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영태, 정규석, 홍승표(2005), "경영품질시스템 수준이 경영혁신 및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효과", 한국생산관리학회, 16권 3호, pp. 109-131
- 고수복(2006), "ISO9001 서비스 기업의 품질경영활동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 운영성과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해양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권영훈(2006), "품질경영 활동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품질경영프로그램의 조절효과에 대한 관행연구", 품질경영학회지, 34권 3호, pp.41-50
- 김범종(2005), 연구조사방법 에센스, 大經
- 김재환(2003), "종합적 품질경영(TQM)의 보상요인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품질경영학회지, 31권 4호, pp.64-80
- 서영호, 이현수(1999), "국내 품질경영 수상업체들의 주식시장에서의 성과에 관한 연구", 품질경영학회지, 27권 3호, pp.51-66
- 서울대 경영연구소(2005), "기업의 품질성과와 재무성과의 관계연구", 서울대 경영연구소
- 신완선.김연성.박영현.서영호.이동규.이상복.정규석.정영배.최정상(2005), 초일류 기업의 혁신전략 경영품질론, 청문각
- 원태연.정성원(2006), 한글 SPSS12K 통계조사분석, 한나래, 3쇄
- 유원종(2000), "비재무적 성과측정의 활용과 재무적 성과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청주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동규(2000), "국내기업의 경영품질과 사업성과의 관계에 대한 실증적 연구:말콤볼드리지(MBNQA) 기준을 중심으로", 홍익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순룡(2004), 품질경영론-TQM-, 법문사, 제2판, p.58
- 이한우(2004), "품질경영의 기반, 활동 및 성과간의 관계", 계명대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정규석(1996), "미국식 총체적 품질경영(TQM)과 일본식 전사적 품질관리(TQC)의 비교연구", 품질경영학회지, 24권 2호, pp.1-24
- 정규석, 김형욱(1997), "개인과 집단의 관계에서 본 TQM이념의 형성", 산업과 경제, 7집, 강원대학교 산업경제연구소, pp.63-82
- 정규석(1998), "TQM발전단계에 따른 추구전략", 품질경영학회지, 26권 4호, pp.1-28
- 지명구(2004), "한국서비스품질경영 평가모형에 관한 실증적 연구", 청주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채서일(2000), 사회과학 조사방법론, 학현사, 2판 13쇄
- MAP자문교수단(2005), 말콤볼드리지의 성공법칙, 김영사
- Adam, E(1994), "Alternative Quality Improvement Practices and Organization Performance",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 12, pp.27-44 https://doi.org/10.1016/0272-6963(94)90004-3
- Ahire, S.L., Golhar, D.Y., and Waller, M.A.(1996),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QM Implementation Constructs", Decision Science, Vol. 27 No. 5, pp.23-56 https://doi.org/10.1111/j.1540-5915.1996.tb00842.x
- Blanton, A. G.(1992), "World Class Quality", Juran Institute Inc.
- Blazy, M. L.(2001), Insight to Performance Excellence 2001, ASQ Quality Press, Milwaukee, Wisconsin
- Buzzell, R.D. and Wiersema, F.D.(1981), "Successful Share-Building Strategies", Harvard Business Review, pp.135-144
- Flynn, B.B., and Saladin, B(2005), "Relevance of Baldrige constructs in an international context :A study of national culture",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www.elservier.com, No of Pages 21
- Flynn, B. B., Schroeder, R.G., and Sakakibara, S.(1995), "The impact of quality management practices on performance and competitive advantage", Decision Sciences, 26(5), pp.659-691 https://doi.org/10.1111/j.1540-5915.1995.tb01445.x
- Garvin, D.A.(1984), "What Does 'Product Quality' Really Mean?", Sloan Management Review, Vol. 26, No. 1
- Jun, M.J., Cai, S., and Shin, H.J(2005), "TQM practice in maquiladora : Antecedents of employee satisfaction and loyalty",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www.elservier.com, No of Pages 22
- Kaynak, H.(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total quality management practices and their effects on firm performance",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pp.405-435
- Nilsson, L., Jhonson, M.D., and Gustafsson, A.(2001), "The impact of quality practice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business results : product versus service organizations", Journal of Quality Management(6), pp.5-27
- Saraph, J.V., Benson, P.G., and Schroeder, R.(1989), "An Instrument for Measuring the Critical Factors of Quality Management", Decision Science, Vol. 20 , pp.810-829 https://doi.org/10.1111/j.1540-5915.1989.tb01421.x
- Sullivan, L.P.(1986), "The seven stage in company-wide quality control", Total Quality Management, pp.11-19
- Willson, D.D.(2000),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he Malcolm Baldrige National Quality Award causal model", Decision Sciences 31(2), pp. 361-390 https://doi.org/10.1111/j.1540-5915.2000.tb01627.x
- 納谷嘉信(1984), TQC推進のための方針管理, 日科技連出版社, 第10刷
- 北原貞輔.納見時助(1991), TQCからTQMへ, 有斐閣, 初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