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Effects of family Related Mathematical Inquiry Activities Based on Daily Experiences on the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Abilities

가정과 연계된 일상경험을 통한 수학적 탐구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 김성미 (군산대학교 유아교육대학원) ;
  • 안진경 (군산대학교 교양교직과)
  • Published : 2008.10.31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family related mathematical inquiry activities based on daily experiences on the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abilities. 38 three-years old children were selected from kindergarten in K City, Jeon-buk Province. Children were divided into 19 children for experimental group and 19 children for control group. And for the 5 weeks, the children in the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in family related mathematical inquiry activities based on daily experiences. The Stanford Early School Achievement Test were used as both pre-test and post-test for the children's mathematical ability. And the data were analyzed by Independent-Sample t-test and ANCOVA. The results shows that the family related mathematical inquiry activities based on daily experiences had enhanced the children's mathematical abilities.

Keywords

References

  1. 교육인적자원부(2005).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 활동자료.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2. 권영례(1997). 유아수학교육. 서울: 창지사.
  3. 김미희(2000).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활동이 유아의 수학성취와 수학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성열(1998). 수요자 중심교육과 학교 운영위원회의 역할. 교육부 교육월보, 196호, 24-28.
  5. 김숙령(2000).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 서울: 학지사.
  6. 김연주(1998). 그림책의 교육적 활용이 유아의 수 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순천향대학교 지역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창복(1998). 동반자적 부모참여 프로그램에 의한 활동중심학습이 유치원과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수학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8. 김혜숙(2002). 유아의 수학활동에 있어서의 부모의 역할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9(1), 115-147.
  9. 김희경(2007). 게임활동을 통한 유아 수학교육이 유아의 수학적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나귀옥, 박현숙(2004). 유아 수학교육에서 기하 교육에 대한 고찰. 인문과학논총, 14, 49-62.
  11. 류혜숙(2003). 전통놀이를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박덕숭(2003). 동시를 통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과 수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3. 배지희(2002). 유아교육과 부모참여의 의미와 실제에 대한 문화 기술적 탐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4. 백미영(1995). 유아원 부모들의 부모교육 및 부모참여에 관한 인식연구 : 전라북도 부설유아원을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백소영(2005). 일상생활자료를 활용한 수학적 탐구 활동이 유아의 수학 개념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유경숙(2004). 수학적 개념을 통합한 찰흙놀이가 유아의 공간능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이기현(1995). 적목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성취에 및는 효과. 효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8. 이선희(2007). 가정연계 유아수학교육 활동을 통한 부모의 교육적 인식변화.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이영자, 이정욱(1997). 유치원 교실에서 관찰된 3, 4, 5세 유아를 위한 언어 및 수학활동의 분석. 교육학연구, 35(4), 195-227.
  20. 이은형(2005). 생활경험중심의 수학적 문제해결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이지현(1999). 유아 수교육 내용 및 방법에 관한 문화 심리학적 고찰. 유아교육연구, 19(1), 111-131.
  22. 임재택(1995). 유치원 운영관리. 서울: 창지사.
  23. 전영로(2005). 주제별 산책활동이 유아의 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정정인(2004). 유아 수학교육에 관한 어머니의 인식조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최정옥(2006). 가정과 연계된 요리활동이 유아의 과학개념 및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한국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회(1989). 유아교육의 본질과 방향. 서울: 양서원.
  27. 한종화(2003). 탐구중심 유아수학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및 적용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8. Aubrey, C.(1997). Children's early learning of number in school and out. In I. Thompson(Ed.), Teaching and learning early number(pp.20-29). Buckingham, MK: Open University Press.
  29. Baroody, A. J.(1987). Children's Mathematical Thinking. NY: Teacher College, Columbia University.
  30. Baroody, A. J.(2000). Dose mathematics instruction for three-to five-years-olds really make sence?. Young children. 55(4). 61-67.
  31. Charlesworth, R., & Lind, K. K.(1995). Math and Science for Young Children(2nd ed.). Albany, New York: Delmar Publishers.
  32. Clements, D. H.(2004). Theres and Recommendations. In D. H. Clementns, J. Sarama, A. DiBiase(Eds.), Engaging Young Children in mathematics. Mahwah, NJ: Lawrence Erlbalum Asso.
  33. Epstein, J. L.(2001). School, family, and community partnerships: Preparing educators and improving schools boulder. Co: West view Press.
  34. NCTM(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35. NCTM(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VA: NC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