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2005).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 활동자료.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 권영례(1997). 유아수학교육. 서울: 창지사.
- 김미희(2000).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활동이 유아의 수학성취와 수학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성열(1998). 수요자 중심교육과 학교 운영위원회의 역할. 교육부 교육월보, 196호, 24-28.
- 김숙령(2000).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 서울: 학지사.
- 김연주(1998). 그림책의 교육적 활용이 유아의 수 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순천향대학교 지역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창복(1998). 동반자적 부모참여 프로그램에 의한 활동중심학습이 유치원과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수학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혜숙(2002). 유아의 수학활동에 있어서의 부모의 역할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9(1), 115-147.
- 김희경(2007). 게임활동을 통한 유아 수학교육이 유아의 수학적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나귀옥, 박현숙(2004). 유아 수학교육에서 기하 교육에 대한 고찰. 인문과학논총, 14, 49-62.
- 류혜숙(2003). 전통놀이를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덕숭(2003). 동시를 통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과 수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배지희(2002). 유아교육과 부모참여의 의미와 실제에 대한 문화 기술적 탐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백미영(1995). 유아원 부모들의 부모교육 및 부모참여에 관한 인식연구 : 전라북도 부설유아원을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백소영(2005). 일상생활자료를 활용한 수학적 탐구 활동이 유아의 수학 개념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경숙(2004). 수학적 개념을 통합한 찰흙놀이가 유아의 공간능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기현(1995). 적목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성취에 및는 효과. 효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선희(2007). 가정연계 유아수학교육 활동을 통한 부모의 교육적 인식변화.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영자, 이정욱(1997). 유치원 교실에서 관찰된 3, 4, 5세 유아를 위한 언어 및 수학활동의 분석. 교육학연구, 35(4), 195-227.
- 이은형(2005). 생활경험중심의 수학적 문제해결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지현(1999). 유아 수교육 내용 및 방법에 관한 문화 심리학적 고찰. 유아교육연구, 19(1), 111-131.
- 임재택(1995). 유치원 운영관리. 서울: 창지사.
- 전영로(2005). 주제별 산책활동이 유아의 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정인(2004). 유아 수학교육에 관한 어머니의 인식조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정옥(2006). 가정과 연계된 요리활동이 유아의 과학개념 및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국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회(1989). 유아교육의 본질과 방향. 서울: 양서원.
- 한종화(2003). 탐구중심 유아수학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및 적용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Aubrey, C.(1997). Children's early learning of number in school and out. In I. Thompson(Ed.), Teaching and learning early number(pp.20-29). Buckingham, MK: Open University Press.
- Baroody, A. J.(1987). Children's Mathematical Thinking. NY: Teacher College, Columbia University.
- Baroody, A. J.(2000). Dose mathematics instruction for three-to five-years-olds really make sence?. Young children. 55(4). 61-67.
- Charlesworth, R., & Lind, K. K.(1995). Math and Science for Young Children(2nd ed.). Albany, New York: Delmar Publishers.
- Clements, D. H.(2004). Theres and Recommendations. In D. H. Clementns, J. Sarama, A. DiBiase(Eds.), Engaging Young Children in mathematics. Mahwah, NJ: Lawrence Erlbalum Asso.
- Epstein, J. L.(2001). School, family, and community partnerships: Preparing educators and improving schools boulder. Co: West view Press.
- NCTM(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 NCTM(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VA: NC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