의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소진(Burn Out)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선균(2001) 보육교사의 직무 만족과 소진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용인경(2003) 기혼유아교사의 가정 내 역할갈등과 자기효능감 및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카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정혜(1997) 보육시설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경선(2000) 보육의 질에 영향을 주는 관련변인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은해, 이미리, 박소연(2006) 아동연구방법. 서울: 교문사. 97.
- 이정희(2006) 유치원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진. 우송정보대학논문집 35. 443-458.
- 이희자, 송민재(2001) 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지도성과 교사의 직무만족도. 한국생활과학회지 10(2), 153-163.
- 임영순(2001) 유아교사의 자아개념과 직무 만족도와의 관계 연구.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임정숙(1998) 보육교사 직무만족에 관한 조사 연구: 충남지역 어린이집을 중심으로. 한남대학교 지역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휘숙(2001) 애착과 다섯 가지 성격특성들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4, 105-119.
- 정효정(2003) 보육교사의 조직환경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요인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33, 273-305.
- 조부경, 고영미, 박근희(2003) 유치원교사의 직무만 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자아개념 요인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4(6), 81-94.
- 조성연(2004) 보육교사의 직무 만족도와 직무스트레스. 한국영유아보육학 36, 23-44.
- 조성연(2005)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진. 한국생활과학회지 14(1), 69-79.
- 조성연, 이정희, 황혜정, 나종혜, 양성은(2008)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서울: 신정. 57.
- 조성연, 이정희, 김온기, 제경숙, 황혜정, 나유미 (2004) 영유아보육론. 서울: 학지사. 104.
- 중앙보육정보센터(2009) 2008년 12월 말 기준 보육통계 10. 15. http://www. educare.or.kr.
- 한임순, 김향자(1998)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만족과 소진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14, 171-218.
- 현미옥, 송순(2008) 보육교사 직무만족도 관련변인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4(2), 81-109.
- 홍승희(2009) 지적장애 특수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 및 심리적 소진의 관계. 충북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황신덕(2004) 상사 리더십 및 상사에 대한 신뢰와 구성원 태도와의 관계에 있어서 자아탄력성(egoresilience) 의 조절 효과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Block JH, Block J(1980)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 A. collins (Ed),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13, 39-101.
- Freudenberger J(1977) Burnout: Occupational hazard of the child care worker. Child Care Quarterly 6, 2.
- Garmezy N(1983) Stressor in childhood. In N. Garmezy., & M. Rutter(Ed). Stress, coping, and development in children. New York : McGraw- Hill.
- Hilebrand J, Seefeldt C(1986) Teacher burnout and environmental quality in child care centers. Child Care Quarterly 15(2), 90-97. https://doi.org/10.1007/BF01121153
- Higgeins GO(1994) Resilient adults: Overcoming a cruel past. New York: Jossey-Bass.
- Huang HW(2001) Kindergarten teacher job satisfaction and the need for continuing education in Southern Taiwan.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South Dakota, California.
- Klohnen EC(1996)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 resili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70(5), 1067-1079.
- Manlove E(1993) Multiple correlates of burnout in child care worke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 499-518. https://doi.org/10.1016/S0885-2006(05)80082-1
- Maslash C, Jackson SE(1981) Maslash Burnout Inventory: Manual.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