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경식, 신효영, 이종록. 1993. '교육철학사 강요'. 서울: 형설출판사
- 김병주. 1985. 사서직의 발전을 위한 계속교육. '국회도서관보', 22(4): 17-27
- 김상욱. 2000.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사회과 학습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사회교육학과 사회과교육전공
- 김지자, 김경성, 유귀옥, 유길한. 1996. 초등학교 교사를 위한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측정도구의 개발과 활용방안. '평생교육학연구', 2(2): 1-25
- 김현식. 1994. 도서관 사서직의 재교육에 관한 연구. '국립대학도서관보', 12: 131-149
- 김회수, 임병노, 이상수, 허희옥, 반문섭, 장미진. 2007. '차세대 고등교육 e-러닝 교수·학습 모델 개발 연구'.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KR 2007-15
- 박명희. 2006. 대학의 교수학습 개발에 대한 요구분석 연구 II: 동국대학교 학생들이 요구분석을 중심으로. '한국교육문제연구', 17: 5-36
- 박성현, 조신섭, 김성수. 2004. '한글 SPSS: Ver. SPSS 12K'. 서울: 한나래
- 박주언. 2006. '집단 구성에 따른 사회과 프로젝트 학습 효과 연구: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교육과
- 변영계, 김광휘. 1999.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 서울여자대학교 교수-학습지원실. 2007. '4월 교수법 Tips: 프로젝트 중심 학습'. 서울여자대학교 교수-학습지원실 Teaching Tips
- 이군희. 2007. '사회과학 연구방법론'. 개정판. 파주: 법문사
- 이석재, 장유경, 이헌남, 박광엽. 2003. '생애능력 측정도구 개발연구: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중심으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RR 2003- 15-3
- 이종성, 정향진. 2003. '전문대학생의 기초학습능력 증진방안'.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기본연구 03-13
- 이진영. 1990. 사서직을 위한 재교육관리. '도서관', 45(1): 5-24
- 장혜란. 문헌정보전문직을 위한 계속교육에 관한 연구: 현황과 요구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1(1): 7-28
- 정명화, 신경숙. 2004. 프로젝트 수업이 대학생의 창의적 사고, 창의적 성향 및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교육심리연구', 18(3): 287-301
- '조선일보', 2005. Na가 말하는 Na '사회보다 자신투자에 치우쳐', 6월 6일
- 전석균. 1994. '정신분열병 환자의 재활을 위한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 조연순. 2006. '문제중심학습의 이론과 실제: 문제로 시작하는 수업'. 서울: 학지사
- 지옥정. 1996.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학습준비도, 사회, 정서발달, 자아개념 및 프로젝트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과정전공
-
최미나. 2005. PBL 중심 수업. '배우며 가르치며'[online], 3(2). [cited 2008. 7. 19].
- 한정선. 2005. '엑설런트 티칭: 50분이 10분처럼 느껴지는 수업의 묘약'. 서울: 랜덤하우스중앙
- 홍현진. 2000. 21세기 정보전문직의 역할과 능력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31(3): 277-301
- Baillie, C., and G. Fitzgerald. 2000. 'Motivation and Attrition in Engineering Students.' European Journal of Engineering Edu- cation, 25(2): 145-155 https://doi.org/10.1080/030437900308544
- Choo, W. C. 1998. The Knowing Organization, How Organization Use Information to Construct Meaning, Create Knowledge, and Make Decisions. London: The Oxford University Press
- Griffiths, J. M. 1998. 'The New Information Professional.' Bulletin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24(30): 8-12
- Heppner, P., and Petersen C. 1982. 'The Development and Implications of a Personal Problem Solving Inventor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9: 66-75 https://doi.org/10.1037/0022-0167.29.1.66
- Higgins, J. M. 1994. 101 Creative Problem Solving Techniques: The Handbook of New Ideas for Business. New York: The New Management Publishing Company
- Kahney, H. 1986. Problem Solving: A Cognitive Approach. Philadelphia: Open University Press
- Katz, L. G., and Chard, S. C.(1989). Engaging Children's Minds: The Project Approach. NJ: Ablex
- Kilpatrick, Thomas H. 1918. 'The Project Method.' Teachers College Record, 19: 319-334
- Knowles, M. S. 1975. Self-Directed Learning: A Guide for Learner and Teacher. New York: Association Press
- Krajcik, J. S., P. C. Blumenfeld, R. W. Marx, and E. Soloway. 1994. 'A Collaborative Model for Helping Middle Grade Science Teachers Learn Project-Based Instruction.'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94(5): 483-497 https://doi.org/10.1086/461779
- Leith, S. 1982. 'Project Work: An Enigma.' In B. Simon, B. and Wilcocks, J.(eds.), Research and Practice in the Primary Classroom. 56-64, London: Routledge & Kegan Paul
- Mason, Richard O. 1990. 'What is Information Professional?' Journal of Education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1(2): 122-137 https://doi.org/10.2307/40323396
- Schachterle, L., and O. Vinther. 1996. 'Introduction: The Role of Projects in Engineering Education.' Europea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21(2): 115- 120 https://doi.org/10.1080/03043799608923394
-
Simkins, Michael. 2005. Project-Based Learning in a Standards-Based World. [online], [cited 2008. 7. 22].
- Von Kotze, A., and L. Cooper. 2000. 'Exploring the Transformative Potential of Project- Based Learning in University Adult Education.' Studies in the Education of Adults, 32(2): 212-228 https://doi.org/10.1080/02660830.2000.11661431
- Wilcox, S. 1996. 'Fostering Self-Directed Learning in the University Setting.' Studies in Higher Education, 21(2): 165-176 https://doi.org/10.1080/03075079612331381338
- Yamzon, A. 1999. An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 Choice in Project-Based Learning and Achievement. ERIC ED 430 940
- Zimmerman, B. J. 1989. 'A Social Cognitive View of Self Regulated Academic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1: 329-339 https://doi.org/10.1037/0022-0663.81.3.329
Cited by
- A Study on the Development & Application of Project-Based Learning Program for Promoting the Pre-Education Librarians' Self-Efficacy in Education Services vol.44, pp.2, 2010, https://doi.org/10.4275/KSLIS.2010.44.2.221
-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Disposition of LIS Students and their Collaborative Learning: Through Self- and Peer-Evaluation vol.25, pp.4, 2014, https://doi.org/10.14699/kbiblia.2014.25.4.333
- Th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in LIS Education: Based on Cognitive and Motivational Components vol.47, pp.4, 2013, https://doi.org/10.4275/KSLIS.2013.47.4.103