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경희(1996). 한국청년의 정서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9(1), 1-14.
- 김경희(1997). 한국아동의 정서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0(1), 43-56.
- 김민섭(2004), 아동의 방과 후 체육활동이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43(6), 105-113.
- 김병준(1999), 청소년 운동선수의 재미 및 스트레스 요인,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10(2), 93-209.
- 김태진․우희경(2004), 아동복지시설의 지역아동센터 설치운영에 따른 서비스 제공방안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연구 26, 43-76.
- 민경화(2000), 빈곤가족 아동의 심리사회적 특성에 관한 연구. 호남대학교 석사논문.
- 박상호(1999), 청소년 여가문화 활동 참여 실태 및 장애요인 연구. 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보건복지부(2004), 아동복지법개정법률.
- 보건복지부(2007), 아동복지사업안내.
- 선종구(1999), 초등학생의 스포츠 참가 유무가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양갑렬(2000), 초등 체육수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한국체육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원지영(2006), 지역아동센터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조사연구. 상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유안진․민하영 (1998). 학령기 아동의 일상적 생활스트레스 척도 개발. 아동학회지, 19(2), 77-96.
- 이미리(2002), 청소년 초기 일상생활활동 경험의 특성과 스트레스 수준. 대한가정학회, 40(1), 69-84.
- 이미리(2003), 중학생 또래폭력행동피해와 일상활동 경험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6(2), 87-111.
- 이지원(2002),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 및 대처양식과 건강과의 관계, 한국모자보건학회지, 6(1), 39-51.
- 이하중(1997). 청소년 적십자 자원봉사활동 program활용을 통한 학교폭력 비행학생 생활지도 연구. 교직분과 현장교육 연구보고서(생활지도영역).
- 임영자(2008).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학습태도 및 사회적응력 변화에 미치는 영향, 청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전병관․김흥석(1999). 청소년의 무도수련과 자아효능감, 스트레스 및 자아실현의 인과관계 탐색. 한국체육학회지, 38(4), 280-294.
- 정옥분(2002). 아동발달의 이해. 서울: 도서출판 학지사.
- 조수철․이영식(1990). 한국형 소아우울척도의 개발, 신경정신의학, 29, 943-956.
- 천효숙(2007).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Bachman, J. G., & Schulenberg, J. (1993). How part-time work intensity relates to drug use, problem behavior, time user and satisfaction among high school seniors: Are these consequences or merely correlates? Developmental Psychology, 29(2), 220-235. https://doi.org/10.1037/0012-1649.29.2.220
- Brown, J., & Siegel, J. (1988). Exercise as a buffer of life stress: A prospective study of adolescent health. Health Psychology, 7, 341-353. https://doi.org/10.1037/0278-6133.7.4.341
- Bulter, A., Hokanson, J., & Flynn, H. (1994). A comparison of self-esteem liability and low trait self-esteem as vulnerability factors for depres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6, 166-177. https://doi.org/10.1037/0022-3514.66.1.166
- Cohen, L. H., Gunthert, K. C., Butler, A. C., O'Neill, S. C., & Tolpin, L. H. (2005). Daily affective reactivity as a prospective predictor of depressive symptoms. Journal of Personality, 73(6), 1-27. https://doi.org/10.1111/j.1467-6494.2004.00302.x
- Compas, B. E. (1987). Coping with stress during childhood and adolescence, Psychological Bulletin, 101(3), 393-403. https://doi.org/10.1037/0033-2909.101.3.393
- Dworkin, J., & Larson, R. (2006). Adolescents' negative experiences in organized youth activities. Journal of Youth Development, 1(3), 36-49.
- Eccles, J. S., & Templeton, J. (2002). Extracurricular and other after-school activities for youth. Review of Research in Education, 26, 113-180. https://doi.org/10.3102/0091732X026001113
- Eccles, J. S., Barber, B. L., Stone, M., & Hunt, J. (2003). Extracurricular activities and adolescent development. Journal of Social Issues, 59(4), 865-889. https://doi.org/10.1046/j.0022-4537.2003.00095.x
- Elder, G. H., Jr., & Conger, R. D. (2000). Children of the land: Adversity and success in rural America.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Ellis, G. D., & Witt, P. (1991).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leisure: Making the abstract concrete. In T. Goodlae & P. A. Witt(Eds.), Recreation and leisure: Issues in an era of change(pp. 377-396). State College, PA: Venture Publishing.
- Gibbs, R. W. Jr. (1986). What makes some indirect speech acts conversational, Journals of Memory and Language 25, 173-186.
- Izard, C. E. (1991). The psychology of emotions, NY: Prenum Press.
- Kovacs, M.(1997). Depression disorders in childhood: An impressionistic landscop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8, 212-234.
- Larson, R., & Kleiber, D. (1993). Daily experiences of adolescents. In P. H. Tolan &B. J. Cohler(Eds.), Handbook of clinical research and practice with adolescents (pp. 125-145). NY: John Wiley &Sons, Inc.
- Larson, R. W., & Walker, K. C. (2006). Learning about the "real world" in an urban arts youth program.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21, 244-268. https://doi.org/10.1177/0743558405285824
- Lazarus, R. S., & Folkman, S.(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Y: Springs Publishing Co.
- Mahoney, J. L., Larson, R. W., & Eccles, J. S.(Eds.) (2005). Organized activities as contexts of development: Extracurricular activities, after-school and community programs. Mahwah, NJ: Lawrence Erlbaum and Associates.
- Mannell, R. C., & Iso-Ahola, S. E. (1987). Psychological nature of leisure and tourism experience. Annals of Tourism Research, 14, 314-331. https://doi.org/10.1016/0160-7383(87)90105-8
- Marsh, H. W., & Kleitman, S. (2002). Extracurricular school activities: The good, the bad, and the non-linear. Harvard Educational Review, 72(4), 464-514.
- Newcomb, M.D., Huba, G. J., & Bentler, P. M.(1981), A multidimentional assessment of stressful life events among adolescents: Derivation and correlate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22, 400-415. https://doi.org/10.2307/2136681
- Rowlison, R. T., & Felner, R. D. (1988). Major life event hassles and adaptation in adolescence: Confounding in the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life stress and adjustment revisite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5, 432-444. https://doi.org/10.1037/0022-3514.55.3.432
- Shiffman, S. (2000). Real-time self-report of momentary states in the natural environment: Computerized ecological momentary assessment. In A. A. Stone & J. S. Turkkan, et al.(Eds.), The science of self-report: Implications for research and practice (pp. 277-296).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Tennen, H., Affleck, G., & Armeli, S. (2005). Personality and daily experience revisited. Journal of Personality, 73(6), 28-48.
- Torquati, J. C., & Raffaelli, M. (2004). Daily experiences of emotions and social contexts of securely and insecurely attached young adults. Journal of Adolescents Research, 19(6), 740-758. https://doi.org/10.1177/0743558403260023
- Voelkl, J. E., & Baldwin, C. K. (2000). Daily experience research: Methods and applications in therapeutic recreation. Therapeutic Recreation, 34(3), 227-244.
- Voelkl, J. E., & Brown, C. K. (2000). Daily experience research: Methods and applications in therapeutic recreation. Therapeutic Recreation Journal, 34(3), 227-244.
- Youniss, J., McLellan, J. A., & Yates, M. (1999). Religion, community service, and identity in American youth. Journal of Adolescence, 22(2), 243-253. https://doi.org/10.1006/jado.1999.0214
- Zautra, A. J., Finch, J., Reich, J. W., & Guarnaccia, C. A. (1991). Predicting the everyday events of older adults. Journal of Personality, 59, 507-538. https://doi.org/10.1111/j.1467-6494.1991.tb00258.x
Cited by
- A Study on Cognitive Distortion, Depression, and School Function for School-age Children vol.22, pp.2, 2014, https://doi.org/10.14519/jksot.2014.22.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