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구 Instrumentation의 영향을 최소화하는 터보기계 성능측정방법

Turbomachinery Inlet Flow Measurement without the Effect of Instrumentation

  • 투고 : 2008.12.17
  • 심사 : 2009.11.01
  • 발행 : 2009.11.01

초록

터빈 또는 압축기와 같은 터보기계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입구의 유동을 측정해야 한다. 입구의 평균된 유동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여러 개의 엘리먼트를 가진 레이크를 여러 개 사용해서 원주방향과 반경방향으로 평균된 유동을 사용한다. 그런데 터빈 입구에서 레이크를 사용하여 터빈 입구의 유동을 측정하면 레이크에서 유동을 측정한 후 레이크 자체가 손실을 일으키므로 터빈 입구에서의 전압력에 차이가 있을 뿐 아니라 교란된 유동이 터빈의 성능에 기대하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문제점이 있다. 그러므로 터빈 입구에 고정적으로 설치한 레이크로 측정한 데이터로는 정확한 터빈의 성능을 평가하는데 오차를 일으킨다. 본 연구에서는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터보기계의 시험시 레이크와 레이크 후단에서 프로브를 이용한 상세 유동 측정을 통하여 레이크의 손실을 측정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 방법을 사용하여 시험을 수행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It is absolutely necessary to measure the inlet pressure and temperature of a turbine or a compressor to evaluate the performance of it. And to measure the representative-averaged pressure and temperature of turbine inlet flow, rake is normally used. Rake has several elements for temperature and pressure and several rakes are installed at the inlet to average the radial and circumferential distribution of inlet flow. However the rakes cause unexpected losses and flow distortion at the turbine inlet which make the measured rake data different from true inlet value. So the evaluation of a turbine or a compressor performance becomes not accurate. This study suggest a correlation method which measure the loss by inlet rake and incorporates it in evaluating the performance of turbomachinery.

키워드

참고문헌

  1. Japikse, D. and Baines, N. C., Introduction to Turbomachinery,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1994, pp. 2-17.
  2. 강정식, 양재준, 차봉준, 안이기, "2500마력급 고온 터빈성능시험설비의 개발," 제16회 지상무기 학술대회, 2008, pp. 181.
  3. 강정식, 양재준, 차봉준, 안이기, 이대성, "2단 축류 터빈의 공력성능시험-입구유동측정," 2008 유체기계 연구개발 발표회 논문집, 2008, pp. 235-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