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수령(2001). 아동의 또래괴롭힘, 사회적 유능감과 학교적응의 관계.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강종훈(2000).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 및 학교적응과의 관계.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권영복(2002). 교사의 태도에 대한 아동의 지각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권영옥.이정덕(1996). 자녀가 지각한 부부갈등척도(CPIC)의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18(10), 65-79
- 김기형(2006). 실업계 고등학생의 중도탈락 요인분석.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덕건(1998).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친사회적 행동 및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송자(2005).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및 학교적응과의 관계.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준호.이동원(1996). 한국의 청소년 비행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한국형사정책연구원
- 노미숙(2003).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정도와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노숙영(1998). 중학생의 학교적응, 학업성취, 정서 및 문제행동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도금혜(2006). 청소년의 인기도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변인. 경북대학교 대학원
- 문은식.김충희(2002).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심리적 변인들의 구조적 분석. 교육심리연구, 16(2), 219-241
- 박민정(2003). 청소년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변인.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소혜(1995). 초등학교 아동의 가정환경과 학교생활적응 만족도의 관계.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은주(2001). 초등학생의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부모, 친구, 교사관계를 중심으로- 춘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부산일보(2004). 고교 중도탈락 3년 사이 7천여 명. 2004. 9. 18. 63면
- 부산일보(2006). 지난해 학업중도 포기 3천 790명. 2006. 9. 22. 2면
- 서미정.김경연(2000). 개인적 변인 및 환경적 변인이 아동의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1(1), 45-57
- 신윤자(2004).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자아탄력성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연구.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진희(2005). 학년에 따른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옥경희.김미해.천희영(2002). 조절력과 부정적정서 및 문제행동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0(6), 61-68
- 이경님(2006). 아동의 개인, 가족변인 및 학교적응과 공격성의 관계. 한국생활과학회지, 15(1), 31-44
- 이경님(2008). 아동의 개인 및 가족 변인과 교실의 심리사회적 환경이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17(2), 207-221
- 이경주(1997).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 및 행동문제.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상숙(1998). 교사의 행동에 대한 학생의 차별적 지각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수경(2003). 학교스트레스와 사회적지지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수경(2004). 학교스트레스와 사회적지지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윤주(2004). 초등학생의 자아탄력성과 부모갈등이 하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상담학연구, 5(2), 435-449
- 이진숙.정혜정(2004). 청소년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부부관계 및 부모에 대한 애착과 학교적응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2(3), 47-61
- 이춘아(2001). 청소년의 또래공격성과 피공격성.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훈진(1999).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연구.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계숙(1990). 도시와 농촌 아동의 학습준비도를 결정하는 생태학적 변인.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정미영.문혁준(2007).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관련 변인 연구. 아동학회지, 28(5), 37-54
- 정유진(2000). 청소년 학교 생활적응의 관련변인.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선일보(2002). 수능성적 비관 여자 재수생 투신자살. 2002. 11. 7
- 채경림(2004). 거주지역에 따른 초등학생의 성격특성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진희(2000). 아동의 행동문제와 또래괴롭힘이 학교적응과 우정관계에 마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명선(1998). 경제위기하에서 아동의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변인의 구조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지은(2001).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 관계, 또래관계, 교사와의 관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미현.유안진(1995). 아동행동평가척도(CBCL)의 타당화연구. 아동학회지, 16(2), 5-21
- 한미현(1996). 아동의 스트레스 및 사회적 거리지각과 행동문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허은호(2001). 아동이 지각한 교사의 태도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습동기간의 관계.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황숙영(2007). 부모애착, 부모감독, 또래관계가 중학생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Bagwell, C. L., Newcomb, A. F., & Bukowski, W. M. (1998). Preadolescent Friendship and peer rejection as predictors of adult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9, 140-153 https://doi.org/10.1111/j.1467-8624.1998.tb06139.x
- Birsh, S. H. & Ladd, G. W. (1996).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the school environment and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 The role of teachers and peers. In K. R. Wentzel & J. Juvonen(Eds). Social motivation : Understanding children's school adjustment(pp. 199-225). New York : Cambridge University Press
- Bronfenbrenner, U. (1979). The ecology of the family a context for human development : Research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22, 723-742 https://doi.org/10.1037/0012-1649.22.6.723
- Bronfenbrenner, U. (1993). The ecology of cognitive development : Research models and fugitive findings. In R. H. Wozniak 4 K.W. Fisher(Eds). Development in context (pp. 3-44). Hillsdale. NJ : Erbaum
- Ceci, S. J. (1991). How much does schooling influence general intelligence and its cognitive components? A reassessment of the evid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27, 703-722 https://doi.org/10.1037/0012-1649.27.5.703
- Connel, J. P., Spencer, M. B., & Aber, J. L. (1994). Education risk and resilience in African-American youth : Context, self, action, and outcomes in school. Child Development, 65, 493-506 https://doi.org/10.2307/1131398
- Crick, N. R., & Grotpeter, J. K. (1995).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and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6, 710-722 https://doi.org/10.2307/1131945
- Harter, S. (1988). The construction and conservation of the self : James and Colley revisited. In D. K. Lapsley & F. C. Power (Eds). Self, age, and identity: Integrative approaches (pp.43-69.) New York : Springer-Verlay
- Jussim, I., & Eccles, J. S. (1992). Teacher expectations II : construction and reflection of student achievemen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3, 947-961 https://doi.org/10.1037/0022-3514.63.6.947
- Luster, T., & McAdoo, H. (1996). Family and child influence on educational attainment : A secondary analysis of the High/Scope Perry preschool data. Developmental Psychology, 32, 26-39 https://doi.org/10.1037/0012-1649.32.1.26
- Mounts, N. S. (2000). Parental management of adolescent peer relationship : What are its effects on friend selection? In Kerns, K. A., Contretras, J. M., & Nela-Barnett, A. M. (Eds). Family and peers : Linking two social worlds. Westport, praeger
- Olweus, D. (1993). Victimization by peers : Antecedents and long-term outcomes. In K. H. Rubin & J. B. Asendorpf(Eds.). Social withdrawal, inhibition and shyness in childhood. Hillsdale. (pp. 315-341) NJ : Lawrence Eribaum Associates
- Parker, J. G., & Asher, S. R. (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adjustment : Are low-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 357-389 https://doi.org/10.1037/0033-2909.102.3.357
- Perry, D. G., Kussel, S. J., & Perry, L. C.(1988). Victims of peer aggress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4(6), 807-814 https://doi.org/10.1037/0012-1649.24.6.807
- Rinner, M. E. K. (1998). Social ecology model of adolescent interpersonal violence prevention. Indiana University Dissertation
- Rosenthal, R., & Jacobson, I. (1968). Pygmalion in the classroom. N.Y.: Holt, Rinehart and Winston
- Shaffer, D. R. (1999). Developmental Psychology(5th). Childhood & Adolescence. Brooks/Cole
- Spencer, M. B. (1999). Social and cultural influence on school adjustment : The application of an identity-focused cultural ecological perspective. Educational Psychologist, 34, 43-57 https://doi.org/10.1207/s15326985ep3401_4
- Vasta, R., Miller, S.A., & Ellis, S. (2004). Child Psychology(4th)., John Wiley Sons. Inc.
- Weinstein, R. S., Marshall, H. H., Sharp, I., & Botkin, M. (1987). Pygmalion and the student : Age and classroom differences in children`s awareness of teacher expectations. Child Development, 58, 1079-1093 https://doi.org/10.2307/11305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